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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 기반기술 연구;가선시스템 설계요소기술 최적화 방안
Optimal Strategy of Design Essential Element Technology on the Catenary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창상훈
참여연구자 최규형 , 권삼영 , 오광해 , 조용현 , 이장무 , 이기원 , 이한민 , 김주락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2648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Catenary.Speed up.Static Analysis.Elasticity.

초록

집전성능을 판단하는 가장 결정적인 기준은 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접촉력이다. 접촉력은 임의로 주어지는 정적 접촉력과 전차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의 진동특성 및 차량속도와 관련한 동적접촉력으로 구성된다. 접촉력이 너무 작으면 이선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은데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보통 운영속도에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의 이선율을 1%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집전성능 판단기준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전차선로 시스템 동특성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하여 다루었다.

Abstract

The decisive criteria to determine collection performance is the contact force between pantograph and catenary. The contact force consists of a static force and dynamic force related to vibration characteristics, train speed and etc. The low contact force leads to the loss of contact, and most count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26
  • 제 2 장 전차선로 집전특성 분석...28
  • 2.1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28
  • 2.2 가선과 팬터그래프의 공진현상...35
  • 2.3 고속집전의 조건분석...42
  • 2.4 가선설계 파라메터가 고속운행에 미치는 영향...58
  • 제 3 장 가선/팬터그래프 동특성 해석...83
  • 3.1 집전성능 평가...84
  • 3.2 가선시스템 동특성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87
  • 3.3 모델링기법 사례연구...97
  • 제 4 장 터널진입시 가선시스템 동특성 분석...110
  • 4.1 유동해석...111
  • 4.2 집전성능 해석...115
  • 4.3 접촉력 계산결과...122
  • 4.4 전차선 변위 계산결과...123
  • 4.5 팬터그래프 변위 계산결과...127
  • 4.6 결과종합...129
  • 제 5 장 결 론...131
  • 제 6 장 향후 연구계획...135
  • 참고문헌...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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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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