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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작물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모델 연구
Technology development for distribution of differentiate horticultural produ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천안대학교
연구책임자 왕성우
참여연구자 이동혁 , 유기준 , 이영주 , 함병은 , 배상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3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049
과제고유번호 1390004336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농산물의 유통여건은 DDA?FTA 등 개방확대, 생산과잉, 대형할인업체의 급속한 성장 등으로 구매자 중심의 유통으로 급속하게 이전하고 있으며, 산지와 소비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유통주체?유통경로간 경쟁체제가 확대되는 등 시장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은 안전성?맛?건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보다는 품질과 소비자 신뢰확보가 핵심과제로 등장하였으며 간편하고 편리한 농산물 소비를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안전성, 신선도 등이 불확실한 농산물은 기피하며, 기능성이나 품질인증 농산물과 같은 상품

Abstract

Product differentiation in horticultural industry is needed to respond to external challenges such as the progress of DDA negotiation, the expansion of FTA, as well as the changes of customers' preference for safety and healthy food. The changes in market structures such as overproduction of horticu

목차 Contents

  •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모델 연구...1
  • 제출문...3
  • 목 차...4
  • Abstract...9
  • Ⅰ. 서 언...10
  • Ⅱ. 연구사...13
  • Ⅲ. 연구방법...14
  • Ⅳ. 연구결과...16
  • 제 1 세부과제 : 과실 과채류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모델연구...16
  • 1.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개념 및 방법...17
  • 가. 상품 차별화의 개념 및 수단...17
  • (1) 차별화의 개념...17
  • (2) 차별화의 수단...17
  • 나.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개념 및 필요성...25
  • (1)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개념...25
  • (2)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필요성...25
  • (3)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경제성...26
  • 다. 원예작물 상품 차별화의 형태 및 방법...27
  • (1) 품질 및 제품 차별화...27
  • (2) 포장 및 브랜드 차별화...31
  • (3) 소비계층 차별화...32
  • (4) 경로 차별화...33
  • 2. 과실 과채류 상품 차별화 현황...34
  • 가. 예냉 및 저온유통 상품...34
  • (1) 예냉 및 저온유통 상품 생산시설...34
  • (2) 예냉 및 저온유통 상품 생산업체 운영현황...36
  • (3) 품목별 상품화 및 유통현황...39
  • (4) 개선방안...47
  • 나. 친환경 농산물...47
  • (1) 생산현황...48
  • (2) 유통현황...50
  • (3) 소비현황...55
  • (4) 개선방안...56
  • 다. 브랜드를 통한 상품 차별화 현황...62
  • (1) 브랜드 현황...62
  • (2) 브랜드가치에 대한 재인식...66
  • (3) 브랜드의 문제점...66
  • (4) 브랜드화 개선방안...68
  • 3. 차별화 상품의 구입 행태와 소비촉진 방안...70
  • 가. 소비자의 구입 행태...70
  • (1) 조사대상자 개요...70
  • (2) 차별화 상품의 구입 행태와 소비자 인식...70
  • 나. 대형소매업체의 차별화 품목과 취급 행태...86
  • (1) 조사대상 업체 개요...86
  • (2) 대형소매업체의 차별화 상품 취급 행태...86
  • 다. 도매업자의 차별화 품목 취급 행태...90
  • (1) 조사대상 업체 개요...90
  • (2) 도매업자의 차별화 상품 취급 행태...91
  • 라. 산지유통센터의 취급 행태...94
  • (1) 조사대상 개요...94
  • (2) 산지유통센터의 취급 행태...95
  • 마. 요약 및 결론...99
  • 4. 외국의 상품 차별화 및 유통현황...103
  • 가. 일본의 사례...103
  • (1) 상품 차별화 현황...103
  • (2) 유통경로 및 물적유통관리...106
  • (3) 산지예냉 사례...112
  • (4) 도매시장 정온시설...114
  • 나. 미국...116
  • (1) 청과물 상품화 및 유통현황...116
  • (2) 청과물포장센터 운영사례...119
  • (3) 딸기 상품화 및 유통실태...123
  • 5.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경로 구성 및 관리 방안...129
  • 가. 유통경로 구성 및 관리...129
  • (1) 기존의 유통경로를 통한 차별화...129
  • (2) 별도의 유통경로 개발...131
  • (3) 유통경로상의 갈등 및 협조 방안 강구...133
  • 나. 물적유통시설 및 관리 체계...135
  • (1) 물적유통시스템...135
  • (2) 운송체계 및 장비...137
  • (3) 정보시스템...139
  • 제 2 세부과제 : 화훼류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모델 연구...140
  • 1. 화훼류 상품 차별화 개념 및 방법...141
  • 가. 화훼류 상품 차별화 개념 및 필요성...141
  • 나. 화훼류 상품 차별화의 형태 및 방법...142
  • (1) 품질 및 제품 차별화...142
  • (2) 브랜드를 통한 차별화...146
  • (3) 소비형태 차별화...148
  • (4) 유통경로 차별화...150
  • 2. 화훼류 상품 차별화 및 유통 현황...155
  • 가. 화훼의 생산 및 소비동향...155
  • (1) 생산동향...155
  • (2) 소비동향...156
  • 나. 화훼유통 현황...157
  • (1) 유통경로...157
  • (2) 산지유통 현황...160
  • (3) 도매유통구조 및 현황...164
  • (4) 화훼 소비 구조...167
  • (5) 화훼유통의 문제점...171
  • 다. 절화의 상품 차별화 현황...172
  • (1) 습식상자 유통...172
  • (2) 꽃가공 판매...178
  • (3) 브랜드를 통한 상품차별화...181
  • 3. 차별화 상품의 취급 행태와 소비촉진 방안...183
  • 가. 조사대상의 개요...183
  • 나. 유통주체의 차별화 수단별 지식 및 취급 여하...185
  • 다. 개별소비자 및 대량수요처의 꽃 구입 행태...188
  • 라. 소매상의 차별화 상품에 대한 취급 행태...192
  • 마. 중도매인 및 위탁도매상의 차별화 상품 취급 행태...196
  • 바. 생산자 및 생산자단체의 차별화 상품 취급 행태...200
  • 사. 요약 및 결론...203
  • 4. 선진국의 화훼유통 현황 및 상품 차별화...206
  • 가. 일본...206
  • (1) 유통현황...206
  • (2) 절화의 포장 및 유통 용기...208
  • (3) 습식유통 현황...208
  • 나. 네델란드...228
  • (1) 화훼산업 현황...228
  • (2) 화훼 도매유통(Aalsmeer 화훼경매장) 현황...230
  • (3) 포장 및 물류관리...238
  • 5. 상품 차별화를 위한 유통경로 구성 및 관리 방안...241
  • 가. 유통경로 구성 및 관리...241
  • (1) 차별화 상품 유통경로 모델 개발...241
  • (2) 기존의 유통경로를 통한 차별화...243
  • (3) 생산주체와 유통주체간의 협조방안 강구...246
  • 나. 물적유통시설 및 관리 체계...247
  • (1) 물적유통시스템...247
  • (2) 운송체계 및 장비...249
  • Ⅴ. 결론 및 요약...251
  • Ⅵ. 인용문헌...25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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