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수준에 관한 조사 및 분석
Survey and Analysis about the Level of Teachers` Abilities of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박선주
참여연구자 김정랑 , 김철 , 문외식 , 홍명희 , 한규정 , 마대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95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수행한다.
1) 문헌분석
국내 · 외의 교사 ICT 활용 능력 기준과 평가도구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한 교사의 직무 수행 활동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다.
2) 전문가 검토
본 연구에 의해 개발된 교사의 ICT 활용능력 기준 및 자기 평가도구는 컴퓨터 관련 교수 및 교육 정보화 관련 장학사 등의 전문가를 통해 검증한 후 수정, 보완한다.
3) 파일럿 테스트
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

Abstract

The scope of this study intended to 773 elementary school teachers of 16 metropolitan/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on their ICT utilizing ability for their job.
The contents of this study processed as follows.
First, consider existing internal and external criterion for ICT utilizing ability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3
  • 목차 ...17
  • Contents ...20
  • 표목차 ...23
  • 그림목차 ...26
  • 제1장 서론 ...2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 제2절 연구내용 ...30
  • 제3절 연구의 방법 ...32
  • 1. 문헌분석 ...32
  • 2. 전문가 검토 ...32
  • 3. 파일럿 테스트 ...32
  • 4. 웹 기반 형태의 자기평가도구 개발 ...32
  • 5.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조사 및 분석 ...33
  • 제2장 국내.외의 환경 및 동향 ...34
  • 제1절 ICT활용 능력 ...34
  • 1. ICT의 개념 ...34
  • 2. ICT 활용 능력의 개념 ...35
  • 제2절 국내.외 ICT 활용 능력 평가기준 ...36
  • 1. 국내의 교사 ICT 활용 능력 기준 : ISST ...36
  • 2. 국외의 교사 ICT 활용 능력 기준 ...39
  • 가. 미국 ISTE의 교사 ICT 활용 표준 및 수행 지표 ...39
  • 나. Intel사의 교사 ICT 활용 능력 기준 ...41
  • 다. 영국 BECTa의 교사 ICT 활용 능력 기준 ...42
  • 제3절 국내.외 ICT 활용 능력 평가도구 ...44
  • 1. 국내의 교사 ICT 활용 능력 평가도구 ...44
  • 2. 국외의 교사 ICT 활용 능력 평가도구 ...48
  • 가. 크리스토퍼 모어쉬(Christopher Moersch)의 LoTIQ ...48
  • 나. 미국 북부 중앙 지역 교육 연구소의 enGauge ...52
  • 다. SEIR*TEC의 TIPG ...55
  • 3. 국내.외의 평가도구 비교 ...58
  • 제4절 교사의 직무 ...60
  • 1. 직무의 개념 ...60
  • 2. 교사의 직무 ...61
  • 제5절 교사의 자기평가 ...64
  • 제3장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도구 개발 ...67
  • 제1절 개발 방법 및 절차 ...67
  • 제2절 평가 대상 선정 ...69
  • 제3절 평가 내용 개발 ...69
  • 1. 교사의 직무분석 ...69
  • 2. 평가영역 및 소항목 ...72
  • 3. 평가영역 및 소항목에 따른 평가기준 설정 ...73
  • 가. 교사의 과업에 따른 ICT 활용 능력 요소 추출 ...73
  • 나. 직무별 ICT 활용 능력 요소과 ISST 비교 ...80
  • 다. 교사의 ICT 활용 능력 평가기준 ...86
  • 4. 평가문항 개발 ...90
  • 가. 평가요소 추출 ...90
  • 나. 교사의 ICT 활용 능력 평가문항 개발 ...93
  • 5. 평가척도 개발 ...99
  • 6. 피드백 방법 설정 ...99
  • 7. 평가도구의 타당성 검토 ...100
  • 8. 파일럿 테스트 ...101
  • 9. 검토 결과를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105
  • 제4장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시스템 개발 ...109
  • 제1절 시스템 설계의 기본 방향 ...109
  • 제2절 시스템의 구조 ...109
  • 제3절 시스템의 메뉴구성 ...111
  • 1. 메인 화면 ...111
  • 2. 회원가입하기 ...111
  • 3. ICT 활용 능력 자기평가 화면 ...112
  • 4. 결과보기 화면 ...112
  • 5. 관리자 화면 ...113
  • 제5장 교사의 ICT 활용 능력 수준 조사 및 분석 ...115
  • 제1절 조사 방법 ...115
  • 제2절 영역별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17
  • 1. 교수.학습 영역 ...117
  • 가. 교수.학습 계획 ...120
  • 나. 교수.학습 실행 ...123
  • 다. 교수.학습 평가 및 개선 ...126
  • 2. 생활지도 영역 ...129
  • 3. 학급관리 영역 ...133
  • 4. 학교행정 영역 ...136
  • 5. 전문성 개발 영역 ...138
  • 6. 영역별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141
  • 제3절 성별에 따른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43
  • 제4절 직위에 따른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46
  • 제5절 지역에 따른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47
  • 제6절 연령에 따른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52
  • 제7절 담임여부에 따른 ICT 활용 능력 평가결과 및 분석 ...159
  • 제8절 교사 ICT 활용 능력 신장 방안 ...159
  • 제6장 결 론 ...163
  • 참고문헌 ...167
  • 부 록 ...1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