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
연구책임자 |
강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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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최애연
,
김순복
,
조윤미
,
황선옥
,
이혜영
,
이정수
,
김판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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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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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8-04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14953 |
과제고유번호 |
1475005655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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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소비자불만사례.소비자.정보교류.Consumer Complaints.Consumer.Information exchange.consumer dissatisfaction case.information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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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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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에 대한 추구로 식품안전에 대한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치는 OECD국가 중에서도 상위권에 있으나 식품행정 인프라나 공급자의 안전의식수준은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고 있지 못하며, 해마다 식품 관련 사건,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현재 전국의 소비자단체 상담실에는 연간 2만건 이상의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가 접수되고 있지만 소비자불만 유형 및 내용, 원인 등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청과의 정보?교류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
삶의 질에 대한 추구로 식품안전에 대한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치는 OECD국가 중에서도 상위권에 있으나 식품행정 인프라나 공급자의 안전의식수준은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고 있지 못하며, 해마다 식품 관련 사건,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현재 전국의 소비자단체 상담실에는 연간 2만건 이상의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가 접수되고 있지만 소비자불만 유형 및 내용, 원인 등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청과의 정보?교류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정부에서는 소비자의 불만을 파악하기 어렵고 식품관련 사고의 사전 예방적 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민?관이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를 분석하여 식품안전행정 및 정책에 반영시켜 긍정적인 협력관계로서의 파트너십 모델을 만들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7년 6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소비자단체에 접수된 식품관련 소비자상담 약 18,094건을 수집?분석하여 식품위해정보에 대한 정보교류와 이를 통해 문제 사안별로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원단체인 전국 소비자상담실로부터 식품관련 상담사례를 수집하였고 식품분류별, 거주지역별, 연령별, 구입처별, 상담이유별, 처리결과별로 유형화시켜 통계화함으로써 식품관련 월별 고발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3,500명을 대상으로 전국 규모의 식품의 선택과 안전에 대한 평가, 식품 안전관련 정보의 활용, 소비자 피해발생 정도 와 발생 시 대응태도 등 식품 안전과 관련된 소비자 태도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가 인식하는 식품안전 정도를 알아보고 식품안전관리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식품위해 연구팀과 식약청 관계자,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식품안전소비자포럼을 구성하여 자문회의(3회)와 전문가 포럼(2회 : 식품 리콜제도 개선방안, 식품이물질 소비자불만 처리 실태 및 개선 방안)을 개최하였고, 최종적으로 대토론회를 개최, 소비자 불만 분석결과를 토대로 제기되는 이슈를 확인하고 소비자, 식품당국, 사업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별 소비자피해사례들을 통해 식품문제들 (구운 계란의 유통기한 설정의 필요성, 식품이물질 관리의 필요성, 쉽게 변질될 우려가 있는 다류(茶)에 대한 문제점, 김밥. 햄버거 등 간편 식품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에 대한 관리 필요성 등)에 대한 정보를 식품당국과 공유할 수 있었다. 특히 이물질 관련 소비자피해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되어 품목별, 업체별 이물질의 발생정도와 이물질의 종류 등을 분석하였으며 식품제조업체들의 이물질 관리를 통한 식품안전관리의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
As people seek an ever better quality of life, so the demand for food safety increases. Though Korean consumers' expectations regarding food safety are high among consumers generally in the OECD countries, the food administration infrastructure and suppliers' attitude on food safety do not satisfy c
As people seek an ever better quality of life, so the demand for food safety increases. Though Korean consumers' expectations regarding food safety are high among consumers generally in the OECD countries, the food administration infrastructure and suppliers' attitude on food safety do not satisfy consumers, while numerous food safety incidents have raised concerns among consumers.
