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
연구책임자 | 황철호 |
참여연구자 | 정성수 , 조문재 , 이두희 , 서재갑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6-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등록번호 | TRKO20020000867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고속철도소음.지표 임피던스.초과감쇠.전파소음.유동저항.High-speed rail noise.ground surface impedance.excess attenuation.propagating noise.flow resistivity. |
본 연구에서는 우리 환경에 맞는 소음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1단계 연구로서 소음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면의 지표 임피던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표 임피던스 측정 방법에 대한 연구와 야외에서 다양한 지표면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이동가능한 측정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우리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전형적인 지표면 10여개를 선정하고 이들에 대해 지표 임피던스를 측정, 분석하였다. 또한 이렇게 구해진 지표 임피던스값을 이용하여 장애물이 없는 자유음장조건하에서 지표임피던스를 고려한 음의 초과감쇠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