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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6년, pp.193 - 210
연구자는 중상위권 이상의 학생들에게서, 문장제로 주어진
In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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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네스(Dienes)의 수학적다양성의 원리는 무엇인가? | 이러한 내용 제시 방식은 ‘변수를 포함한 개념은 비본질적인 변수를 가능한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경험을통해 학습되어야 한다’는 디에네스(Dienes)의 수학적다양성의 원리(강옥기 외, 2012)와도 일맥상통하며 하나의 개념이라도 여러 관점에서 조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몫과 나머지를 조명하는데 있어서도 여러 관점의 조명이, 학생의 개념 습득을 공고하게 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 |
국어사전에서 설명하는 나머지의 의미는? | 국어사전(국립국어원, 2015)은 몫을 ‘여럿으로 나누어 가지는 각 부분’, ‘나눗셈에서 피제수를 제수로 나누어 얻는 수’로 정의하며, 수학에서는 후자의 의미를 주로 사용한다. 나머지는 ‘어떤 한도에 차고 남은 부분’, ‘어떤 일을 하다가 마치지 못한 부분’이라는 의미와 함께 ‘나누어 똑 떨어지지 아니하고 남는 수’라는 수학적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국립국어원, 2015). 이렇듯 국어사전적 정의에서 몫과 나머지는 일상적인 상황과 수학적인 상황 모두에 해당되는 설명을 포함하는데, 박교식(2011)은 몫과 나머지라는 용어가 일상어에서 출발하여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었다고 말한바 있다. | |
계통성이란? | 그런데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은 수학의 특징 중 계통성과 긴밀히 연결된다. 계통성은 어떤 기초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그 기반 위에 다른 내용을 더 첨가함으로써 발전되고 통합된 새로운 내용을 일관성 있게 이어나가는 것을 말하 며(강문봉 외, 2013), 특히 어떠한 개념이 교수학적 변환 과정을 거쳐 제시된다 하더라도 그 변환된 내용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교육과 정과도 논리적이고 일관되게 적용되어야 함을 노은환 외(2015)는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계통성을 유지하여 학습 내용이 제시되더라도, 새롭게 학습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기존의 것과는 다른 여러 가지 면이 존재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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