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교육원 특화모델 설정 및 지원 방안
Study on Specialized Model Development and Supporting Method of Education Centers for the Gifted in Sci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하석
참여연구자 강호감 , 김제완 , 백순근 , 서옥이 , 이효녕 , 정제훈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60000236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영재교육 진흥법에 근거하여 현재 정부 차원의 과학영재교육이 시작된 후, 과기부지정 25개의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 교육원이 설치 운영되고 있는데, 지정된 교육원 수의 증가에 따른 제한된 예산의 효율적 활용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아울러 시도 교육청 산하에도 과학영재교육원을 포함한 타 영재교육 기관과의 차별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과학영재교육원의 기존 운영 체계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형태의 특화된 과학영재 교육원 운영 모델의 제시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차별성 있는 과학영재

목차 Contents

  • 1. 서론...6
  • 2. 과학영재 교육원의 주요 현황과 운영 실태...8
  • 2.1. 과학영재 교육원의 설치 현황...8
  • 2.2. 지도교수(교사) 및 학생현황...9
  • 2.3. 지도교수(교사) 전공 현황...9
  • 2.4. 조직 및 시설 현황...9
  • 2.5. 정규 교육 이외의 프로그램...9
  • 2.6. 교육담당자 구성...10
  • 2.7. 학생 선발 분야 및 과정...10
  • 2.8. 과학영재교육원과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의 세부 비교...10
  • 2.9. 지역별 과학영재교육원의 분포...14
  • 2.10. 설문조사결과 (과학영재교육원장 대상)...15
  • 3. 특화된 과학영재교육원의 운영모델 개발...41
  • 3.1. 제시된 모델의 전제...41
  • 3.2. 특화모델 유형...46
  • 3.2.1. 기본형...46
  • 3.2.2. 선택과 집중형...51
  • 3.3. SWOT분석...58
  • 3.4. 제시된 특화모델에 대한 선호도...59
  • 4. 제시된 특화모델에 대한 평가기준...61
  • 4.1. 평가 기준 및 배점...61
  • 4.2. 평가 시기 및 방식...62
  • 4.3. 평가 방안에 대한 제안...64
  • 4.4. 특성화 방안에 따른 평가 기준 및 배점...65
  • 4.5. 특성화 방안에 따른 새로운 평가 방안(안)...67
  • 5. 특화모델에 대한 예산배정기준...68
  • 6. 결론...69
  • 부록목록:...71
  • [부록 1] 과학영재교육원 지도교수 및 학생 현황 (총괄)...71
  • [부록 2] 참여 학생 현황 (2005. 11. 현재)...72
  • [부록 3] 참여 학생 현황 누계 (2005. 11. 현재)...73
  • [부록 4] 지도교수 전공 현황 (2005. 11. 현재)...74
  • [부록 5] 지도교사 강사 전공 현황 (2005. 11. 현재)...75
  • [부록 6] 과학영재교육원 행정직원 현황(2005년도 기준)...76
  • [부록 7] 과학영재교육원 전용공간(2005년도 기준)...77
  • [부록 8] 정규 교육외 프로그램 운영 현황(2005년도)...78
  • [부록 9] 교육담당자 구성(2005년도 기준)...80
  • [부록 10] 2006년도 학생 선발 계획 및 '05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81
  • [부록 11] 현황 조사 설문지 문항...87
  • [부록 12] 세계의 영재교육 기관...9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