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Grow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경애
참여연구자 선혜연 , 조은주 , 임종헌 , 양희준 , 안해정 , 한은정 , 박철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06
과제고유번호 110501299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중학생.성장과정.가정-학교-지역사회.질적 종단연구.학생의 관계.Middle school students.Growing Process.home-school-community.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student relation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06

초록

이 연구는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의 2차년도 연구다. 이 종단연구는 현 시점(2010년대 후반)에 우리 사회에서 중학생으로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생활상과 그 과정에서의 변화, 즉 성장과정을 이해하고자 실행되었다. 성장과정의 역동성과 맥락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기 위해서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종단연구의 전체 연구설계를 살펴보면 횡적으로는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세계인 가정,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거시적인 사회적 구조를 고려하며, 종적으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삶이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Abstract

This study marks the second year report of the 4 year long 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 This longitudinal study aim to comprehend the lif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development in the current society and timeframe (late 2010), and it was conducted as a 4 year long qualitative longitud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5
  •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 25
  • 나. 질적사례연구 ... 25
  • 다. 전문가 협의 및 자문 ... 39
  • Ⅱ. 전체 종단연구의 구성 및 1차년도 연구 결과 ... 42
  • 1. 종단연구의 핵심 주제 및 연구 설계 ... 44
  • 가. 연구의 관점과 핵심 주제 ... 44
  • 나. 연차별 생활 및 학습경험 외 핵심 주제로서의 관계, 정체성, 진로 ... 49
  • 다. 종단적 연구 설계 ... 51
  • 라. 연구 사례 ... 57
  • 2. 1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 ... 62
  • Ⅲ. 이론적 배경 ... 64
  • 1. 중학생의 생활과 학습경험에 대한 선행 연구 ... 66
  • 가. 중학생의 행복과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 67
  • 나. 학교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68
  • 2. 초기 청소년기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 70
  • 가. 초기 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와 관계 재정립 ... 70
  • 나. 부모와의 관계 ... 71
  • 다. 또래 관계 ... 72
  • 라. 교사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 73
  • 3. 중학교 제도의 역사적 변천 ... 74
  • 가. '중학교'의 등장 ... 75
  • 나. 일제 강점기 중학교 제도의 변천 ... 76
  • 다. 해방 ~1980년: 중학교 교육의 팽창 ... 78
  • 라. 1980년 ~ 현재: 보통교육의 심화가 후기초등교육기관화 ... 80
  • 마. 소결 ... 82
  • Ⅳ. 중학교 1학년의 생활과 관계 ... 84
  • 1. 가가중학교 ... 86
  • 가. 들어가며 ... 86
  •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 88
  •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 129
  • 라. 나오며 ... 161
  • 2. 나나중학교 ... 163
  • 가. 들어가며 ... 163
  •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 164
  •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 207
  • 라. 나오며 ... 225
  • 3. 다다중학교 ... 226
  • 가. 들어가며 ... 226
  •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 227
  •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 254
  • 라. 나오며 ... 270
  • 4. 라라중학교 ... 270
  • 가. 들어가며 ... 270
  •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 271
  •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 291
  • 라. 나오며 ... 303
  • Ⅴ. 논의 ... 306
  • 1. 4개 집단의 공통점과 차이점 ... 308
  • 가. 중학교 1학년 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 308
  • 나. 관계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 320
  • 2. 주제 논의 ... 332
  • 가. 중학교 1학년 생활 ... 332
  • 나. 관계 ... 342
  • Ⅵ. 결론 및 제언 ... 350
  • 1. 결론 ... 352
  • 2. 정책 제언 ... 355
  • 가. 중학교 1학년 생활 지원을 위한 정책 ... 356
  • 나. 중학생의 관계 증진을 위한 정책 ... 368
  • 다.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정책 ... 374
  • 3. 후속 연구에의 시사점 ... 377
  • 참고문헌 ... 380
  • Abstract ... 386
  • 끝페이지 ... 39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