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목표 ? 함초의 이화학적 성분 분석을 통한 품질관리 체계 확립 ? 함초의 생리활성 물질 등 유효성분 분석을 통한 기능성 연구 ? 함초 및 약재 추출물의 기능성 연구 ? 함초 및 약재 추출물을 이용한 기능성 미용제품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함초의 지상부를 분석한 결과 건중량 100g 당 38.5g의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었으며, choline과 betaine과 같은 유용성분이 각각 30, 525mg 씩 함유되어 있었다. ? 함초의 미네랄 성분 분석 결과 나트륨, 인, 칼슘,
1. 최종목표 ? 함초의 이화학적 성분 분석을 통한 품질관리 체계 확립 ? 함초의 생리활성 물질 등 유효성분 분석을 통한 기능성 연구 ? 함초 및 약재 추출물의 기능성 연구 ? 함초 및 약재 추출물을 이용한 기능성 미용제품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함초의 지상부를 분석한 결과 건중량 100g 당 38.5g의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었으며, choline과 betaine과 같은 유용성분이 각각 30, 525mg 씩 함유되어 있었다. ? 함초의 미네랄 성분 분석 결과 나트륨, 인,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슘이 건물중 100g 당 각각 5330, 206, 350, 1240 및 587mg으로 다량 함유되어 있었다. ? 함초 추출물의 항균성을 검증한 결과 S. aureus 에 대하여 항균활성 보였으며, 함초, 어성초, 삼백초 추출액의 1:2:1 조합에서 높은 항균활성을 보였으나, 어성초 추출액 특유의 냄새가 제품 개발에 문제됨에 따라 함초:어성초:삼백초 추출액의 1:1:2 조합 처리구가 높은 항균 활성을 가지며 제품개발에 용이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 함초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을 조사한 결과 함초 추출물의 RC50값은 1,100 mg/L 였으며, 추출물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강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 피부의 멜라닌 생성에 주효소로 작용하는 tyrosinase 활성 저해에 미치는 함초, 어성초 및 삼백초 추출물의 효과를 확인한 결과 함초:어성초:삼백초(1:1:2)의 비율이 미백효과를 나타내는 최적 혼합비율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3. 사업성과 1) 기술적 성과 ? 함초의 이화학적 성분 분석 완료 (수분, 단백질, 지질, 회분, 당질, 식이섬유, 열량, 총페놀성 화합물, 엽록소함량, Uronic acid, Choline, Betaine, 나트륨, 인, 철, 칼슘, 칼륨, 마그네슘, 구리, 아연, 망간) ? 함초 추출물의 기능성(항균성, 항산화능, 미백효과)검증 ? 함초, 어성초, 삼백초 추출물의 최적배합비율 도출 ? 함초 및 생약재 추출물을 이용한 미용제품(비누, 에센스 화장품) 시제품 제작완료 2) 경제적 성과 ?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 대한 기술력 확보 및 새로운 시장 확보 ? 국내 화장품 시장에 독자 기술대응 및 납품가능 ? 기업체에서 새로운 제품구상 및 개발 시 산학연 협력체제 구성으로 기업체 인력 및 장비구입 예산절감 ? 군 특산품으로 개발된 기능성 한방 화장품 제품의 적극 활용가능 ? 관련 기업들과의 차별화된 기술력 확보에 의해 기업이미지 상승 및 화장품 관련 원천기술 확보로 인한 신제품 개발 및 매출증대 기대 3) 활용성과 등 ? 고품질 함초 양산화를 위한 재배기술 개발에 따른 제조원가절감 효과 ? 고품질 함초 제품 생산기술 개발에 따른 경쟁력 강화 ? 기능성 한방 화장품의 성공적 개발로 기업 이미지 상승 및 경쟁력 강화 효과 ? 함초, 어성초 및 삼백초 추출물과의 최적조합에 의한 화장품 조성물 개발 ? 따라서 본 사업을 통해 함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함초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을 검정할 수 있었으며, 함초 및 생약재 추출물을 이용한 미용비누 및 기능성 한방에센스 제품이 개발되었다. 4. 향후추진계획 ? 본 연구사업에 의해 개발된 함초 추출물을 이용한 미용비누 및 한방에센스 화장품은 최근 소비자들이 천연소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고 있음으로 앞으로 다양하게 개발되어 활용될 수 있음. ? 본 연구사업에 의해 개발된 상품들은 국내 백화점, 대형할인점, 약국, 쇼핑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판매에 활용할 것임. ? 본 사는 현재 함초분말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음으로 이미 확립된 일본 유통망을 통해 개발된 제품들을 이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인 진행하여 수출향상을 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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