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 운영 실태 분석 및 평가 방안 연구
An Ecological Program Evaluation Study of Busan Science Acade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호성
참여연구자 남정희 , 박수경 , 서혜애 , 주동범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40000109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과학영재학교의 운영 실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기록물 분석, 설문조사, 심층 면접, 수업 관찰, 학교 평가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학생이나 교원의 교육적 요구는 평가에서의 문제점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으며, 교육과정이나 수업의 분석에서 표출된 문제점은 학교 평가 및 면접의 결과에서도 일치하는 경우가 많았다.이러한 현상은 영재학교 운영 초기에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는 각종 변화 노력에서 야기된 문제이기도 하며, 행정적ㆍ제도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실정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목차 Contents

  • Ⅰ. 서론...11
  • 1. 연구의 필요성...11
  • 2. 연구목표...12
  •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13
  • 4. 추진전략 및 방법...15
  • 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16
  • Ⅱ. 과학영재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17
  • 1. 과학영재학교의 교육목적과 목표...17
  • 2.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18
  • 3. 수업 운영 현황...26
  • 4. 학습 평가의 실태...44
  • 5. 학생 상담 지도 활동...45
  • Ⅲ.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교육 의식 조사...48
  • 1. 교사용 설문지 조사 결과...48
  • 2. 학생용 설문지 조사 결과...63
  • 3.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 결과...75
  • 4. 종합...88
  • Ⅳ.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조사...94
  • 1. 면담 일정...94
  • 2. 면담 대상 및 방법...94
  • 3. 면담 내용...95
  • 4. 면담 조사 결과 분석...96
  • 5. 종합...119
  • Ⅴ. 교실 수업 관찰 분석...124
  • 1. 연구 절차 및 방법...124
  • 2. 교과별 수업 분석 결과...126
  • 3. 종합...140
  • Ⅵ. 과학영재학교 학교 종합 평가...142
  • 1. 추진 배경...142
  • 2. 평가 방향...142
  • 3. 평가의 실시 계획...143
  • 4. 평가의 영역 및 내용...144
  • 5. 평가의 실시...146
  • 6. 평가보고서 편람...146
  • 7. 과학영재학교 종합 평가 결과...147
  • Ⅶ. 요약 및 결론...162
  • 1. 학교 경영 내실화...162
  • 2. 영재교육 본질에 충실한 교육과정과 수업...163
  • 3. 학생 선발과 생활 지도의 내실화...169
  • 4. 우수 교원의 확보와 사기 진작...170
  • 5. 첨단 교육 시설ㆍ설비의 활용 극대화...171
  • 6. 과학영재교육의 세계적 요람으로 도약...172
  • 참고문헌...174
  • 부록...1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