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연구: 중학교 국어, 역사, 수학, 기술·가정,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for the Enhancement of Subject Competencies: Focusing on Korean, History, Mathematic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Music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선화
참여연구자 문영주 , 장근주 , 임윤진 , 한금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80
과제고유번호 110501329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80

초록

본 연구는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구안하고, 이 연계 방안을 적용한 국어, 역사, 수학,기술·가정, 음악 교과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론적 배경
본 연구를 위해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과 교과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 연계 방안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methods for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in order to enhance subject competenc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set-up example cases and lesson plans which use those methods in academic subjects such as Korean, History, Mathematics, Technol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21
  • I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30
  • II 이론적 배경 ... 35
  • 1. 교과 역량의 의미와 핵심역량과의 관계 ... 36
  • 2. 교수학습과 평가의 연계 관련 선행연구 ... 55
  • 3.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의미와 원리 ... 60
  • III 교과 역략 함양 관련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태 ... 64
  • 1. 조사 및 분석 방법 ... 65
  • 2. 교과 역량 함양 관련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태 및 요구 분석 ... 67
  • 3.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탐색을 위한 시사점 ... 164
  • IV 교과 역략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탐색 ... 167
  • 1. 교과 역량의 의미와 하위요소 분석 ... 168
  • 2.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탐색 ... 199
  • 3.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우수 수업 사례 분석 ... 240
  • V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및 예시자료 개발 ... 312
  • 1.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 ... 313
  • 2.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자료 ... 350
  • 3. 연계 방안 및 예시자료의 활용 방안 ... 361
  • 4.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모형 제안 ... 362
  • VI 요약 및 정책 제언 ... 365
  • 1. 요약 ... 366
  • 2. 정책 제언 ... 371
  • 참 고 문 헌 ... 403
  • ABSTRACT ... 409
  • 부 록 ... 413
  • [부록 1] 설문조사지_수학과 ... 414
  • [부록 2] 델파이조사지(1차)_역사과 ... 423
  • [부록 3] 델파이조사지(2차)_역사과 ... 432
  • 끝페이지 ... 446

표/그림 (2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