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
연구책임자 | 박선화 |
참여연구자 | 문영주 , 장근주 , 임윤진 , 한금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80 |
과제고유번호 | 1105013298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80 |
본 연구는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고, 이 연계 방안을 적용한 국어, 역사, 수학,기술·가정, 음악 교과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론적 배경
본 연구를 위해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 연계 방안
본 연구는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고, 이 연계 방안을 적용한 국어, 역사, 수학,기술·가정, 음악 교과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론적 배경
본 연구를 위해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고,이를 바탕으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과의 관계에서는 교과 역량의 의미를 살펴보고 각 교과 역량과 총론의 핵심역량과의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 역량 함양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교과 역량의 의미를 구체화하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교수학습과 평가 연계 관련 연구가 수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교과 역량 전체를 대상으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한 연구가 현재까지는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않았고,‘교수학는 평가 연계’의 방식과 원리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게 진행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원리로 교수 학습 및 평가 활동의 일관성,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통합성, 교수학습 및 평가 결과의 환류성을 제시하였다.
□ 교과 역량 함양 관련 교수학습-평가 연구 실태 및 지원 요구 분석
교과 역량 함양 관련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484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국어, 역사,수학, 기술·가정, 음악 교사 총 2,038명이었다.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기본 정보를 비롯하여 1부는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2부는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3부는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 요구로 나누어,교과별 특성에 맞게 제작하였다.
국어, 역사, 수학, 기술·가정, 음악 교과 역량 함양 관련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태 및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탐색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위하여 교과 역량에 대한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와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위해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활동의 일관성, 통합성, 환류성의 필요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셋째,교과 역량 함양 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위하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의 안내 자료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넷째,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위하여 교사의 수업시간 적정화와 수업 준비 시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를 위하여 저경력 교사와 남교사들이 수업이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할 여건을 마련해 주기 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탐색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은 3가지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와 기능을 분석하과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탐색하였과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우수 사례를 분석하였다.
첫째, 델파이조사, 워킹그룹 협의회,전문가 협의회 등을 통하여 5개 교과의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와 기능을 구체화·명료화하고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와 기능을 최종 선정하였다.
둘째,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탐색을 위하여 5개 교과 교사 총 103명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1순위나 2순위로 제안된 방법이 교수학습-평가 연계에서도 적절한 연계 방식이 되는 것으로, 이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 되었다.
셋째,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우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계획 단계에서 교수학습-평가가 연계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 제시 및 학생 활동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며,학습 시간의 적절한 안배와 교수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끝으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원활한 환류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구안 및 예시자료의 개발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과별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를 4편씩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과 역량 함앙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및 ‘교과 역량 함앙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자료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개발은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원리를 개발하과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 역량 관련성 및 교수 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연계 방안 개발 틀을 제시하였다.
둘째,교과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델파이조사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교과 역량 함양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과 연계 방식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과 성취기준별로 함양할 수 있는 주요 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
셋째,앞서 개발된 교과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교과 역량 이해-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교수학는평가 연계 실행-성찰 및 개선’ 의 단계별로 구체적인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적용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기 수업’과 ‘단위 수업’ 설계 양식을 개발하였고,교과별로 4종씩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이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를 개발하였다. 예시자료는 교과별 대표적인 교과 역량을 선정하고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 통합성,환류성이 반영되도록 하였다.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과 예시자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장 교사가 교과 역량을 제대로 이해하고, 교과 역량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식과 각 방식의 활용 방안을 학교 현장에 맞게 수정·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와 예시자료 개발 양식을 참조하여 개발하고 적용하며,성찰을 통하여 교수학습-평가 결과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과 이를 적용하는 방안을 결합하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모형’ 을 제안하였다.
