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진흥원 |
연구책임자 |
강만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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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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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9-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100003629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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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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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텔레비전 뉴스의 양적 특성 및 문제점
○ KBS1, MBC, SBS 방송 3사의 메인 뉴스를 비교한 내용분석 결과에 따르면, 분석기간(1999년 5월 3일∼6월 30일) 동안의 방송사별 전체 뉴스아이템의 1주일 평균치는 KBS1이 32.7건으로 가장 많았고, MBC가 27.4건, SBS가 23.7건을 보도하였음. 뉴스아이템 평균 보도시간은 KBS1이 1분 20초, MBC는 1분 29초, SBS는 1분 28초로 나타났음. 한 아이템 당 뉴스보도 시간이 KBS1이 가장 짧게 나타났는데, 이는 KBS1의 하루 평균 보도건수가
1) 텔레비전 뉴스의 양적 특성 및 문제점
○ KBS1, MBC, SBS 방송 3사의 메인 뉴스를 비교한 내용분석 결과에 따르면, 분석기간(1999년 5월 3일∼6월 30일) 동안의 방송사별 전체 뉴스아이템의 1주일 평균치는 KBS1이 32.7건으로 가장 많았고, MBC가 27.4건, SBS가 23.7건을 보도하였음. 뉴스아이템 평균 보도시간은 KBS1이 1분 20초, MBC는 1분 29초, SBS는 1분 28초로 나타났음. 한 아이템 당 뉴스보도 시간이 KBS1이 가장 짧게 나타났는데, 이는 KBS1의 하루 평균 보도건수가 다른 방송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던 것과 무관하지 않음 뉴스 주제에 있어서 보도비중이 ○ 크게 양분화 되는 현상이 나타났음. 즉 정치, 경제/산업, 사건/사고/범죄/재난 등의 전통적인 보도분야(52.2%)에 비해 보건/복지, 환경/공해, 교육, 과학/기술분야와 같이 새롭게 사회적 중요성이 높아 가는 분야(17.6%)에 대해서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대부분의 뉴스보도가 계획된 이벤트, 단순소식 전달에 해당하는 것으로 방송사 자체의 기획취재 보다는 정보원에 의한 의사사건pseudo-event 중심의 언론 플레이에 텔레비전 뉴스가 이용되는 경향을 보임
○ 기자의 보도내용을 재확인하는 인터뷰가 너무 많아 인터뷰의 본래 목적이 기자의 보도내용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뉴스내용 이해를 돕고 부가가치가 있는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음을 고려할 때, 왜 그렇게 잦은 빈도의 인터뷰가 필요한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음
○ 뉴스의 중복성을 분석한 결과 각 채널의 뉴스에서 중복된 부분이 높게 나타났음. 즉 세 채널간에 중복된 건수는 58건으로 10.1%정도였지만 두 채널간에 중복되는 것까지 포함하면 매일의 메인 뉴스에서 50% 이상이 중복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2) 텔레비전 뉴스의 질적 특성 및 문제점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뉴스 보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KBS1의 ‘9시 뉴스’와 SBS의 ‘뉴스라인’을 비교 분석한 결과, ① 양적인 중복 뿐 만 아니라 보도내용의 서술구조와 보도화면이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 채널간의 수평적 다양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명되었음. ② KBS1은 SBS보다 관행적 공식적 채널에 의존한 이벤트성 보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특히 KBS1의 정치 보도에서는 대통령을 포함한 여당과 정부에 관련된 이벤트 중심 보도가 자주 등장하였음. ③ KBS1의 뉴스 보도량이 양적으로는 SBS보다 많았지만, 주제의 다양성 차원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④ 두 방송사의 보도순서에서는 대부분의 중요한 뉴스들이 첫 번째에서 열 번째 뉴스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방송 3사의 정치분야 보도에서는 표준화/정형화, 갈등/대립구조 중심의 이벤트성, 정치주체들에 대한 무비판성 등의 특성이 나타났음. ① 특히 정치행위를 국민과 정치인 사이의 상호관계로 접근하지 않고, 제도권 내 정치주체들간의 상호작용으로만 취급함으로써 재야, 시민단체, 일반시민 등의 의견을 반영하는 뉴스보도에는 매우 인색한 양상을 보였음. 