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항생제사용 소비자인지도 조사
Consumer knowledge, attitudes and beliefs regarding antibiotic u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연구책임자 박실비아
참여연구자 박은자 , 채수미 , 이연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1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4660
과제고유번호 1475004752
사업명 식품 등 안전관리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항생제 내성.소비자 인지도.Antimicrobial Resistance.Consumer Perception.

초록

이 연구는 항생제 사용 및 내성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설문조사와 초점집단 면접조사를 통하여 조사하고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동물용 항생제 사용에 관한 인식과 행태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항생제 교육·홍보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과거 실시된 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항생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고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지식 수준도 향상되었으며 항생제 내성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도 높은 수준이었다. 그런데 항생제 복용기간을 처방한 대로 준수해야 한다는

Abstract

The study examined public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regarding antibiotics and resistance by telephone survey and focus group interview(FGI).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farmers' attitudes and behaviors concerning veterinary antibiotics by mailing survey. Based on the results of these inve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3
  • 제출문 ...5
  • 목차 ...6
  • Abstract ...10
  • 요 약 ...12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14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16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18
  •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8
  • 제4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국외 과학기술정보 ...24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26
  • 제1절 연구 내용 및 범위 ...28
  • 제2절 연구방법 ...29
  • 제3절 연구 추진체계 ...31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32
  • 제1절 항생제 사용 소비자 인지도조사 ...34
  • 제2절 초점집단 면접조사를 통한 항생제 사용 소비자 의식 조사 ...58
  • 제3절 축산농가의 항생제사용 인지도 조사 ...71
  • 제4절 항생제 교육홍보사업의 개선방안 ...81
  • 제5절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89
  • 제4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92
  • 제1절 활용성과 ...94
  • 제2절 활용계획 ...95
  • 제5장 주요연구 변경사항 ...96
  • 참고문헌 ...100
  • 부록 ...104
  • 〔부록 1〕소비자 대상 조사표 ...106
  • 〔부록 2〕축산농가 대상 조사표 ...1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