□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교과 역량 함양 교육을 위한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는 정책 제언으로, 교과 역량 함양 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시스템 구축 측면에서는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육 전문성 신장 교사 연수 지원’, ‘교과 역량 함양 관련 교수학습 및 평가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보급’, ‘소통과 협력을 지원하는 교사 네트워크 구축’의 3가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고,교과 역량 함양 교육에 적합한 학교 교육 환경 구축 측면에서는 ‘단위학교의 교육과정편성·운영 자율권 확대’, ‘교과 역량 함양 교육에 적합한 학교 시설 및 교육 여건 조성’의 2가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으며,교과 역량 함양 교육 관련 연구 추진 측면에서는 ‘교과 역량 함양에 실질적 기반을 둔 교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추진’, ‘교과 역량 함양 평가 방법과 평가도구에 대한 연구 추진’의 2가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6p)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in order to enhance subject competenc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set-up example cases and lesson plans which use those methods in academic subjects such as Korean, History, Mathematics, Technol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in order to enhance subject competenc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set-up example cases and lesson plans which use those methods in academic subjects such as Korean, History, Mathematic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Music.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subject competencies, which was presented in the 2015 revised cumculiom,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to define guiding principles for an education system that integrates instruction with evaluation. More specifically, first, this study closely examined the meaning of subject conpetencies, discussing their relations with core corrpetencies required in all subjects. Second, this study pointed out that even though previous studies suggested that there was research conducted on methods of instruction and evaluation to improve subject conpetencies, there was not sufficient research done on integrating these two practices. Third, on the analysis of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suggested the consistency of instruction and assessment activities, integration of instruction and assessment methodologies, and applicability of the outcomes related to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The analysis was based on a survey conducted with 2,038 teachers in 484 middle schools. The questionnaire gathered information on (1) the respondents’ perceptions about subject competencies, (2) the current status of instruction and evaluation of subject competencies, and (3) the resources and expertise required for improving these skills in each subject.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extracted from the survey results. First, many respondents indicated that it is necessary to identify ways and opportunities to improve teachers' expertise about subject competencies. Second, many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consistency, integration,and applicability when developing an educational framework that integrates instraction with evaluation. Third, many responded that there is a strong need for guidelines and resources for instruction and evaluation specifically focusing on enhancing subject corrpetendes. Fourth, there needs to be sufficient time for teachers to prepare and customize a curriculuni integrating instruction and evaluation for subject corrpetendes. Fifth, it is necessary to foster an environment in which teachers with varying levels of experience can readily access, request, and share information helpful for this integrated educational method. This is especially the case for less experienced teachers.
In addition to the survey, this study errployed two ways to investigate in-class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for enhancement of subject competencies: Delphi research and classroom observations. First, the Delphi research included 20 teachers in 5 different academic subjec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phase, the methods of instruction and evaluation that received the highest and second-highest approval from the teachers were also perceived as appropriate practices that can be utilized for the integrated instruction and evaluation framework .
Second, this study closely examined the classroom practices of some of the most successful cases of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for improving subject competencies. These successful cases indicated that integrating instruction and evaluation should be executed beginning with lesson planning in order to achieve a consistent and seamless integration of instruction and evaluation. These cases also suggested that it is necessary to clearly set learning objectives for each class, to provide detailed guidance on class activities, to allocate an appropriate number of class hours, and to evaluate teaching and learning outcomes in order to achieve a coherent integration of instraction and evaluatioa Finally, there needs to be continual feedback from students in order to make this educational process more adaptable.
Based on lesson plans integrating teaching and evaluation, this study suggests effective methods for integration and execution. First, this research defines the foundational principles of integrating teaching with evaluation and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competencie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order to come up with a framework for developing methods of integration. Second, based on the Delphi research and surveys, this study evaluates effective teaching and evaluation methods and discusses ways to implement these methods in a way that improves major academic competencies, satisfying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process of integration. Third, this study presents a step-by-step execution plan for the actual implementation of the integrated educational cuniculura The execution plan is composed of understanding subject competencies, establishing a curriculum management plan, inplementing methods of integrating teaching and evaluation, and improving the methods based on active feedback and reflection This study presented two different class structures, a semester-long plan and a more detailed plan for a unit, and four different guideline examples for each subject by implementing the newly integrated education system The guideline examples were designed in a consistent, integrative, and applicable(adaptable) way to select the most important subject competency and to help students focus on developing that competency throughout the class. Teachers need to have a full grasp of subject competencies and adjust the guideline examples depending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student characteristics.
This study makes three policy proposals and subsequentiy constructs adion plans for each proposal. The first policy suggestion is to establish a teacher training system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focusing on subject conpetencies education.
The second policy proposal is to form a school environment that can foster students so that they can cultivate subject competencies. The final policy suggestion is to promote research on subject conpetency education and to reform educational policies to incorporate this newly introduced educational framework.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ubject Conpetendes: Focusing on Korean, History, Mathematic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Music
(출처 : Abstract 409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