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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규칙 분석에 기초한 POS 데이터 분석 시스템
POS Data Analysis System based on Association Rul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5, 2012년, pp.9 - 17  

안경찬 ((주) 제니스정보기술 연구원) ,  문창배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병만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신윤식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현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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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추천 서비스가 많이 연구 되고 서비스되어지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소규모 상점에서도 POS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전자상거래에 비해 상품추천 서비스가 많이 이뤄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을 POS 판매데이터에 접목하여 연관분석을 이용한 상품추천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없는 서비스인 소멸규칙 및 새로운규칙, 상승 및 하향규칙을 제안하였다. 상품판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관 분석한 결과는 고객에게 적용하여 상품추천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이와 더불어 소멸규칙 및 새로운규칙, 상승 및 하향규칙을 파악하여 경영자에게 경영 의사결정 정보로 제공해 주어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rchandise recommendations service based on electronic commerce has been actively studied and on service these days. By virtue of progress in IT industry, POS has been widely used even in small shops, but the merchandise recommendations service using POS has not been much facilitated compar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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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OS 판매데이터의 연관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상품추천 서비스를 하고 경영자에게 상승 및 하향규칙과 소멸 및 새로운 규칙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품추천서비스에 더하여 기존에 없는 새로운 서비스 2가지를 제안한다. 첫 번째는 소멸 규칙 및 새로운 규칙이며 두 번째는 상승규칙 및 하향규칙이다.
  • 본 논문에서는 연관분석 방식을 이용하여 치킨 POS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관분석의 대표적 알고리즘인 Apriori 알고리즘[3]을 사용하여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이런 결과로 얻어진 분석 규칙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추천하는 시스템을 구현 하였다.
  • 본 시스템은 상품추천 서비스와 더불어 상승 및 하향규칙을 찾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실험에 사용된 치킨 판매데이터가 판매되는 상품의 수가 제한적이고 또한 몇 개의 상품에 집중적으로 판매가 발생되어서 분석된 규칙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 우측 하단에는 선택한 규칙에 관련된 상품 각각 X와 Y의 월별판매량을 표시하였다. 하단에 각 상품별로 판매 현황을 보여준 이유는 규칙이 나타내는 지지도와 신뢰도의 수치와 상품 단독으로 판매되는 수치와의 관계가 비례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비교분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판매데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었는가? 기존 판매데이터는 손익분석, 재고관리, 고객관리 등제한적인 목적으로만 사용이 되었다. 이런 데이터는 단순 고객관리용으로만 사용되고, 고객의 구매습관을 파악하는데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생성규칙이란? 첫 번째는 소멸 규칙 및 새로운 규칙이며 두 번째는 상승규칙 및 하향규칙이다. 생성규칙이란 이전에 없던 규칙이 새롭게 발생되는 것을 말하고, 소멸규칙이란 이전에 존재하던 규칙이 소멸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자동으로 분석해서 경영자에게 제공해 준다면 해당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이다.
기존에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판매자의 know-how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기존 판매데이터는 손익분석, 재고관리, 고객관리 등제한적인 목적으로만 사용이 되었다. 이런 데이터는 단순 고객관리용으로만 사용되고, 고객의 구매습관을 파악하는데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판매자의 know-how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이연경, 김경재, "데이터마이닝과 다중모형조합기법을 이용한 온라인상점 상품추천시스템 개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340-348, 2004. 

  2. 한창엽, 장형욱, "기업의 재고 수준 효율화를 위한 POS 시스템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0, no.1, pp.81-88, 2005. 

  3. 사재학, 남인길, "연관마이닝에 의한 데이터베이스 캐시 설계",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7, no.2, pp. 16-32, 2002. 

  4. 김지혜, 이경호, 이혜정, 박두산, "전자상거래를 위한 데이터 마이닝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pp. 47-54, 2004. 

  5. 이세일, 이상용, "상대적 분류 방법과 시간에 따른 평가값 보정을 적용한 협력적 필터링 기반 추천시스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ol 20, No. 2, pp. 189-194, 2010. 

  6. 김병만, 이경, 김시관, 임은기, 김주연, "추천시스템을 위한 내용기반 필터링과 협력필터링의 새로운 결합 기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31권 3호, pp. 332-342, 2004. 

  7. Qing Li, Sung Hyon Myaeng, Byeong Man Kim, "A Probabilistic Music Recommender Considering User Opinions and Audio Features", Journal of IP&M, Vol. 43, No. 2, pp. 473-487, 2007. 

  8. 심규석, "데이타 마이닝, 걷히는 안개를 바라보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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