제도권 중심적 보도 양태는 정치로부터 시민들을 분리시키는 정치 소외 현상을 야기 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정치관련 이슈들에 대한 올바른 여론 형성을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있음. ② 정치관련 보도의 또 다른 질적 특성으로는 제도권 내의 정치주체들 중에서 특히 대통령, 여당 고위정치인 등에 대해서는 무비판적 중립적 보도가 대부분이라는 점. 절대 권력에 대한 불균형적 무비판성과 중립성은 양시양비적인 보도 관행에는 어울릴지언정 시시비비를 가리는 정치 보도를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보도행태로 볼 수 있음
○ 텔레비전 뉴스의 경제/산업관련 보도는 자체적인 기회 취재보다는 이벤트 중심의 확대보도 성향을 보이고 있음. 즉 경제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보도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 관련 이벤트나 현상이 발생할 때 특정 이벤트를 중심으로 경제현황을 확대보도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음
○ 세 방송사의 메인 뉴스가 교육 관련 문제들을 다루는 방식은 성급한 일반화 경향과 정서 지향적 내용으로 편향되어 있음. 교육관련 보도는 시청자가 특히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감정적 멘트 보다는 이성적 수용이 가능한 절제된 어휘의 사용이 요구됨
○ 고발성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는 환경 관련 보도의 경우 대부분의 보도내용이 단순 고발에만 그치고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음. 특히 지방의 환경문제와 관련된 뉴스보도에서는 오염실태만을 부각시킴으로써 시청자의 감정적 반응만을 일으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3)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변화를 위한 모색
○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관행과 규범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7가지의 지향점을 제시하였음. 첫째, 텔레비전 뉴스보도는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저널리즘에서 자신의 매체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최대한 활용하는 텔레비전 저널리즘을 지향해야 할 것임. 텔레비전의 매체적 특성을 살리는 구체적 전략으로는 ① 뉴스보도 영상 미니멀리즘(영상 화면의 수는 되도록 적고 간결하게 하면서 영상의 정보가치는 제고하는 것)의 도입, ② 보도건수의 축소와 편집의 구조화, ③ 앵커 시스템의 적극적 주관적 활용을 들 수 있음. 특히 KBS1의 경우에는 공영방송으로서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라도 단발성 보도 건수를 무원칙하게 나열하여 정보의 량을 늘리기보다는 여타 민영방송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에 대한 선별된 심층보도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둘째,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무게중심이 정보원에서 시민의 편으로 이동해야 함. 현행의 텔레비전 뉴스보도는 지나치게 정보원 중심적인 보도에 치우쳐 있음. 정보원 중심적인 뉴스보도 관행은 시민이 알 필요가 있는 정보, 시민에게 유익한 정보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보다는 뉴스미디어의 편익과 여타 권력 기관과의 제도적 관계망에 더 민감한 태도를 취하는 반시민적 뉴스보도 방식임.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1990년대에 부상하고 있는 시민 저널리즘은 한국 사회의 저널리즘 병폐를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적 개념으로 검토할 수 있음
○ 셋째, 텔레비전 뉴스보도 연성화에 대한 비판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함. ① 문화적 페미니즘화의 관점에서 보자면 뉴스 연성화에 대한 우려는 근본적으로 남성주의적 시각에서 비롯된 알레르기적 반응이라고 볼 수 있음. ②텔레비전 뉴스 연성화는 대중적인 뉴스가치로의 구조 변동에서 나타나는 전환기적 현상으로 볼 수 있음. ③ 텔레비전 저널리즘 연성화의 비판 근거인 질적 저널리즘 quality journalism에 대한 요구는 공중의 개념을 단일한 것으로 전제하고 그 획 일적 기준을 사회 전체에 부과하려 한다는 혐의가 있음
