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부윤
|
참여연구자 |
김대현
,
김기홍
,
박재국
,
진시원
,
박소영
,
이은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6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07151 |
과제고유번호 |
1345077768 |
사업명 |
대학교육과정개발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1-08
|
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조사연구, 교과목 및 교재 개발 연구, 외국대학 방문, 세미나 및 전문가협의회 개최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다음의 여섯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및 내용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외국 대학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인식을 분석한다. 넷째, 사범대학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이해교육 교과목을 개발하여 예비 운영한다. 다섯째
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조사연구, 교과목 및 교재 개발 연구, 외국대학 방문, 세미나 및 전문가협의회 개최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다음의 여섯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및 내용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외국 대학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인식을 분석한다. 넷째, 사범대학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이해교육 교과목을 개발하여 예비 운영한다. 다섯째,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교재를 개발한다. 여섯째, 사범대학의 국제이해교육 교과목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웹사이트를 구축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논문으로 출판하였다.
둘째, 미국 대학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출판하였다.
셋째, 1차년도에 예비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출판하였다.
넷째, 2차년도에 예비교사 및 현장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인식을 심층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정리 중이다.
다섯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 교과목을 두 과목 개발하고 예비 운영하였다.
여섯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 교재를 네 권 개발하였다.
일곱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 교과목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하였다.
여덟째,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세 차례의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e global education curriculum for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y. The methods of research are literature review, survey, focus group interview, development of subject and textbook, visits to foreign university and seminars.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e global education curriculum for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y. The methods of research are literature review, survey, focus group interview, development of subject and textbook, visits to foreign university and seminars.
Research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we are analyzing the concepts and contents of education for global understanding. Second, we are analyzing current status of global education in foreign universities. Third, we are analyzing recognitions of pre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ies. Fourth, we are developing two subjects for global education and implementing them. Fifth, we are developing curriculum and four textbooks for global education for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y. Sixth, we are developing web-site for global education of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y.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e published three articles and are preparing to publish two articles. Second, we developed two subjects and four textbooks for global education for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ies. Third, we developed website for global education pre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in universities. Fourth we held three seminars to share information about glob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educ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1
- 연구요약문 (국문) ...3
- 연구요약문 (영문) ...4
- 목차 ...5
- 1. 연구 목적 및 배경 ...6
- 2. 연구 대상 및 방법 ...8
- 가. 문헌연구 ...8
- 나. 조사연구 ...9
- 다. 교과목 및 교재 개발 연구 ...9
- 라. 교육과정 수집을 위한 외국대학 방문 ...9
- 마. 세미나 및 전문가협의회 개최 ...10
- 3. 연구 내용 ...10
- 4. 연구 결과 ...10
- 가.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요소 추출 ...10
- 나. 미국 대학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현황 분석 ...20
- 다. 예비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인식 조사 Ⅰ(2008) ...29
- 라. 예비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에 관한 인식 조사 Ⅱ(2009) ...38
- 마. 포커스 그룹 면담 분석 ...57
- 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 교과목 개발 및 예비운영 ...60
- 사.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65
- 아. 국제이해교육 웹사이트 구축 ...74
- 5. 결론 ...79
- 6.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80
- 7. 참고문헌 ...8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