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과학기술자 이미지 전국조사연구
The Korean Youth‘s Image of the SET(Scientist/Engineer/Technician):A National Surve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강대학교
Sog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학수
참여연구자 박성철 , 이정훈 , 하효숙 , 양지윤 , 홍혜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1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300002334
과제고유번호 1350016236
사업명 정책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circ}$ 청소년의 과학기술자 이미지 조사연구에 대한 세계적 동향을 파악.
${\circ}$ 일반 성인 대상의 과학기술자 이미지와 비교 분석.
${\circ}$ 청소년의 과학기술자 이미지 조사를 위한 설문 지표 개발.
${\circ}$ 전국의 청소년(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표집과 면대면 설문조사.
${\circ}$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유용한 정책 제언.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3
  • 목차...7
  • 그림목차...11
  • 표목차...12
  • 제1장 서론...1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15
  • 제1항 연구의 필요성...15
  • 제2항 연구의 목표...16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16
  • 제3절 연구의 성과 및 활용 방안...17
  • 제1항 제공할 연구 성과...17
  • 제2항 활용 방안...17
  • 제4절 추진 방법 및 전략...18
  • 제1항 연구 진행 계획...18
  • 제2항 세계적 연구 동향 파악...18
  • 제3항 설문 지표 개발...19
  • 제4항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전국 설문조사 실시...19
  • 제5항 체계적인 비교 분석...19
  • 제6항 정책적 제언...19
  • 제2장 설문지표 개발...21
  • 제1절 주요 연구 문제...21
  • 제2절 설문지표의 특징...23
  • 제3절 인상(이미지) 개념의 중요성과 측정 방법...25
  • 제4절 예비 설문조사...28
  • 제1항 1차 설문지표 완성...28
  • 제2항 예비 설문조사 실시...28
  • 제3항 예비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29
  • 제5절 전국 조사를 위한 설문지표 확정...52
  • 제3장 전국 설문조사 준비 및 실행...53
  • 제1절 전국 설문조사 진행...53
  • 제2절 전국 설문조사 표집 절차...54
  • 제1항 모집단 선정...54
  • 제2항 표집 과정...54
  • 제3절 전국 설문조사 시행...65
  • 제1항 설문조사원 교육...65
  • 제2항 설문조사 실시...66
  • 제3항 설문 방법...66
  • 제4장 전국 설문조사 결과 분석...67
  •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67
  • 제1항 지역별/연령별 분포...67
  • 제2항 성별 분포...69
  • 제3항 고등학생 계열별 분포...69
  • 제2절 인상 요인과 태도 요인...70
  • 제3절 청소년의 과학자에 대한 인상...73
  • 제1항 인상 내용...73
  • 제2항 인상 형식...83
  • 제3항 인상의 경로...83
  • 제4항 성인과 청소년의 인상 비교...87
  • 제4절 청소년의 과학자에 대한 태도...92
  • 제1항 특별히 좋아하는 점/ 싫어하는 점...92
  • 제2항 인간적 특성에 대한 태도...99
  • 제5절 과학자에 대한 인물 중심의 인상...120
  • 제1항 ‘인물 중심’의 인상 내용...120
  • 제2항 인상 요소로서의 과학자...123
  • 제3항 인물 중심의 인상을 형성하는 경로...124
  • 제6절 과학자에 대한 청소년의 현재 관심사...129
  • 제1항 청소년의 현재 관심사 개요...129
  • 제2항 학년에 따른 현재 관심사...132
  • 제7절 최근에 과학자를 접한 경로...137
  • 제1항 최근에 과학자를 접한 경험의 유무...137
  • 제2항 청소년이 과학자를 접하는 경로...138
  • 제3항 성인의 노출, 주목 소스와 비교...142
  • 제8절 대학 교수 및 연구소 연구원에 대한 인상...144
  • 제1항 청소년의 대학 교수에 대한 인상...144
  • 제2항 청소년의 연구소 연구원에 대한 인상...151
  • 제3항 대학 교수와 연구소 연구원의 인상 형식...156
  • 제9절 학교 교육에서 일어나는 과학기술 인지...157
  • 제1항 청소년의 과학선생님에 대한 인상...157
  • 제2항 좋아하는 과목 및 싫어하는 과목...162
  • 제3항 종합 평가...171
  • 제10절 장래문제/ 진학과 관련한 과학기술 인지...173
  • 제1항 청소년의 이공계 대학생에 대한 인상...173
  • 제2항 과학기술 관련 직업 선택...178
  • 제3항 과학기술 관련 학과 선택...181
  • 제11절 직업 평가...185
  • 제1항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 직업...185
  • 제2항 일이 재미있을 것 같은 직업...186
  • 제3항 일이 힘들 것 같은 직업...187
  • 제4항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직업...188
  • 제5항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하는 직업...189
  • 제6항 존경을 많이 받는 직업...190
  • 제7항 돈을 잘 벌 수 있는 직업...192
  • 제8항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직업...193
  • 제5장 조사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195
  • 제1절 조사 결과 요약...195
  • 제2절 정책 제언...200
  • [참고문헌]...203
  • [첨부자료1] 예비조사 설문지...205
  • [첨부자료2] 초등학생 최종설문지...212
  • [첨부자료3] 중학생 최종설문지...219
  • [첨부자료4] 고등학생 최종설문지...227
  • [첨부자료5] 상호관계표...2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