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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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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환경에서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플로우게임즈(주)
연구책임자 김헌준
참여연구자 김승주 , 배경화 , 황수호 , 강보혁 , 박은경 , 강정현 , 최현종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0900074859
과제고유번호 1415091899
사업명 21세기프론티어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로봇 콘텐츠.인지 게임.노인 포탈.프레임워크.

초록

1. 단계최종목표
- 인지기능 향상 게임 콘텐츠 개발
- 노인 여가를 위한 게임 콘텐츠 개발
- 사용자 몰입을 위한 부가 콘텐츠 개발
-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포탈 프레임워크 설계
- 로봇 콘텐츠 사용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물건 회상, 숫자 회상, 토막 맞추기, 같은 도형 찾기, 숫자 계산의 인지능력 향상 게임 5 종 개발
- 순서 따라치기, 물건 피하기, 계산하기, 같은 그림 찾기 4종 추가 개발
- 급류타기 등 3D 기술을 활용한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 0
  • 제 1 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 0
  • 제 2 절 연구 개발의 목표 및 내용 ... 0
  • 1.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 0
  • 2. 노인여가를 위한 게임 콘텐츠 ... 0
  • 3. 협업적 포탈 환경에서 콘텐츠 제공을 위한 프레임워크 ... 0
  • 4.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 ... 0
  • 제 3 절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 0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0
  • 제 1 절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 0
  • 1. 인지 게임의 목표 및 배경 ... 0
  • 2. 인지 게임 구조 ... 0
  • 3. 인지 훈련 로듈 개발 ... 0
  • 가. 효과적인 인지 훈련을 위한 콘텐츠 구성 ... 0
  • 나. 인지 훈련 효과 ... 0
  • 다. 인지 훈련 콘텐츠의 소개 ... 0
  • 1) 물건 회상 ... 0
  • 2) 숫자 회상 ... 0
  • 3) 토막 맞추기 ... 0
  • 4) 같은 도형 찾기 ... 0
  • 5) 숫자 계산 ... 0
  • 라. 인지 훈련 콘텐츠의 근거 ... 0
  • 1) K-CVLT ... 0
  • 2) Spatial span ... 0
  • 3) Rey complex figure test ... 0
  • 4) PASAT (Paced Auditory Serial Addition Test) ... 0
  • 4. 몰입도 증가를 위한 요소 개발 ... 0
  • 가. 몰입도 증가 방안 ... 0
  • 나. 세계여행 테마 개발 ... 0
  • 다. 노인 아바타 개발 ... 0
  • 라. 인지게임 추가 개발 ... 0
  • 1) 순서따라치기 ... 0
  • 2) 물건피하기 ... 0
  • 3) 계산하기 ... 0
  • 4) 같은그림찾기 ... 0
  • 마. 3D 기술을 이용하여 게임 요소 강조 ... 0
  • 제 2 절 노인 여가를 위한 게임 콘텐츠 ... 0
  • 1. 로봇 맞고 구성 ... 0
  • 2. 로봇 맞고 특징 ... 0
  • 3. 감정 표현 ... 0
  • 제 3 절 협업적 포탈 환경에서 콘텐츠 제공을 위한 프레임워크 ... 0
  • 제 4 절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 ... 0
  • 1. 노인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0
  • 2. 로봇용 3D 엔진 최적화 ... 0
  • 제 3 장 결과 및 향후계획 ... 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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