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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W교육을 위한 교사의 ICT 리터러시와 프로그래밍 능력 수준 측정
Analysis of Teacher's ICT Literacy and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or SW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7 no.4, 2018년, pp.91 - 98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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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초중등 학교급에서 SW교육을 의무적으로 가르치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성공적인 SW교육을 위해서는 교육환경과 교육자료를 구비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SW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교사의 SW교육역량과 관련하여 현재의 상태를 구체적으로 진단하고자 한 연구는 미비하여 원활한 SW교육을 위한 교사연수와 지원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기에는 부족점이 많다. 본 연구는 현직교사의 SW교육역량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컴퓨터 상식, 최신 IT기술,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래밍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컴퓨터 상식과 최신 IT기술에 대한 이해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알고리즘 설계와 프로그래밍 능력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SW교육 교원연수와 교원양성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computing technology is emphasized, Korea has revised the educational curriculum to teach SW education compulsory at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 For successful SW education, it is very important not only to require an educational environment and educational mat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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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SW교육은 컴퓨터 과학과 관련된 지식과 문제를 컴퓨팅 파워로 해결하기 위해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SW교사의 능력을 ICT 리터러시 능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교육과 관련된 교사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컴퓨터 상식, 최신 IT 기술,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구분하여 검사도구를 개발하였고, 전국단위로 교사를 모집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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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인이라 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의 발전은 어떠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따라 등장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이 사회와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1].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인이라 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의 발전은 기존 학문 영역과 융합하여 새로운 학문의 출현과 발달, 더 나아가 인류의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2]. 컴퓨팅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주요국에서는 미래인재의 컴퓨팅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3-5].
컴퓨팅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어떠한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는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인이라 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의 발전은 기존 학문 영역과 융합하여 새로운 학문의 출현과 발달, 더 나아가 인류의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2]. 컴퓨팅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주요국에서는 미래인재의 컴퓨팅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3-5].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SW교육을 필수화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에 중점을 둔 교육의 적용을 앞두고 있다[6].
ICT 리터러시는 무엇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인가? ICT 리터러시는 ICT를 활용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며, 목적에 맞게 새로운 정보를 제작함으로써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12]. 즉, 컴퓨터 과학의 기초적인 지식과 ICT를 활용하는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사회에서 기본적인 정보생활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수준의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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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Mid- to long-term comprehensive measures of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respon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Promotion Conference, 2017. 

  2. Schwab, Klau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Internet],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fourth-industrial-revolution-what-it-means-and-how-to-respond/ 

  3.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Steering Committee, "A Framework for 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ternet], https://k12cs.org/wp-content/uploads/2016/09/K%E2%80%9312-Computer-Science-Framework.pdf 

  4. Department for Education in U. K.,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Internet],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210969/NC_framework_document_-_FINAL.pdf 

  5. J. Y. Kim, "Programming Education and Trends in Japan," Korea Education Forum, Vol.286, pp.33-37. 2017. 

  6.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2015. 

  7. Ministry of Education, "Basic plan for activating software education," Press, December 2, 2016. 

  8. F. C. Kathryn, A. D. James, and A. K. Richard,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44, No.4, pp.263-272, 1993. 

  9. L. S. Shulman,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Vol.15, No.2, pp.4-14, 1986. 

  10. Y. S. Jeong, "Needs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at National Universities of Education fo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0, No.1, pp. 83-92, 2016. 

  11. J. I. Choi,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Software Education,"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Issue and Point, Vol.1210, pp.1-4, 2016. 

  12. H. A. Noh, I. K. Jeong, and W. G. Lee, "A Study on ICT Literacy Capability Measurement for University Freshmen of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7, No.3, pp.277-290, 2013. 

  13. S. H. Ann, S. S. Kim, C. W. Nam, J. M, Kim, and G. H. Chae, "2015 Assessing Student's ICT literacy at a National Leve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R 2015-5, 2015. 

  14. M. S. Bang, C. H. Lee, H. S. Kim, S. B. Shin, Y. A. Kim, and Y. J. Park, "National ICT literacy standards and curriculum development stud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TP 2001-1, 2002. 

  15. S. H. Song, Y. A. Kim, H. J. Kim, J. C. Ban, and H. G. Ryu,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easurement Tools for Evaluating Teachers' ICT Use for Their Teaching,"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R 2003-27. 

  16. Y. C. Kim, J. Y. Choi, D. Y. Kwon, and W. G. Lee, "Development of Algorithm Design Worksheets using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 Model in Programming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7, No.3, pp.233-242, 2013. 

  17. H. S. Choi and K. B. Kim,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on Preservice Teachers: Assessment Utiliz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Bloom's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9, No.2, pp.225-232, 2015. 

  18. Y. G. Woo, "The Effect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Hands-on Robot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8, No.4, pp.575-584, 2014. 

  19. H. C. Kim, "2011 Assessing Student's ICT literacy at a National Level," Korea Eucation and Research Informaion Service, KR 2011-4, 2011. 

  20. J. S. Lee, "Modern education evaluation," Gyeonggi, Education Science History, 2009. 

  21. J. S. Cangelosi, "Designing tests for evaluating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Longman, 1990. 

  22. R. L. Ebel, "Measuring Educational Achievement," Engel 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65. 

  23. G. Y. Song, and D. G. Kim, "A Study on the Methods for Facilitating the Operation of Research Groups of Curricula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2, No.2, pp.227-25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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