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재미의 발생과정에 대한 신경기제를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학습 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뇌신경학적 기제를 규명한다. 흥미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들은 예측 가능성과 해결 가능성을 조작한 3단 이야기글을 통해 흥미와 관련된 대뇌피질 영역을 탐색하고 인지적 흥미와 정서적 흥미의 신경 네트워크를 탐색하여 각각에 대한 흥미 발생 기제를 살펴보았다. 또한 흥미의 발생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과제 유형을 조작하거나 정서 유발 그림 세트인 IAP를 사용하여 각성수준
흥미/재미의 발생과정에 대한 신경기제를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학습 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뇌신경학적 기제를 규명한다. 흥미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들은 예측 가능성과 해결 가능성을 조작한 3단 이야기글을 통해 흥미와 관련된 대뇌피질 영역을 탐색하고 인지적 흥미와 정서적 흥미의 신경 네트워크를 탐색하여 각각에 대한 흥미 발생 기제를 살펴보았다. 또한 흥미의 발생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과제 유형을 조작하거나 정서 유발 그림 세트인 IAP를 사용하여 각성수준의 변화를 유도하고 과제의 복잡성을 조작하여 뇌 활성화 패턴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흥미에 대한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합하여 학습과정에서 흥미와 동기의 발생과정에 대한 통합적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해보았다. 한편,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 보기 위한 연구들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을 개인차 변인으로 경쟁 상황에 대한 지각 차이를 뇌활성화 패턴으로 알아보고 평가유형(상대평가 vs절대평가)에 따른 행동 패턴과 뇌 활성화 차이도 알아보았다. 또한 학습상황에서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행동을 연구하고 자율적 활동(choice-task)와 흥미 발생에 관련된 뇌 영역을 탐색하였다. 정서적 흥미는 R cerebellum, putamen, L superior frontal gyrus이, 인지적 흥미는 thalmus, amygdala, L prefrontal cortex영역이 활성화 되는 것을 통해 흥미를 서로 다른 두 가지 신경학적 기제로 접근할 수 있었다. 또한 그림 과제에 있어서 명확한 그림 보다 모호한 그림이, 각성이 높은 자극이나 과제가 복잡도가 높을수록 흥미와 정적관계를 볼 수 있었다. 흥미 연구를 통해 중고생의 학업 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 동기, 교과흥미, 학습 전략간의 관계 모형을 비교해 본 결과, 중학생은 교과흥미가, 고등학생은 교과흥미와 더불어 외재동기가 학업성취에 있어서 가장 큰 주효과를 보였다. 한편, 자아효능감을 상·하로 두고 경쟁 지각의 차이를 알아보는 실험에서는 상위 유능감 집단은 비경쟁 상황도 오히려 경쟁처럼 지각하는 반면, 하위 유능감 집단은 경쟁 상황보다 비경쟁상황에서 뇌 활성화 패턴이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한 행동데이터에서는, 상위 유능감 집단은 좁은 경쟁범위를, 하위 유능감 집단은 넓은 지각 범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평가에 있어서, 하위 유능감 집단은 상위 유능감 집단보다 상대평가에서 부정적인 정서를 담당하는 뇌영역이 활성화되었고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평가 받는다고 느끼는 영역이 활성화 되었다. 피드백 연구에서는 과제 수행 중 상징적 정·오의 정보만을 주는 피드백이 정보적 피드백보다 부정적인 정서와 관련된 뇌영역이 활성화되었다. 한편 피드백을 평가와 연관시켜 증진·유지조건으로 나누어 보았을 경우, 성공하였을 때 획득하는 증진조건이 성공하였을 때 아무런 변화가 없고 실패하였을 때 잃게 되는 유지 조건보다 낮은 유능감 집단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과제의 선택에 대한 연구에서는 상위 유능감 집단은 문제의 선택권이 주어진 경우 흥미가 높은 반면, 낮은 유능감 집단은 정보가 충분히 제공된 경우에 있어서만 선택권 자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Abstract▼
our purpose is to find out neural mechanism of interest and how individual differences in terms of 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affect their brain activation under the various learning settings. Interest takes an important role in facilitating and maintaining learner's motivation. Therefore, our
