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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 카메라를 이용한 관절 가동 범위 측정과 보정
Joint Range Measurement and Correction using Kinect Camera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9, 2019년, pp.63 - 66  

정주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윤명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IT공학과) ,  김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정보통신미디어공학전공)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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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증강현실의 대중화로 사람의 동작을 실시간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Microsoft에서 키넥트 (Kinect)를 개발함에 따라 저렴한 가격에 부가적인 장치 필요 없이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3D 모션 정보 취득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키넥트 카메라는 마커 기반 모션 캡쳐 시스템에 비해 관절 정보의 추정 성능이 뒤떨어져 낮은 정확도를 보이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 카메라를 이용해 사람의 관절 정보를 취득하고 이것에 관절 가동 범위 (Range of Motion, ROM)를 적용하여 비정상적인 동작을 보정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ROM을 구하는 방법으로는 수행자가 모든 관절에 대해 회전 운동을 수행한 뒤 관절들의 회전 운동 정보를 취득, 분석하여 정상적인 ROM을 설정하고 실험으로부터 사람의 동작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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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를 이용한 모션 캡쳐 시스템에서의 관절 추정 오류를 보정하고자 15개의 관절에 대해 회전 운동을 시행한 뒤 키넥트 카메라로부터 관절 회전 정보를 취득 및 분석해 직접 ROM을 설정하고 실제 데이터에 이를 적용해 관절의 비정상적인 회전 운동을 제거하여 신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실험은 키넥트 카메라로 촬영한 동작에 ROM을 적용하여 자세 및 동작이 개선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5명이 실험에 참가하여 시스템을 실행시키고 키넥트 카메라 앞에서 임의의 동작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Fig.
  • 그러나 키넥트 카메라는 관절 회전 정보 추정 성능에 문제가 많아 추가적인 보정 알고리즘을 필요로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ROM을 구한 뒤 키넥트 카메라에서 전달되는 신체 골격의 관절 회전 정보에 이를 제약으로 설정하여 부정확한 자세 및 동작을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 순간적으로 ROM을 벗어난 관절을 감지하고 관절의 회전 값을 설정된 ROM 이내가 되도록 보정하여 동작이 더욱 자연스러워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 차기 연구로는, 본 연구의 통계에 근거한 알고리즘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키넥트 센서의 깊이 및 RGB 정보를 활용하여 신체 부위의 길이와 방향에 제약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관절을 보정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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