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이민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1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100007634 |
과제고유번호 |
147500566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소비자,홍보,식생활 안전관리dietary life safety management,consumer,publicity
|
초록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생활 안전관리 의식 향상을 위하여 효율적 정보전달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ㆍ홍보 기반을 확대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국내ㆍ외 식생활 안전정보 제공 사례 조사, 2) 소비자 식생활 안전정보 요구사항 설문조사(전국 609가구), 3) 식품의약품안전청 웹사이트 분석 및 각 지방 식생활 안전 담당자 전화인터뷰를 통한 국내 식생활 안전정보 전달체계 현황 및 한계점 분석, 4) 국내ㆍ외 사례 비교분석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한 효과적 정보전달 체계안 제시, 5) 대상별 교육ㆍ홍보 방안 수립을 위한 시범 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생활 안전관리 의식 향상을 위하여 효율적 정보전달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ㆍ홍보 기반을 확대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국내ㆍ외 식생활 안전정보 제공 사례 조사, 2) 소비자 식생활 안전정보 요구사항 설문조사(전국 609가구), 3) 식품의약품안전청 웹사이트 분석 및 각 지방 식생활 안전 담당자 전화인터뷰를 통한 국내 식생활 안전정보 전달체계 현황 및 한계점 분석, 4) 국내ㆍ외 사례 비교분석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한 효과적 정보전달 체계안 제시, 5) 대상별 교육ㆍ홍보 방안 수립을 위한 시범 교육 설계, 6) 소비자 대상별(중ㆍ고등학생, 대학생, 가정주부) 총 1,070명의 교육 및 실행 후 설문지를 통한 교육효과 평가, 7) 주요 식생활 안전 이슈 및 소비자 정보 요구를 반영한 식생활 안전정보지 시안 개발, 8) 대상별 교육 지도안 제시, 9)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국외 23개, 국내 18개 정부부처, 국내 11개 소비자단체 사이트의 메인화면, 구성방식, 내용항목, 소비자를 위한 정보 실태 및 특이사항을 분석ㆍ제시하였으며, 국내 10개 식품 대기업 사례 조사를 병행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는 우수 교육사례(국외 8건, 국내 7건)를 수집하였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의 대중매체 정보 의존도가 높았으며, 정부기관 정보에 대해서는 신뢰도가 높은 반면 인지도 및 활용도가 낮아 정부부처 식생활 안전정보에 대한 적극적 홍보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구 통계 분석을 통해 4개 시ㆍ도 및 16개 시ㆍ군ㆍ구의 교육청 및 지ㆍ자ㆍ체를 선발하여 학교 급식, 보건ㆍ위생 담당자 전화인터뷰로 정보 전달의 취약점을 분석한 결과, 식생활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정부부처 간 연계ㆍ협력이 매우 부족하며, 중ㆍ고등학생과 성인(대학생, 군인, 가정주부, 노인 등)을 위한 맞춤형 홍보ㆍ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대상별 교육 수행 후 설문조사를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ㆍ고등학생은 교육 내용 자체보다는 참여 학습에 높은 집중도를 보였고, 대학생은 참여 동기 유발이 중요했으며, 가정주부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안전정보지는 소비자 인지도가 낮은 1) HACCP, 2)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과 소비자 정보 요구도가 높은 3) 연령별 식생활 지침, 4)식중독 예방법, 5) 웰빙식단 작성 및 조리법에 관한 컨텐츠로 구성하여 시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교육효과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대상별 맞춤형 교육 지도안(교육강사용)을 작성하였으며, 중ㆍ고등학생 대상 봉사활동 연계 프로그램, 대학생 대상 축제 및 MT 지원 프로그램, 가정주부 대상 자녀와 함께하는 올바른 식단 작성 및 식품 구매 체험 프로그램으로 대상별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전체적으로 국내외 식생활 안전정보 현황 분석 및 기존 정보전달 체계 분석을 통해 국내 관련 정책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식생활 안전정보지 시안을 개발하여 향후 책자, e-Book 등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ㆍ홍보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효율적 식생활 안전정보 전달체계안, 대상별 교육지도안 및 교육 프로그램을 향후 식생활 안전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소비자 교육 효과의 극대화 및 효율적 식생활 안전정보 전달체계 구축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good information transfer system and extend the base of consumer education and publicity to improve domestic consumers' perceptions on proper dietary life safety management. Our approaches were 1) to perform domestic and foreign case studies on providing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good information transfer system and extend the base of consumer education and publicity to improve domestic consumers' perceptions on proper dietary life safety management. Our approaches were 1) to perform domestic and foreign case studies on providing dietary life safety information to consumers, 2) to survey consumer preference and demand for information using the compromised questionnaires (606 consumers), 3) to analyze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of information transfer systems through web-site reviews and telephone interviews of public officers, 4) to offer good information transfer systems through various channels, 5) to designate the pilot education programs for each group of consumers to draw optimal educational method, 6) to provide practical training to 1,070 consumers for each group (juvenile, undergraduate student and housewife) and evaluate the suggested educational subjects and effects by consumer survey after education, 7) to develop dietary life safety information paper draft reflecting major issues and consumer demands, 8) to suggest suitable educational guide book for each group, and 9) to propose useful educational programs for each group.
Main page, structure, contents, consumer information and features of each web-site (41 government branches, 11 consumer organizations and 10 leading food companies) were summarized, and successful 15 cases of consumer educations were listed up for the benchmark. In the survey results, Korean consumers have a high level of dependence on the mass media, and perceptions on governmental information were reliable but not frequently appliable. There is a need to promote governmental web-sites providing dietary life safety information. Through web-sites reviews and telephone interviews with the person in charge of school meals, public hygiene and sanitation in Local Education Authority and city hall, there is no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multi-organizations. And there are few educational programs specified for juvenile or adults (undergraduate student, housewife and senior people). At the pilot educations, juvenile mainly focused on team work rather than educational contents. Motivation and selection of appropriate subject were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educ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 and of housewife, respectively. 1) HACCP, 2) Green Food Zone (two of the lowest consumer recognition), 3) guide for good dietary life, 4) foodborne illness prevention methods and 5) well-being menu and recipe (top 3 among the consumer preferences) were chosen as contents for information paper draft. Suitable educational guide book for each group was develop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Volunteer work-related educational program for juvenile, supportive education program to festival and MT for undergraduate student and food purchasing and menu planning empirical education program for housewife were recommended for each group.
The dietary life safety information paper draft could be used as a leaflet and e-Book. In addition, our results are expected to be database for next study on consumer education policy of dietary life safety management and establishment of good information transfer system.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1
- 표지...2
- 제출문...4
- 목차...5
- I.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8
- 1. 국문요약문...8
- 2. 영문요약문...10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2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12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20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26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173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175
- 제6장 총괄참고문헌...176
- 제7장 총괄첨부서류...179
- III. 제 1 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소비자 식생활 안전정보지 및 대상별 교육지도안 개발...180
- 제1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요약문...181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183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185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189
- 제5장 세부참고문헌...293
- IV. 제 2 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소비자 대상별 교육 시범.홍보 실시 및 효과 평가...296
- 제1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요약문...297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299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301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303
- 제5장 세부참고문헌...379
- V. 부록...38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