○ 넷째,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뉴스가치인 부정성negativity에 대해 재성찰하고, 시민적 삶에 보다 잘 봉사할 수 있는 실용적 뉴스보도를 지향할 필요가 있음. 즉 ‘나쁜 뉴스가 좋은 뉴스’라는 맹목적인 뉴스보도 관행에서 벗어나, 정작 시민들의 일상적 삶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당신이 이용할 수 있는 뉴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다섯째, 저널리즘의 핵심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는 객관성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는 역사적인 개념이며, 객관성을 빙자한 저널리즘의 폐해를 우리는 자주 경험한 바, 이를 교훈 삼아 과연 객관적 저널리즘이 실현가능한 것인지, 우리 시대에 바람직한 저널리즘적 규범인지를 성찰할 필요가 있음. 특히 세계가 시공간적으로 더욱 좁아지고, 다양한 정보 테크놀로지의 등장으로 인해 정보의 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는 21세기에 저널리스트들에게 더욱 요구되는 덕목은 매일 매일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바다에서 뉴스를 선택하고 종합하는 가치판단의 능력이 될 것이며, 저널리스트의 가치판단은 모든 저널리즘 가치체계를 통제하는 관제탑과 같은 역할을 맡게 될 것임
○ 여섯째, 텔레비전 뉴스보도는 이분법적인 균형에 매달리기보다는 보다 다면적인 공정성과 전체성을 뉴스 스토리에 담아내도록 해야 함. 양편을 보도하는 관행으로부터 생겨나는 결과는 대체적으로 찬성 아니면 반대, 옳은 것 아니면 그른 것, 승자 아니면 패자 식의 이분법적 구도를 취하게 되고 결국 갈등을 수반하는 극단적 보도 행태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음
○ 일곱째, 텔레비전 뉴스보도는 기본적 사실basic facts에 집착하기보다는 올바른 사실right facts을 추구해야 함. 올바른 사실을 보도한다는 것은 전체상을 보여 주는데 필요한 배경, 맥락, 관점을 제공해주는 것임. 텔레비전 뉴스가 미시적인 사실에 집착하여 보도에 열중하는 동안 그 사실이 근본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전체적 의미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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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vision is a familiar news medium which provides information about the world surrounding us. News stories offered by television journalists are so nonfictional that the stories create our way of understanding the reality. Television journalism as a major information provider has a distinctive, es
Television is a familiar news medium which provides information about the world surrounding us. News stories offered by television journalists are so nonfictional that the stories create our way of understanding the reality. Television journalism as a major information provider has a distinctive, essential role in that process. In a word, television journalism is a 'window' mediating the world to individuals.
According to a personal interview survey on national consumer interest conducted by KOBACO between October 26 and November 20, 1998, almost seventy percent of interviewees turn television on "to watch television news," followed by "to watch entertaining programs" (33.1%). The finding is consistent with another survey result produced by KBS Broadcasting Culture Institute in 1989.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3
- 요약 ...4
- 목차 ...10
- 표목차 ...14
- 그림목차 ...16
- I. 서 론 ...17