our purpose is to find out neural mechanism of interest and how individual differences in terms of 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affect their brain activation under the various learning settings. Interest takes an important role in facilitating and maintaining learner's motivation. Therefore, our study investigated what part of brain cortical regions are engaged in operating interest using three phases story materials. Moreover, we studied whether cognitive interest and emotional interest have different neural pathway. In line with our interest studies, we also hypothesize different level of task complexities and arousal states would elicit various interest state. However, we also studied how different individual characteristics affect learner's perception in various learning settings, such as competition, evaluation, feedback and so on. Therefore, we divided participants into low self-efficacy group and high self-efficacy group and scanned their brains while they are under competition situations or receive different evaluation, such as normative assessment and absolute assessment. We also acknowledged the importance of feedback so that we researched the impacts of various feedbacks on learners. Lastly, we examined the learner's brain activation with free choice and vice versa We found the different neural pathways of cognitive interest and emotional interest. We also discovered ambigous picture stimuli, more complicated tasks or highly arousal stimuli has high correlation with interest. In the case of brain activation studies with different efficacy levels, high efficacy group showed more activation in competition, but low efficacy group displayed opposite results. As for assessment, the region for negative emotion are activated when low efficacy group received normative assessment compared to high efficacy group. In terms of feedback, confirmation feedback that only provides right or wrong criterion draw brain activations related to negative emotion from learners compared to informative feedback.
목차 Contents
Ⅰ. 연구계획 요약문...3
1. 국문요약문...3
Ⅱ. 연구결과 요약문...4
1. 국문요약문...4
2. 영문요약문...5
Ⅲ. 연구내용...6
1. 연구 1. 이야기글 이해에서 정서적 흥미와 인지적 흥미의 신경계 관련성...6
연구 2. 이야기 글 처리과정에 대한 기능적 신경해부학 연구...7
연구 3. 과제지시 유형과 과제의 제약조건이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9
Ⅱ. 실험 1...9
1. 방법 및 절차...9
2. 결과 및 논의...9
Ⅲ. 실험 2...10
Ⅳ. 실험 3...11
1. 방법 및 절차...11
2. 결과 및 논의...11
Ⅴ. 실험 4...11
1. 방법 및 절차...11
2. 결과 및 논의...11
연구 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간의 관계모형...12
연구 5. Neural correlates of emotional and cognitive interests in story comprehension...16
연구 6. 학습자의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에 따른 경쟁 지각에 관한 인지신경심리 학적 기제 탐색...18
연구 7. 자극-반응 쌍 학습 과정중 feedback유형 행동 연구...26
연구 8. 수행에 대한 평가방식과 지각된 유능감 및 수행목표성향이 과제 흥미에 미치는 효과...30
연구 9. 과제에 대한 선택권이 과제흥미를 증진시키는가 : 과제구체성과 지각된 효능감 효과...32
연구 10. 문제 특성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교사의 흥미 분석...36
연구 11. 또래교수 집단구성 방식이 학업성취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38
연구12. 피드백 유형이 학습과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43
연구13. 평가유형(상대평가 vs. 절대평가)에 따른 뇌 활성화 영역 탐색...44
연구14. 경쟁 상황에서 성취 목표 성향에 따른 뇌신경계의 차이 연구...46
연구15. 경쟁 상황의 신계 활성화 차이에 있어서 자기 효능감의 효과...51
연구16. 연산능력의 개인차에 따른 신경해부학적 상관연구...54
연구17. 범주학습의 피드백 유형과 두뇌 활성화의 차이...57
연구18. 동기관련 학습 피드백의 두뇌 양상과 성격특질의 관계: fMRI연구...59
연구19. 선택과 관련된 과제에서 개인차에 따른 뇌 영역 탐색...62
연구20. 평가 효과의 신경학적 기제: 평가 받는 느낌의 fMRI 연구...66
연구21. 지각된 유능감과 경쟁상대 범위가 흥미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68
연구22.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제선택이 과제흥미에 미치는 효과...72
연구23. 문제중심학습 상황에서 자기효능감과 평가방식이 문제유형별 흥미에 미치는 효과...80
연구24. 자기효능감과 개별/소집단 학습이 과제흥미와 성공.실패 귀인에 미치는 효과...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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