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체중과 비만아동의 식사상태, 영양상태와 면역기능 관련성 비교연구 및 컴퓨터 영양교육프로그램의 개발
The study of relationship among food intake. nutritional status, an the immune response of under-/overnourished children and the development of computer-aide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창원대학교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경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0022
사업명 기초과학연구사업>지역대학우수과학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영양상태.면역기능.영양교육.초등학생.비만.저체중.식습관.인터넷.건강.Nutritional status.Immune response.Nutritional education.School children.Obese.Underweight.Food habit.Internet.Health.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비만도(저체중, 정상, 비만)별로 선별하여 식습관, 신체계측, 혈액의 생화학적 일반성분검사 및 호르몬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기본자료로 이용하여 아동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인터넷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효과 판정한다.
1차 년도:
1) 식습관 조사: 설문지를 활용하여 직접면접법으로 조사한 후 평가
2) 식행동 조사: Pudel(23)이 개발한 식행동 조사용 설문지를 활용
3) 식사섭취와 활동량조사: 학부형의 도움 하에 일주일간 기록하여 판정
4) 체격조사: 학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nutritional status, developmental status, and health condition measuring and comparing the selected variables as food habit, food intake. activities, anthropometric data, immune response, and serum hormone level. This study helps to solv

목차 Contents

  • I.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II.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III. 연구내용...6
  • 1. 서론...6
  • 1.1. 연구배경...6
  • 1.2. 연구목적...8
  • 1.3. 연구범위...8
  • 2. 연구방법 및 이론...9
  • 3. 결과 및 고찰...10
  • 3.1. 1차년도 결과...10
  • 3.2. 2차년도 결과...29
  • 4. 결론...47
  • 5. 인용문헌...4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