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뢰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 웹정보 신뢰성 평가척도 모델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영기
참여연구자 이순영 , 강선미 , 최두진 , 고정현 , 전홍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524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 연구에서는 첫 번째로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이용자의 일반적인 정보이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먼저 응답자의 인터넷 이용 빈도를 보면 매일 이용한다는 사람이 전체의 92.2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2~3회 이용한다는 응답이 약 6%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뉴스나 날씨, 스포츠 등과 같은 일상 생활에 관련된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경로는 인터넷(83.121%)이었으며, 다음으로 TV(11.086%), 신문(3.160%), 기타(0.63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들로 보아 우리 사회에서 인터넷은 일상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5
  • 차례 ...13
  • 표 차례 ...17
  • 그림 차례 ...20
  • 제1장 서론 ...23
  •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3
  • 제2절 연구 목표와 연구 내용 ...29
  • 제3절 연구반의 구성 및 운영 계획 ...33
  • 제4절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35
  • 1. 활용가능성 ...35
  • 2. 경제.사회적 기여도 ...35
  • 3. 연구결과 활용방안 ...36
  • 4. 예상파급효과 ...36
  • 제2장 선행연구 고찰 ...38
  • 제1절 신뢰성의 개념과 신뢰성 평가의 전통적 방법 ...38
  • 1. 신뢰성의 개념에 관련된 연구 ...38
  • 2. 신뢰성 평가의 전통적 방법에 관련된 연구 ...41
  • 제2절 온라인정보의 신뢰성 평가 ...43
  • 1. Standler의 연구 ...43
  • 2. Stanford Persuasive Technology Lab와 Makovsky & Company의 연구 ...43
  • 3. Princeton Survey Research Associates의 연구 ...44
  • 4. Fogg 등의 연구 ...45
  • 제3절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기초 연구 ...47
  • 1. 이용자들의 웹사이트 신뢰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47
  • 2. 웹 사이트의 신뢰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48
  • 3. 지표 적합도 분석을 통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50
  • 4. AHP를 이용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모델 개발 ...51
  • 5. 정보원 평가의 기준이나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연구 ...53
  • 제3장 연구 설계 ...57
  • 제1절 신뢰성 평가의 내용과 조사문항 설계 ...57
  • 제2절 온라인 설문조사의 홍보와 분석 방법 ...64
  • 제4장 신뢰성 연구의 결과 및 분석 ...67
  • 제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 1. 응답자의 거주지별 분포 ...67
  • 2. 응답자의 성별 분포 ...68
  • 3.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69
  • 4. 응답자의 학력별 분포 ...70
  • 5. 응답자의 직업별 분포 ...71
  • 제2절 신뢰성 판단을 위한 이용자 행태 분석 ...72
  • 제3절 유형별 온라인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 ...80
  • 1. 포털사이트 게시 정보 ...80
  • 2. 온라인 동호회 게시 정보 ...81
  • 3. 블로그 게시 정보 ...82
  • 4. 미니홈피 게시 정보 ...82
  • 5. 인터넷 토론방 사이트 게시 정보 ...83
  • 6. 집단지성 사이트 게시 정보 ...84
  • 7. 뉴스 사이트 게시 정보 ...84
  • 8. 전자상거래 사이트 게시 정보 ...85
  • 9. 금융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86
  • 10. 일반 기업 사이트 게시 정보 ...86
  • 11. 정부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87
  • 12. 비영리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88
  • 13. 온라인 정보원에 대한 신뢰 지수 ...88
  • 제4절 온라인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93
  • 1. 예비조사 ...93
  • 2. 포털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01
  • 3. 온라인 동호회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03
  • 4. 블로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04
  • 5. 미니홈피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06
  • 6. 온라인 토론방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08
  • 7. 집단지성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0
  • 8. 뉴스 사이트 제공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1
  • 9. 전자상거래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3
  • 10. 금융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5
  • 11. 일반 기업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7
  • 12. 정부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18
  • 13. 비영리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신뢰성 평가 요인 ...120
  • 14. 온라인 정보원 전반에 대한 신뢰성 평가 요인 ...122
  • 제5장 온라인 정보원 신뢰성 평가 모델 ...130
  • 제1절 평가지표 개발 원칙 ...130
  • 제2절 평가지표의 선정 ...133
  • 제3절 평가지표의 계층화 ...135
  • 제4절 일관성 비율 검증 ...151
  • 제5절 영역별 가중치 산출 ...153
  • 1. 1차 지표 간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153
  • 2. 2차 지표 간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155
  • 3. 3차 지표 간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158
  • 제6장 요약 및 제안 ...166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6
  • 1. 신뢰성 판단을 위한 이용자 행태 ...166
  • 2. 학습.업무용 정보 취득 경로 ...168
  • 3. 유형별 온라인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 ...169
  • 4.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 평가 요인 ...170
  • 5. 신뢰성 평가척도 및 평가 모델 개발 ...173
  • 6. 정보 신뢰성 모니터링 센터 구축 ...175
  • 제2절 제안 - 정보 신뢰성 모니터링 센터 구축 ...176
  • 참고문헌 ...18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