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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및 연구소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조황희
참여연구자 이명진 , 김기국 , 박기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2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0900074761
과제고유번호 1345086363
사업명 과학기술자문연구조사비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1. 탈추격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
$\square$ 우리의 과학기술은 선진국이 걸어간 길을 따라잡기 위한 (Path-following) 빠른 연구개발을 통해 선진국을 따라잡는 전략을 추구하였지만, 이제 부터는 새로운 경로를 찾는 (Path-creation) 느린 연구개발이 요구
$\circ$ Path-following(경로추종) 단계에서는 속도전이 요구되기 때문에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는 종합적 기획과 추진이 중요하여 정부주도가 적절한 방식으로 작용
$\cir

목차 Contents

  • 제 1 장 대학과 연구소의 국제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13
  • 제 1 절 새로운 사회적 수요와 대학 및 연구소의 중요성 ...13
  • 1.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현대 트랜드: 글로벌, 개방, 지식경제 그리고 융합 ...13
  • 2. 새로운 사회적 수요의 등장 ...14
  • 3. 대학과 정부연구소의 경쟁력이 중요 ...15
  • 제 2 절 Path Creation을 위한 연구거점 ...18
  • 1. Path following의 한계 극복: Path creation이 요구 ...18
  • 2. 지식창조 패러다임의 변화: Outsourcingr과 Mode 2 ...19
  • 3. 학제교육과 연구의 중요성 증대 ...21
  • 제 2 장 미국과 일본의 연구거점 ...22
  • 제 1 절 미국 대학의 연구거점 ORU와 세계 최고연구거점의 정의 ...22
  • 1. 미국 대학의 ORU ...22
  • 2. 세계 최고 연구거점의 정의 ...23
  • 제 2 절 세계 최고의 연구거점 ...25
  • 1. 생명과학분야 ...25
  • 2. 환경.에너지분야 ...25
  • 3. 정보통신분야 ...26
  • 4. 나노기술분야 ...27
  • 5. 상기의 일본 NISIEP 조사연구에서 제시한 시사점 ...28
  • 제 3 장 미국의 융합분야 교육 밀 연구거점지원정책 ...30
  • 제 1 절 융합분야 교육 및 연구의 정의 ...30
  • 1. 학제교육 및 연구 ...30
  • 2. 미국의 연구자금제공기관의 학제연구지원 프로그램 ...31
  • 제 2 절 학제 교육 사례: 수리생물학과 나노 ...32
  • 1. NHI의 지원 ...32
  • 2. 수학 능력을 지닌 생명과학자 육성을 위한 미국의 학부교육프로그램 ...34
  • 3. 미국의 문제해결형 연구거점 육성: 대학연구센터(University Research Center) ...35
  • 4. 이노베이션으로 연계하는 펀딩방식의 다양화 ...36
  • 제 3 절 미국대학의 융합교육과 연구에 전략적 대응 ...37
  • 1. 미국 대학의 전략적 대응: 전략이니시에티브 마련 ...37
  • 2. 주요 전략적 이니시에티브 ...38
  • 3. 융합연구의 동향 ...45
  • 제 4 절 일본의 교육 및 연구거점 육성정책 ...46
  • 1. 21세기 COE프로그램 ...46
  • 2. 세계최고수준연구거점프로그램(WPI: World Premier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 Initiative) ...48
  • 제 4 장 우리나라의 연구거점 육성 현황 ...50
  • 제 1 절 융합형 기술개발프그램 중심의 대응 ...50
  • 1. 정부의 계획 ...50
  • 2. 대학에서의 교육 및 연구거점 육성지원 ...55
  • 3.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의 융합연구조직 ...59
  • 4. 대학부설중점연구소 ...62
  • 5. 국가지정 연구실사업(NRL) ...63
  • 6. 우리나라 연구거점의 분석과 해외 연구거점에서의 시사점 ...64
  •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66
  • 참고문헌 ...70
  • [표 1-1] 기술분야별 과학 링키지 ...15
  • [표 1-2] 논문 저자의 소속기관 ...16
  • [표 1-3] 주요 국가별 과학연계도의 추이 ...16
  • [표 1-4] 미국과 일본의 주요 분야별 과학연계도의 추이 ...17
  • [표 1-5] 우리나라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 진화과정 ...19
  • [표 2-1] 세계 최고 연구거점의 분류 ...24
  • [표 3-1] 학제간 연구의 다양한 용어와 정의 ...30
  • [표 3-2] 생물학 전공 학생을 위한 수학 강의 예 ...35
  • [표 3-3] 미국 주요대학의 Strategic Initiative ...38
  • [표 3-4] EU의 Technology Platform ...44
  • [표 3-5] NBIT 연구 및 교육을 위한 주요 연구센터 ...45
  • [표 3-6] 2007년도에 선정된 거점 ...49
  • [표 4-1] 정부 부처의 융합기술개발 추진현황 ...51
  • [표 4-2] 대학의 융합연구를 위한 움직임 ...51
  • [표 4-3] 국내 민간기업의 융합기술 개발 추진현황 ...52
  • [표 4-4]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현황 ...55
  • [표 4-5] KAIST Institutes 현황 ...57
  • [표 4-6] 선도연구센터 현황 ...58
  • [표 4-7] KIST의 융합기술 연구조직 ...60
  • [표 4-8]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융합연구조직 ...61
  • [표 4-9] 주요 융합기술 사업화/기술이전 사례 ...62
  • [그림 2-1] 세계 최고의 연구거점 성립요건 ...29
  • [그림 3-1] 일본의 기초과학분야 지원프로그램의 구성 ...48
  • [그림 4-1] 한국과학재단의 조직지원연구 ...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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