- 1. 문제의 제기 ...17
- 2. 연구방법 ...20
- 1) 연구의 주안점 ...20
- 2) 분석방법 ...20
- 3) 분석대상 ...21
- II. 텔레비전 뉴스에 관한 기존 연구 검토 ...23
- 1. 텔레비전 뉴스 연구의 흐름 ...23
- 1) 텔레비전 뉴스의 저널리즘적 속성에 대한 연구 ...23
- 2) 텔레비전 뉴스의 매체적 특수성과 내용에 대한 연구 ...25
- 3) 텔레비전 뉴스의 제작/보도/수용과정에 대한 연구 ...27
- 2. 국내 연구에서 제기된 텔레비전 뉴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8
- 3. 텔레비전 뉴스 연구의 개선점 ...29
- III.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양적 특성과 문제점 ...32
- 1. 텔레비전 뉴스 보도량 ...32
- 2. 텔레비전 뉴스의 주제별 뉴스보도 건수 비교 ...33
- 3. 주제별 뉴스보도의 성향 ...36
- 1) 전통적인 뉴스보도 분야 ...36
- (1) 정 치 ...36
- (2) 경제/산업 ...39
- (3) 사건/사고/범죄/재난보도 ...40
- (4) 군사/외교/안보/국제 ...41
- 2) 새로운 중요 보도분야 ...42
- (1) 보건/복지와 환경/공해 ...42
- (2) 과학/기술 ...44
- (3) 교 육 ...45
- 3) 일상화된 보도 ...46
- 4) 신변잡기적 내용의 과다 ...46
- 4. 뉴스 스토리의 보도유형 ...47
- 1) 의사사건 중심의 보도 ...47
- 2) 단순소식 전달유형 과다 ...49
- 3) 부정적 내용 중심의 뉴스보도 ...50
- 5. 텔레비전 뉴스의 인터뷰와 사운드바이트 ...52
- 1) 인터뷰 ...52
- 2) 사운드바이트 ...54
- 6. 해외관련 뉴스 ...55
- 7. 텔레비전 뉴스 속의 앵커의 역할 ...57
- 8. 텔레비전 뉴스의 비주얼화 ...60
- 9. 시청각적 표현의 문제점 ...61
- 10. 뉴스의 중복성 ...62
- IV.텔레비전 뉴스보도의 질적 특성과 문제점 ...70
- 1.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뉴스보도 차이 ...70
- 1) 뉴스 스토리의 양적 중복률 ...70
- 2) 뉴스보도 양태의 차이 ...71
- 3) 뉴스 스토리 보도순서 비교 ...72
- 2. 주제별 뉴스보도의 질적 차이 비교 ...74
- 1) 정 치 ...74
- (1) 표준화/정형화된 정치보도 ...75
- (2) 이벤트화된 정치보도 ...79
- (3) 정치주체들에 대한 무비판성 ...83
- 2) 경제/산업 ...86
- 3. 고발 기사: 피상성과 대책제시의 미흡 ...89
- 1) 교육 관련 고발기사 ...89
- 2) 환경 관련 고발기사 ...94
- V.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변화를 위한 모색 ...97
- 1. 저널리즘 일반에서 텔레비전 저널리즘으로 ...97
- 1) 뉴스보도 영상 미니멀리즘의 도입 ...97
- 2) 보도건수의 축소와 편집의 구조화 ...99
- 3) 앵커 시스템의 적극적 활용 ...102
- 2. 정보원 중심적 관점에서 시민 중심적 관점으로 ...103
- 1) 대안적 보도방식으로서의 시민 저널리즘의 도입 ...103
- 2) 전통적 저널리즘과 시민 저널리즘의 차이 ...104
- (1) 뉴스미디어의 사회적 위상 변화 ...105
- (2) 저널리스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 변화 ...106
- (3) 뉴스보도방식에서의 변화 ...107
- 3) 시민 저널리즘이 텔레비전 저널리즘에 주는 함의 ...107
- 3. 연성화에서 페미니즘화로 ...109
- 1) 악순환적 연성화에서 벗어나기 ...109
- 2) 연성화의 이면, 남성주의 ...111
- 3) 대중적 뉴스가치로의 변화 ...112
- 4) 공중의 개념 변화 ...113
- 4. 부정성에서 실용성으로 ...114
- 1) 뉴스가치로서의 부정성에 대한 재인식 ...114
- 2) 시민적 뉴스가치로서의 실용성과 설명적 저널리즘 ...117
- 5. 객관성에서 가치판단으로 ...118
- 1) 객관성의 역사적 퇴조 ...118
- 2) 객관적 저널리즘에 대한 비판 ...120
- 3) 성숙한 주관성과 가치판단 ...123
- 6. 이분법적 균형에서 다차원적 전체성으로 ...124
- 1) 균형적 보도 관행의 문제 ...124
- 2) 중간지대에 대한 배려 ...125
- 3) 실천적 가이드라인 ...125
- 7. 기본적 사실에서 올바른 사실로 ...126
- 1) 주변적인 것 대 중심적인 것 ...126
- 2) 실천적 가이드라인 ...127
- VI. 결 론 ...128
- 1. 연구결과 요약 ...128
- 1) 텔레비전 뉴스의 양적 특성 및 문제점 ...128
- 2) 텔레비전 뉴스의 질적 특성 및 문제점 ...130
- 3) 텔레비전 뉴스보도의 변화를 위한 모색 ...133
- 2. 연구의 함의 및 제언 ...137
- <참고문헌> ...140
- <영문요약> ...147
- <부록 1> 텔레비전 뉴스 수용자 시청행태 분석 ...150
- <부록 2> 내용분석 지침서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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