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버전스 시대의 한국사회 메가트렌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최항섭
참여연구자 박정순 , 김신동 , 장원호 , 김우식 , 이호규 , 최선희 , 이승종 , 노명우 , 노기영 , 구철모 , 임영식 , 김재휘 , 김세은 , 송현주 , 정재기 , 배영 , 이재신 , 이명진 , 이연호 , 조화순 , 김영찬 , 구교태 , 황하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0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최근 들어 여러 공공기관, 기업들을 중심으로 ‘미래’를 내다보자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과거의 청산에만 얽매이지 말자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된 탓도 있겠거니와 워낙 사회의 변화속도가 빠르게 되다보니 최소한 가까운 미래라도 내다봐야 하지 않는가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까닭이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인가? 신통한 점쟁이들은 손님들의 미래를 내다본다고도 하지만, 국가와 사회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과연 인간의 힘으로 가능한 일일까?
서구에서는 20세기 후반부터 미래학이라는 학문영역이 발달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1
  • 서언...3
  • 목차...5
  • 표목차...10
  • 그림목차...11
  • 요약문...12
  • 제1장 메가트렌드와 컨버전스 미래사회...28
  • 제1절 미래연구와 메가트렌드...28
  • 1. 미래연구의 필요성...28
  • 2. 미래를 내다보는 메가트렌드...30
  • 제2절 2005년의 메가트렌드, 그리고 2008년...31
  • 제3절 2005년 메가트렌드와 2008년 한국사회...34
  • 제4절 컨버전스 시대의 메가트렌드 기초연구...49
  • 제2장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인간 의식과 행동의 변화...56
  • 제1절 디지털 컨버전스의 해명과 그 변화 이해의 방법론...56
  • 1.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적 이해...56
  • 2. 디지털 컨버전스가 야기한 변화의 이해를 위한 방법론적 고찰...58
  • 3.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변화: 일반적 추세...59
  • 4. 인간의 의식과 행동 변화: 구체적 경향...61
  • 5. 인간 의식과 행동 변화의 파악을 위한 신모형...63
  • 6. 디지털 기술과 뇌 기능의 변환...65
  • 제2절 디지털 융합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 자아의식, 도덕성...66
  • 1.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66
  • 2. 사이버 공간에서 익명성의 탈금제 효과와 그 야누스적 발현 양상...67
  • 3.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과 탈금제 효과: 그 연관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70
  • 제3절 뉴미디어에 대한 매체철학적 해석...75
  • 1. 뉴미디어와 소통에 대한 철학적 성찰...75
  • 2. 뉴미디어와 허무주의...78
  • 제4절 탈근대 사회에서의 개인과 공동체 관계의 변화...82
  • 1.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대한 근대적 모델...82
  • 2. 탈근대적 사회의 조건과 탈근대적 개인의 등장, 그리고 정보화 시대의 개인화...83
  • 3. 디지털 정보화와 개인화 커뮤니티...86
  • 4. 온라인 문화의 개인화와 공동체성, 그리고 온라인 문화의 한계...87
  • 제5절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과제...87
  • 제3장 대이동의 시대와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89
  • 제1절 컨버전스와 커뮤니케이션...89
  • 제2절 다차원적 이동성...94
  • 1. 이동성(mobility)이란 무엇인가?...94
  • 2. 이동성과 사회적 관계...96
  • 3. 이동성의 증가와 관계의 확장, 그리고 권력의 구체화...97
  • 4. 정치적 이동성 (political mobility)...100
  • 5. 자본과 노동의 이동성 (capital and labor mobility)...102
  • 6. 경험과 이동성 (mobility and experience)...104
  • 7. 무너지는 경계들...107
  • 제3절 사이버 대이동의 시대...109
  • 1. 신체의 이주와 행위의 이주...109
  • 2. 사이버 공간으로의 대이주와 교육 열병...112
  • 3. 정책과 민주화...115
  • 제4절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상호작용성...119
  • 1. 미디어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119
  • 2. 사이버공간의 특징...127
  • 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상호작용성...134
  • 제5절 결 어...146
  • 제4장 컨버전스 시대의 생활세계의 변화...150
  • 제1절 서 론...150
  • 제2절 생활세계와 컨버전스...153
  • 1. 생활세계의 개념...153
  • 2. 근대사회에서의 생활세계의 식민지화...156
  • 3. 컨버전스와 체계-생활세계의 변화...157
  • 제3절 시민문화와 생활세계...159
  • 1. 새로운 시민문화의 등장...159
  • 2. 뉴미디어와 새로운 시민문화...163
  • 3. 새로운 시민문화와 생활세계의 복원...166
  • 제4절 미디어 이용과 사회적 자본...168
  • 1. 사회적 자본의 개념...168
  • 2. 미디어 이용양상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170
  • 3. 사회적 자본 증진과 인터넷의 역할...171
  • 제5절 인터넷 공론장의 형성과 집합행동 및 미디어 신뢰의 변화...173
  • 1. 인터넷 공론장의 형성...173
  • 2. 미디어 신뢰도 변화...175
  • 3. 인터넷 공론장과 집합행동의 변화...177
  • 제6절 결 론...181
  • 제5장 컨버전스 시대의 사회구조 변화...184
  • 제1절 사회적 공간의 새로운 발현과 구조변화...184
  • 제2절 가상현실 내에서의 사회구조의 형성과 변화...187
  • 1. 가상공간과 권력...187
  • 2. 가상현실과 세컨드라이프...190
  • 3. 세컨드라이프의 경제...194
  • 4. 가상공간의 노동...196
  • 5. 세컨드라이프의 문화...197
  • 6. 거버넌스...199
  • 제3절 복잡계와 네트워크 사회의 변화...200
  • 1. 현대 사회에서 복잡계 현상의 대두...200
  • 2. 네트워크와 복잡계 현상...205
  • 3. 복잡계 논의의 의미와 가치...214
  • 제4절 결 론...216
  • 제6장 글로벌 미디어 환경과 컨버전스 시대의 개인의 정보 수용의 주체성...220
  • 제1절 서 론...220
  • 제2절 글로벌 미디어 환경의 수용과 문화정체성...222
  • 1. 글로벌 미디어 등장...222
  • 2. 한국의 미디어 환경과 개인들의 프로그램 수요의 다양성...224
  • 제3절 미디어 과잉과 사회 불확실성의 증가...229
  • 1. 미디어 과잉현상에 따른 정보 과잉...229
  • 2. 정보 과잉과 사회 불확실성...234
  • 제4절 멀티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모바일 수용자의 특성 분석...236
  • 1. 모바일 매체의 특성...236
  • 2. 매체 풍요도 이론...238
  • 3. 사회적 현존감(Social Presence)...239
  • 제5절 개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매체 수용에 대한 평가...244
  • 1. 글로벌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들의 수용 현황...244
  • 2. 미디어 과잉에 대한 개인들의 인식과 사회적 의미...248
  • 3. 모바일 매체에 대한 이용자들의 정보 수용 양태...253
  • 제6절 결 론...257
  • 참고문헌...26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