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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정에서 흥미와 동기 발생과정의 인지신경심리학적기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성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9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2726
과제고유번호 1350014294
사업명 특정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흥미.개인차.피드백.신경망.interest.individual difference.feedback.neural network.

초록

흥미/재미의 발생과정에 대한 신경기제를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학습 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뇌신경학적 기제를 규명한다.
흥미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들은 예측 가능성과 해결 가능성을 조작한 3단 이야기글을 통해 흥미와 관련된 대뇌피질 영역을 탐색하고 인지적 흥미와 정서적 흥미의 신경 네트워크를 탐색하여 각각에 대한 흥미 발생 기제를 살펴보았다. 또한 흥미의 발생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과제 유형을 조작하거나 정서 유발 그림 세트인 IAP를 사용하여 각성수준

Abstract

our purpose is to find out neural mechanism of interest and how individual differences in terms of 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affect their brain activation under the various learning settings.
Interest takes an important role in facilitating and maintaining learner's motivation. Therefore, our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Ⅲ. 연구내용...6
  • 1. 연구 1. 이야기글 이해에서 정서적 흥미와 인지적 흥미의 신경계 관련성...6
  • 연구 2. 이야기 글 처리과정에 대한 기능적 신경해부학 연구...7
  • 연구 3. 과제지시 유형과 과제의 제약조건이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9
  • Ⅱ. 실험 1...9
  • 1. 방법 및 절차...9
  • 2. 결과 및 논의...9
  • Ⅲ. 실험 2...10
  • Ⅳ. 실험 3...11
  • 1. 방법 및 절차...11
  • 2. 결과 및 논의...11
  • Ⅴ. 실험 4...11
  • 1. 방법 및 절차...11
  • 2. 결과 및 논의...11
  • 연구 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간의 관계모형...12
  • 연구 5. Neural correlates of emotional and cognitive interests in story comprehension...16
  • 연구 6. 학습자의 자아 효능감(self-efficacy)에 따른 경쟁 지각에 관한 인지신경심리 학적 기제 탐색...18
  • 연구 7. 자극-반응 쌍 학습 과정중 feedback유형 행동 연구...26
  • 연구 8. 수행에 대한 평가방식과 지각된 유능감 및 수행목표성향이 과제 흥미에 미치는 효과...30
  • 연구 9. 과제에 대한 선택권이 과제흥미를 증진시키는가 : 과제구체성과 지각된 효능감 효과...32
  • 연구 10. 문제 특성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교사의 흥미 분석...36
  • 연구 11. 또래교수 집단구성 방식이 학업성취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38
  • 연구12. 피드백 유형이 학습과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43
  • 연구13. 평가유형(상대평가 vs. 절대평가)에 따른 뇌 활성화 영역 탐색...44
  • 연구14. 경쟁 상황에서 성취 목표 성향에 따른 뇌신경계의 차이 연구...46
  • 연구15. 경쟁 상황의 신계 활성화 차이에 있어서 자기 효능감의 효과...51
  • 연구16. 연산능력의 개인차에 따른 신경해부학적 상관연구...54
  • 연구17. 범주학습의 피드백 유형과 두뇌 활성화의 차이...57
  • 연구18. 동기관련 학습 피드백의 두뇌 양상과 성격특질의 관계: fMRI연구...59
  • 연구19. 선택과 관련된 과제에서 개인차에 따른 뇌 영역 탐색...62
  • 연구20. 평가 효과의 신경학적 기제: 평가 받는 느낌의 fMRI 연구...66
  • 연구21. 지각된 유능감과 경쟁상대 범위가 흥미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68
  • 연구22.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제선택이 과제흥미에 미치는 효과...72
  • 연구23. 문제중심학습 상황에서 자기효능감과 평가방식이 문제유형별 흥미에 미치는 효과...80
  • 연구24. 자기효능감과 개별/소집단 학습이 과제흥미와 성공.실패 귀인에 미치는 효과...89
  • <참고문헌>...41
  • [참고문헌]...53
  • [참고문헌]...57
  • [참고문헌]...59
  • <참고문헌>...62
  • 참고문헌...66
  • 참고문헌...79
  • [참고문헌]...87
  • [참고문헌]...9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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