Currently, although over 20,000 complaints are received annually by consumer organizations across Korea, the government is unable to tackle consumers' dissatisfaction and does not provide sufficient preventative measures because the type, content and explanation of their complaints are not reported to the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As such, this research is being conducted in order to build a positive partnership model between consumers and government by reflecting consumer complaints about food safety in food safety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this study, 18,094 complaints that were submitted to consumer organizations from August 2007 to February 2008 are analyzed to share information on food safety and provide management plans for each case. To that end, complaints on food safety were collected from consumer organizations and the members of the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and then the monthly complaint trends on food safety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y categorizing complaints according to food category, consumer's region, consumer's age, place of purchase, reason for complaint, and follow-up result.
In addition, 3,500 consumers were polled on food selection, safety assessment, use of food safety information, extent of any damage incurred, their response to food safety incidents, and their attitude toward food safety; the results of this poll were then used as the basic data for food safety measures.
In this study, a food safety consumer forum consisting of researchers from the food hazard research team and the KFDA, along with a number of professors, was formed. Three consultation meetings and two expert forum meetings (on food recall and alien substances in food) were also held. Finally, consumers, officers in charge of food safety, and suppliers got together and held a meeting to discuss the issues based on an analysis of consumer complaints and formulate solutions for food safety. By examining the individual consumer complaints collected for this study, a range of food safety issues (expiration period on cooked eggs, management of alien substances in food, problems with tea products, possibility of food poisoning caused by instant food such as kimbap and hamburgers, and so forth) were shared with government officials involved in food safety. In particular, as most of the consumer complaints were related with alien substances in food, the frequency of alien substances in food were analyzed by their product and supplier, which showed the importance of managing alien substance in food to improve food safety.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사업 연구결과보고서 ... 1
- 제 출 문 ... 2
- 목 차 ... 3
- Ⅰ.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 5
- 소비자 불만사례 연구를 통한 합리적 식품안전관리방안 마련 연구 ... 5
- A Study on Rational Management for Food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Consumer Dissatisfaction Cases ... 7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 9
- 1.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9
- 1.1.1 연구의 필요성 ... 9
- 1.1.2 연구의 목표 ... 10
- 1.1.3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 10
- 1.1.3.1 연구추진체계 ... 10
- 1.1.3.2 연차별 연구 추진계획 ... 11
- 1.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12
- 1.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1.3.1 국외연구동향 ... 12
- 1.3.2 국내연구동향 ... 14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17
- 2.1 연구내용 ... 17
- 2.1.1 매월 소비자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17
- 2.1.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연구 ... 17
- 2.1.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18
- 2.1.4 식품 안전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및 관리방안 도출 ... 18
- 2.2 연구방법 ... 19
- 2.2.1 매월 소비자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19
- 2.2.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연구 ... 19
- 2.2.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20
- 2.2.4 식품안전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및 관리방안 도출 ... 20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 ... 21
- 3.1 매월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21
- 3.1.1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종합분석 ... 21
- 3.1.2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월별분석 ... 48
- 3.1.2.1 2007년 6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53
- 3.1.2.2 2007년 7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58
- 3.1.2.3 2007년 8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65
- 3.1.2.4 2007년 9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71
- 3.1.2.5 2007년 10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77
- 3.1.2.6 2007년 11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85
- 3.1.2.7 2007년 12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95
- 3.1.2.8 2008년 1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106
- 3.1.2.9 2008년 2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116
- 3.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127
- 3.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177
- 3.4 자문회의 및 포럼 ... 178
- 3.4.1 자문회의 ... 178
- 3.4.2 포럼 ... 179
- 3.4.3 대토론회 ... 181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83
- 4.1 연구결과 및 결론 ... 183
- 4.2 연구에 따른 제언 ... 187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190
- 5.1 활용성과 ... 190
- 5.2 활용계획 ... 191
- 제6장 참고문헌 ... 192
- [부록 1] 식품관련 소비자 상담장 ... 194
- [부록 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197
- [부록 3] 1차 식품안전 소비자포럼 자료집 ... 207
- [부록 4] 2차 식품안전 소비자포럼 자료집 ... 224
- [부록 5] 소비자불만사례연구를 통한 식품위해감소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 235
- 총괄연구과제 요약 ...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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