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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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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계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2 |
과제시작연도 | 2006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100011733 |
과제고유번호 | 1420000598 |
사업명 | 산학연공동기술개발(균특) |
DB 구축일자 | 2013-04-18 |
3차원 가상 입체 음향이란 헤드폰이나 스피커를 통해 가상공간의 특정 위치에 음원을 형성하여, 사용자가 듣는 소리가 마치 실제로 그 가상 음원이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들려오는 것처럼 방향감, 거리감, 공간감 등을 형성해 주는 것을 의미함.
사람의 눈은 전방의 일정 영역만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들려오는 소리 정보에 의해서 시선을 움직이게 됨. 소리가 없고 영상만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전방의 일정 영역에만 가상공간을 형성하지만, 3차원 음향 효과가 부여된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모든 주위 환경을 가상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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