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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수산업의 한·중간 산업내 무역 활성화 방안연구
Studies on Revitalization of Intra-industry Trade Between Korea and China on Fruit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권용대
참여연구자 김은순 , 이종수 , 최혜화 , 장효선 , 조현묵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5905
과제고유번호 1395011343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생산기술과 품질, 안전성 측면에서 위에 있고 향후 대중국 수출을 통해 고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과일류로 한정하였으며 과일류 중에서 사과, 배 2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적으로 선행 연구, 관련통계자료를 각종 문헌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수집, 분석하였다. 중국청도대학의 협조를 얻어 북경, 상해, 청도의 농산물소비자와 중국내 한인 생산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지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광활한 중국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도

Abstract

The readily development of high added value of home production produce is needed for Korea’s farm. The manufacturing technique, quality and stability in fruit industries in China have to be establish before her export game plan doing to higher income. Up to now, there is no systematic research about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ABSTRACT...4
  • 요약문...5
  • 목차...8
  • 표목차...10
  • 그림목차...13
  • 제 1 장 서 론...14
  •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4
  • II. 연구범위 및 방법...14
  • III. 선행연구 검토...15
  • 제 2 장 중국의 경제변화와 농산물 유통실태...20
  • I. 중국의 경제변화...20
  • II. 한국 농산물의 대 중국 수출현황과 수출 경쟁력...27
  • III. 중국의 농산물 유통실태...33
  • IV. 중국의 과일류 수급동향 및 가격추이...38
  • 제 3 장 중국내 과일 생산자 설문조사 결과...45
  • I. 중국 과수재배농가와 유통시장 방문 조사 결과...45
  • 1. 중국 과수재배농가 방문조사 결과...45
  • 2. 중국 과실의 소매유통실태...47
  • II. 조사 개황 및 사과.배 생산 현황...49
  • III. 사과.배 판매현황...52
  • IV. 생산자가 본 소비자 기호 변화 및 판매전략...54
  • 제 4 장 중국내 과일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58
  • I. 조사자 개황...58
  • II. 조사결과 분석...59
  • 1. 중국내 과일구매 성향...60
  • III. 중국내 수입산 과일 구매성향...66
  • IV. 일본산 과일에 대한 소비자 견해...72
  • 1. 일본산과 중국산의 사과 비교...74
  • 2. 일본산과 중국산의 배 비교...75
  • V. 한국산 과일에 대한 중국 소비자 견해...77
  • 제 5 장 한.중 과일산업의 경제적 분석...80
  • I. 중국인의 과일소비에 대한 소득 탄성치 분석...80
  • 1. 분석자료...80
  • 2. 소득 탄성치 분석 결과...80
  • II. 과일 소비함수 분석...82
  • 1. 분석자료...82
  • 2. 소비함수 분석모형...82
  • 3. 모형추정결과...83
  • 제 6 장 과수산업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 전략...85
  • I. 국산 과실의 명품화를 위한 생산구조 개선방향...85
  • II. 국산 과실의 중국내 소비 활성화 방안...86
  • III. 국산 과실의 대중국 수출마케팅 전략...87
  • 제 7 장 요약 및 결론...89
  • 참고문헌...92
  • 부 록...95
  • I. 부 표...95
  • II. 조사표...98
  • 1. 중국내 한인 과일 생산자(단체) 조사표...98
  • 2. 중국내 수입산 과일 소비자 조사표...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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