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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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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영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0729 |
과제고유번호 | 1711023874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과학관.과학커뮤니케이션.도슨트.상황학습.참여모형.전시해설.전문성.양성과정.원자력교육.science museum.science communication.docent.situated learning.engaging model.exhibit based interpretation.expertise.training program.nuclear educ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729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비형식교육기관으로서의 과학관이 학습자와 일반시민들을 교육의 요구를 달성해주기 위해서는 과학관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시패널의 분석과 관람객과 의사소통하는 전시해설사인 도슨트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과학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실천의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서 3가지의 연구를 시도하였다. 과학교육 전공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과학관에 대한 이론 및 과학커뮤니케이션 및 해설사 관련 이론강의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Purpose&contents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science museum education to meet the educational needs of visitors as well as learners in science center as one of informal learning setting of science for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rain preserve docents to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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