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제주대학교 Cheju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찬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0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800068305 |
과제고유번호 |
1350002583 |
사업명 |
목적기초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웹기반교육.원격교육.웹 협동학습.강의평가.온라인수업.web-based education.distance learning.web collaborative learning.course evaluation.on-line class.
|
초록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웹 기반 수업에 대한 강의 평가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웹 기반수업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평가 준거들의 제시를 연구목표로한다. 제안한 설문문항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그 타당성을 실험 분석한 후 결과를 함께 제시한다.
-기존의 웹기반 수업에서 강의평가 준거의 분석
-새로운 웹기반 수업을 위한 강의평가 준거의 제시
-평가 항목의 적용 및 분석
-웹기반 수업 중 협동학습을 고려한 수업의 평가 기준의 마련
-강의평가 결과를 저장하고 다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웹 데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웹 기반 수업에 대한 강의 평가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웹 기반수업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평가 준거들의 제시를 연구목표로한다. 제안한 설문문항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그 타당성을 실험 분석한 후 결과를 함께 제시한다.
-기존의 웹기반 수업에서 강의평가 준거의 분석
-새로운 웹기반 수업을 위한 강의평가 준거의 제시
-평가 항목의 적용 및 분석
-웹기반 수업 중 협동학습을 고려한 수업의 평가 기준의 마련
-강의평가 결과를 저장하고 다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웹 데이터 관리 기법의 제시
-평가분석 후 피드백이 가능하기 위한 평가 흐름도 설계
-기존의 웹기반 수업에서 강의평가 준거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후 새로운 강의평가준거의 마련하였고, 제안한 평가항목에 대해 웹기반 수업에 적용하고 분석하였다.
- 관련연구 : 논문 2편
-박찬정외 2인, "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강의평가를 위한 문항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2002. 4.
-박찬정외 2인, "Evaluating the Web-based Instruction by Item Analysi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668,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3. 5. (pp. 901 - 908) (SCIE).
-강의평가 결과를 저장하고 다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웹 데이터 관리 기법을 제시하였다.
- 관련연구 : 논문 2편
-박찬정외 1인, "A Locking-based Transaction Scheduling Algorithm for Supporting Web-based Class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436,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2. 8. (pp. 325 - 338) (SCIE).
-박찬정외 2인, "실시간 보안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위한 얼림에 기반을 둔병행수행 제어,"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제29권제3호, 2002. 6.
- 웹기반 수업의 한 형태인 협동학습을 위한 평가 기준의 기초작업 수행 및 수업자에게 피드백을 주기 위한 기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연구논문 : 3편
-박찬정외 1인, " 웹기반 수업에서 혼합형 수준별 수업 모형의 설계 및 구현,"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6권제1호, 2003. 1.
-박찬정외 1인,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Hybrid Model for Web-based Learn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668, Springer- Verlag Heidelberg, 2003. 5. (pp. 916 - 923) (SCIE).
-박찬정외 1인, "Development of a Level-based Leaning mModel in Web-based Education,"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774,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3. 9. (pp. 215 - 221) (SCIE).
Abstract
▼
In this research work, the requirements for efficient web-based classes in virtual universities are analyzed and presented. In addition, we propose new course evaluation items for screening whether the classes provide meaningful learning environments. We then apply the items to the web-based classes
In this research work, the requirements for efficient web-based classes in virtual universities are analyzed and presented. In addition, we propose new course evaluation items for screening whether the classes provide meaningful learning environments. We then apply the items to the web-based classes held in some university to prove that the items are meaningful. As a result, we propose a prototype for evaluation criteria in web-based classes.
-Analysis on the existing course evaluation criteria in web-based classes
-Providing new course evaluation criteria in web-based classes
-Analysis and Adoption of the proposed evaluation items
-Providing evaluation criteria for cooperative learning in web-based classes
-Providing a web data management scheme for storing the outcomes of course evaluation
-Design of an evaluation flow diagram for feedback after evaluation analysis process
-After analyzing the existing course evaluation criteria in web-based clasees, we proposed new evaluation items, applied them to a web-based class, and analyzed the results.
- Relating papers : 2 papers
-Chanjung Park et al., "Item Analysis for Course Evaluation in Web-based Class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5, No. 2, 2002. 4.
-Chanjung Park et al., "Evaluating the Web-based Instruction by Item Analysi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668,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3. 5. (pp. 901 - 908) (SCIE).
-We provided a web data management scheme for storing the outcomes of course evaluation
- Relating papers : 2 papers
-Chanjung Park et al., "A Locking-based Transaction Scheduling Algorithm for Supporting Web-based Class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436,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2. 8. (pp. 325 - 338) (SCIE).
-Chanjung Park et al., "Concurrency Control based on Freezing for Real-Time Secure Database Systems,"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9 No. 3, 2002. 6.
-Miscs
- Relating papers : 3 papers
-Chanjung Park et al., "Developing an Instructional Model in Web-based Educatio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6 No. 1, 2003. 1.
-Chanjung Park et al.,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Hybrid Model for Web-based Learn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668, Springer- Verlag Heidelberg, 2003. 5. (pp. 916 - 923) (SCIE).
-Chanjung Park et al., "Development of a Level-based Leaning Model in Web-based Education,"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774, Springer-Verlag Heidelberg, 2003. 9. (pp. 215 - 221) (SCIE).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 ...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 ...4
- 2. 영문요약문 ...5
- Ⅲ. 연구내용...6
- 1. 서론 ...6
- 2. 연구방법 및 이론 ...14
- 3. 결과 및 고찰 ...24
- 4. 결론 ...41
- 5. 인용문헌...4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