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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인프라 성과확산을 위한 마케팅방법론 연구
A Study on the Marketing Methodology for the Diffusion of Performance of Knowledge-Informatio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800000549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식정보인프라.정보서비스마케팅.공공서비스마케팅.디지털컨텐츠마케팅.마케팅전략.KISTI.Knowledge-InformationInfrastructure.InformationService Marketing.Digital Contents Marketing.Maketing Strategy.

초록

* 연구내용
o KISTI 의 주요 지식정보인프라 서비스 이용실태 파악, 지식.기술정보 인프라 및 주요 지식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이미지
o 해외 주요 지식정보기관의 정보유통관련 활동의 분석
o KISTI 의 지식.정보 마케팅의 현황, 역량 및 Process 분석과 정보 확산을 위한 마케팅적 접근방법의 도출
- 지식정보인프라 인지경로 및 홍보활동에 관한 평가
- KISTI 기관차원의 종합적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별, 부문별 전략 도출
- KISTI 정보서비스의 강.약점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의 개요 ... 47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목적 및 내용 ... 47
  • 1. 연구배경과 목적 ... 47
  • 2. 연구내용 ... 48
  • 제 2 절 연구방법과 한계 ... 49
  • 1. 연구방법 ... 49
  • 2. 연구의 한계 ... 49
  • 제 2 장 지식 정보 및 공공 서비스 마케팅에 ... 50
  • 제 1 절 디지털 마케팅과 문헌 정보 마케팅 ... 50
  • 1. 지식기반 경제와 디지털컨텐츠 마케팅 ... 50
  • 2. 디지털컨텐츠와 디지털컨텐츠 마케팅의 정의 ... 51
  • 3. 디지털컨텐츠 마케팅의 특징 ... 52
  • 제 2 절 공공서비스 마케팅의 주안점과 전략 ... 53
  • 1. 정보서비스마케팅의 중요성 ... 53
  • 2. 정보서비스마케팅전략의 전반적 틀 ... 55
  • 3. 마케팅전략의 수립 ... 57
  • 4. 전략 유형 ... 62
  • 5. 조직이미지 개선 ... 71
  • 6. 전략적 마케팅 선택의 실행 ... 73
  • 7. 계획의 실천 ... 77
  • 제 3 절 해외 주요기관 정보마케팅 사례 ... 79
  • 1. BTiS ... 79
  • 2. OECS EAS Documentation Center ... 81
  • 3. 공공도서관의 정보서비스 마케팅 ... 84
  • 4. 도꾜 치과대학 도서관의 사례 ... 89
  • 5. 미국 국가문헌정보위원회 사례 (NCLIS) ... 93
  • 제 3 장 KISTI 의 지식정보인프라 서비스 현황 ... 96
  • 제 1 절 기관의 임무기능 및 발전목표 ... 96
  • 1. 임 무 ... 96
  • 2. 주요기능 및 사업 ... 97
  • 3. KISTI 임무의 차별성 ... 98
  • 4. 중장기 비전 및 발전목표 ... 99
  • 5. KISTI 정보마케팅 환경 및 전략 ... 102
  • 제 2 절 정보마케팅 관련성과 ... 104
  • 1. 성과목표 및 성과목표 구성체계도 ... 104
  • 2. 세부 성과 목표 및 내용 ... 104
  • 3. 기관 사업추진방향 체계와 본 성과목표와의 연계도 ... 105
  • 4. 2005 년도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 106
  • 5.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사업내용 및 자원투입 현황 ... 107
  • 6. 성과목표별 목표달성도 ... 108
  • 7. 성과확산 노력 및 기타 ... 109
  • 제 4 장 지식정보 인프라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 110
  • 제 1 절 조사방법 및 내용 ... 110
  • 1. 조사방법 ... 110
  • 2. 조사내용 ... 112
  • 제 2 절 조사결과 분석 ... 116
  • 1. 응답자 일반 현황 ... 116
  • 2. 지식정보 인프라 이용실태 ... 117
  • 3. 지식정보인프라 서비스의 인지도 / 필요도 / 만족도 분석 ... 122
  • 4. 종합적 만족도 ... 127
  • 5. 인지경로 , 홍보 , 이미지 프로파일 ... 130
  • 6. 향후 개선방안 ... 132
  • 제 3 절 주요변수들에 대한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 135
  • 1. 주요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증 ... 135
  • 2. 상관 분석 ... 144
  • 제5절 조사결과의 요약 ... 160
  • 제 5 장 KISTI 의 지식정보인프라 성과확산을 위한 제언 ... 167
  • 제 1 절 KISTI 의 지식정보인프라 서비스에 대한 분석 ... 167
  • 1. 정보서비스산업의 핵심적 성공요인 (KSF, Key Success Fator) ... 167
  • 2. KISTI 지식정보인프라서비스의 강 . 약점 ... 168
  • 3. 향후 집중해야 할 서비스 속성 ... 169
  • 4. 경쟁자 분석 ... 169
  • 5. 시장분석 ... 171
  • 6. 환경적 기회 및 위협요인 ... 171
  • 7. KISTI 의 지식정보 인프라 사용중단 이유 ... 172
  • 제 2 절 종합적 마케팅 전략 방향 ... 173
  • 1. 서비스에 대한 홍보활동의 획기적 강화 ... 173
  • 2. 적극적 고객관리와 전사적 마케팅 (Total Marketing) 분위기 확산 ... 174
  • 3. 경쟁에 대한 위기위식 공유와 적극적 대응 ... 175
  • 제 3 절 마케팅 성과 지표 ... 177
  • 1. 마케팅 성과 평가의 중요성 ... 177
  • 2. 마케팅 성과 평가의 기준 ... 178
  • 3. 마케팅 성과 평가모형의 다양성 ... 179
  • 4. KISTI 의 정보서비스 마케팅 성과 평가모형 구축방안 ... 184
  • 5. 평가모형 활용시 유의사항 ... 186
  • 참고문헌 ... 188
  • 부록 1. 지식정보인프라 이용자 대상 설문지 ... 193
  • 부록 2. 지식정보인프라 전문가 대상 설문지 ... 2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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