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for Processed Organic Food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연구책임자 조윤미
참여연구자 은지현 , 정귀윤 , 노경덕 , 김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60000166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유기식품.유기가공식품.소비자인식.organic food.organically processed food.consumer recognition.

초록

본 조사는 유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의견 수렴을 통한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유기식품 인증제도가 도입되도록 안을 마련하는데 활용되는 기초 자료를 구성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이루어졌다. 첫째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조사로 생협과 유기농전문점 등을 대상으로 유기농산물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와 일반소비자의 인식정도를 비교하고자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보면, (1) 유기식품과 일반식품의 품질, 안전성 및 가격 소비자인식도 (2) 유기 가공식품 선택시 우선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and present fundamental data for the introduction of efficient, rational certification system for organically grown, produced and processed food to reflect consumer opinions in such system by investigating consumer recognition of such food. Survey in this stud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5
  • Summarized Research Report...7
  • 목차...11
  • 표목차...12
  • 그림목차...14
  • 제 1 장 서론...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5
  • 2. 용어정의...17
  • 제 2 장 국내외 유기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의 인증실태...18
  • 1. 외국의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18
  • 2. 우리나라 유기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의 인증제도 체계...19
  • 제 3 장 연구 방법...20
  • 1. 연구 내용 및 방법...20
  • 2. 연구절차...24
  • 제 4 장 연구 결과...24
  • 1.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24
  • 2. 판매업체 조사...54
  • 3. 국내 유통되는 유기가공식품 표시실태 조사...62
  • 제 5 장 논의...72
  • 1. 유기식품 및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72
  • 2. 판매업체 조사...75
  • 3. 유기가공식품 표시실태조사...76
  • 제 6 장 결론 및 기대효과...78
  • 별첨자료(조사지모음)...81
  • 참고문헌...95
  • 총괄 연구과제 요약...9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