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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소음저감 기술 개발;2차년도 연차보고서
Development of High-speed Rails Noise Reduction Technolo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연구책임자 황철호
참여연구자 정성수 , 권휴상 , 이우섭 , 서재갑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8-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등록번호 TRKO20020001923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고속전철.쌍극자 소음원.소음전파 모델링.방해벽.소음예측.High-speed rail.dipole source.noise propagation model.noise barrier.noise prediction.

초록

당해 연도에는 소음예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복합 지표면과 경사 지형 등에 대한 소음전파 해석과 고속전철 운행시 발생하는 소음의 중요 소음원을 파악하고 각 소음원의 기여도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의 첫 단계 로서 고정 음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복합 지표면과 경사지형에서 의 소음전파를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모듈로 작성하였다. 이러한 모듈은 1차 년도에서 개발된 모듈과 결합되어 3차 년 도의 소음예측 프로그램에 통합될 것이다. 또한 고정 음원에 대한 연구결 과는 차기 년도 연구에서 이동 음원에 대한 연구

목차 Contents

  • 목차...7
  • 제1장 서론...9
  • 제2장 소음언 탐지 및 방사음장 예측기법 연구...13
  • 제1절 평면 홀로그래피 방법의 기본 이론...15
  • 제2절 음장예측의 개선 기법...28
  • 제3절 이동음원에서의 평면 음향 홀로그래피 방법의 적응과 이동 프레임 방법...40
  • 제4절 음향 안테나 기법을 이용한 소음원 추적 기법...52
  • 제3장 복합지형에서의 욤의 전파 특성...85
  • 제1절 평탄한 복합 지표명에서의 음 전파의 이론적 해석...85
  • 제2절 음 전파 모델의 비교...95
  • 제3절 근사적 음 전파 모델...110
  • 제4절 모형 실험에 의 한 각 모델의 비교...114
  • 제4장 경사지형 및 건물에 의한 음 전파 특성...143
  • 제1절 경사지형에서의 음 전파 경로 해석...144
  • 제2절 건물의 음 전파 경로에 미치는 영향...164
  • 제5장 결론...177
  • 참고문헌...1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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