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권용대
|
참여연구자 |
김은순
,
이종수
,
최혜화
,
장효선
,
조현묵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2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
사업 관리 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100015905 |
과제고유번호 |
1395011343 |
사업명 |
농업경영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생산기술과 품질, 안전성 측면에서 위에 있고 향후 대중국 수출을 통해 고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과일류로 한정하였으며 과일류 중에서 사과, 배 2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적으로 선행 연구, 관련통계자료를 각종 문헌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수집, 분석하였다. 중국청도대학의 협조를 얻어 북경, 상해, 청도의 농산물소비자와 중국내 한인 생산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지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광활한 중국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도
본 연구에서는 생산기술과 품질, 안전성 측면에서 위에 있고 향후 대중국 수출을 통해 고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과일류로 한정하였으며 과일류 중에서 사과, 배 2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1차적으로 선행 연구, 관련통계자료를 각종 문헌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수집, 분석하였다. 중국청도대학의 협조를 얻어 북경, 상해, 청도의 농산물소비자와 중국내 한인 생산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지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광활한 중국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리적으로도 인접하고 소득수준이 높아 한국 농산물 수출 확대 가능성이 큰 대표적 소비도시
인 북경, 상해, 청도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한·중간 과수농업의 생산구조를 비교분석하고 중국 과실시장의 소비유통구조를 분석하였다. 첫째, 소비자 조사를 통해 중국내 과실 소비자의 한국산 과일의 소비의향 및 구매행태를 파악하고 국산 과실의 명품프리미엄 가능성 여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한·중간 과수산업의 산업내 무역의 규모와 방향을 추정하여 과수 품목별 교역의 상호 보완성과 경쟁성 분석을 통해 국산 과실의 명품화를 위한 수출마케팅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한국 과실의 명품화를 위한 생산구조의 개선방향과 한국산 과실의 대중국 수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수출 컨설팅 및 정보지원시스템의 도입해야 한다. 공산품과는 달리 농산물 수출은 생산에서 수출되기까지 많은 애로사항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기술경영관련 수출컨설팅제도를 도입하고 파종에서 수출단계까지 수출상품화 기술 중심으로 현장밀착형으로 컨설팅을 해야 한다. 해외 과수 재배기술 및 유통 전문가를 초빙하여 해외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 현장방문, 전화, 팩스, 인터넷, PC통신에 의한 상시적인 컨설팅 체제를 운영해야 한다. 과일 수출시장은 수요변화가 심하고 계절성과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입수와 시장성 평가, 수입 거래선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신속 정확한 정보 수집 전파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수출 보험 및 자금 지원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과일 수출과정에서 발생하는 계약가격과 실제가격의 차이, 환차손등에 의한 손실을 보상해주는 수출보험제도를 개선하여 수출업자나 생산자들의 각종 위험을 줄여주어 안정적인 수출확대를 지원해야 한다. 수출자금 지원체계를 종합화하여 수출원료수매자금, 유통자금, 시설자금 외에 수출 경영체의 창업자금과 해외시장개척자금, 수출단지·농단의 시설 및 운영자금 등 수출관련 지원자금을 통합운영, 패키지(package)방식으로 지원해야 한다.
셋째, 자율적인 과일 수출전문 연합체의 결성해야 한다. 과일수출과 관련된 생산자 단체 및 유통업체들이 연합하여 공동브랜드를 만들고 표준화·규격화 및 수급 조절 및 과수농가에 대한 기술지도 사업으로 고품질위주로 수출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수출전문연합체의 결성은 지역별 혹은 품목별로 생산자 단체를 중심으로 조직하고 국내외 수출시장 분석, 국가별 수급정보, 수출경쟁력 향상 등은 농수산물 유통공사 같은 수출중계 전문기관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야한다.
본 연구는 사과와 배를 중심으로 한 국산과일의 대중국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학술 및 정책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한·중간 FTA에 대비하여 우리 과수 산업의 산업내 무역 활성화를 위한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품질 한국산 과일의 대중국 수출시장 진출을 위한 국내 생산구조 개선 및 유통시스템 구축계획에 활용할 수 있다. 수입산 과일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행태 관련한 유통정보를 한국산 과일의 중국내 소비 활성화 및 수출경쟁력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이용되어질 수 있다.
Abstract
▼
The readily development of high added value of home production produce is needed for Korea’s farm. The manufacturing technique, quality and stability in fruit industries in China have to be establish before her export game plan doing to higher income. Up to now, there is no systematic research about
The readily development of high added value of home production produce is needed for Korea’s farm. The manufacturing technique, quality and stability in fruit industries in China have to be establish before her export game plan doing to higher income. Up to now, there is no systematic research about production, distribution structure improvement and export game plan of high quality home production in the industries between Korea and China.
So increased trend reply study is necessary in fruit industry.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iscuss production based Korean and Chinese fruit industries, emphasis on distribution structure and consumer’s preference, analyze comparative purchase form and obit of the establishment of activation strategy of fruit industries. So this trade research of fruit industry between Korea and China is developed for value anger and export industrialization.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ABSTRACT...4
- 요약문...5
- 목차...8
- 표목차...10
- 그림목차...13
- 제 1 장 서 론...14
-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4
- II. 연구범위 및 방법...14
- III. 선행연구 검토...15
- 제 2 장 중국의 경제변화와 농산물 유통실태...20
- I. 중국의 경제변화...20
- II. 한국 농산물의 대 중국 수출현황과 수출 경쟁력...27
- III. 중국의 농산물 유통실태...33
- IV. 중국의 과일류 수급동향 및 가격추이...38
- 제 3 장 중국내 과일 생산자 설문조사 결과...45
- I. 중국 과수재배농가와 유통시장 방문 조사 결과...45
- 1. 중국 과수재배농가 방문조사 결과...45
- 2. 중국 과실의 소매유통실태...47
- II. 조사 개황 및 사과.배 생산 현황...49
- III. 사과.배 판매현황...52
- IV. 생산자가 본 소비자 기호 변화 및 판매전략...54
- 제 4 장 중국내 과일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58
- I. 조사자 개황...58
- II. 조사결과 분석...59
- 1. 중국내 과일구매 성향...60
- III. 중국내 수입산 과일 구매성향...66
- IV. 일본산 과일에 대한 소비자 견해...72
- 1. 일본산과 중국산의 사과 비교...74
- 2. 일본산과 중국산의 배 비교...75
- V. 한국산 과일에 대한 중국 소비자 견해...77
- 제 5 장 한.중 과일산업의 경제적 분석...80
- I. 중국인의 과일소비에 대한 소득 탄성치 분석...80
- 1. 분석자료...80
- 2. 소득 탄성치 분석 결과...80
- II. 과일 소비함수 분석...82
- 1. 분석자료...82
- 2. 소비함수 분석모형...82
- 3. 모형추정결과...83
- 제 6 장 과수산업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 전략...85
- I. 국산 과실의 명품화를 위한 생산구조 개선방향...85
- II. 국산 과실의 중국내 소비 활성화 방안...86
- III. 국산 과실의 대중국 수출마케팅 전략...87
- 제 7 장 요약 및 결론...89
- 참고문헌...92
- 부 록...95
- I. 부 표...95
- II. 조사표...98
- 1. 중국내 한인 과일 생산자(단체) 조사표...98
- 2. 중국내 수입산 과일 소비자 조사표...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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