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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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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호영 |
참여연구자 | 김영수 , 박대민 , 김은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8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10000373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한국 방송영상물의 수출은 2006년 이후 수출의 성장 속도가 저하되었고 중화권으로의 수출 비중이 급격히 감소한 대신 일본 편중현상이 심화되었으며 장르별로도 드라마 편중이 심하다. 그리고 2004년 <겨울연가>, 2005년의 <대장금> 이후 동아시아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작품이 출현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하여 방송영상물이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한류가 위축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국내에서도 한류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에서는 방송영상물의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류와 방송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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