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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온실가스 기후변화대응 시스템 구축(Ⅲ) - 자동차 온실가스 Bottom-up 배출계수 개발 -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 (Ⅲ) -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GHGs Emission Factors for Vehicle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환경연구소
연구책임자 김지영
참여연구자 강대일 , 이종태 , 김정수 , 임철수 , 김선문 , 임재혁 , 이상은 , 임태홍 , 김상규 , 홍희경 , 문주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환경부
등록번호 TRKO201300007441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기후변화가 환경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세계 각국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를 BAU 대비 3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자동차분야도 마찬가지로 BAU 대비 33~37%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0년 4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을 마련하여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감축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배출현황 파악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자동차는 차종별, 연료별

Abstract

Recently, as climate change is being an important issue worldwide, each country is making efforts to prevent global warming.
The national GHGs midterm reduction target was introduced on
November 2009 as 30% reduction from BAU(Business as usual) for 2020, and the "Framework Act on Low Carbon, G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목 차 ... 2
  • 표 목 차 ... 3
  • 그 림 목 차 ... 4
  • Abstract ... 5
  • Ⅰ. 서 론 ... 6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7
  • 1. 이론적 배경 ... 7
  • 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 7
  • 나. 외국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 7
  • 다. R-134a 물성 ... 8
  • 라. R-134a 규제 현황 ... 9
  • 마. R-134a 분석방법 ... 9
  • 2. 실험방법 ... 11
  • 가. 자동차 온실가스 bottom-up 배출계수 산정방법 ... 11
  • 나. 온실가스 배출특성 시험방법 ... 12
  • 다. R-134a 누출량 분석방법 ... 18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21
  • 1.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출결과 ... 21
  • 가.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계수식 ... 21
  • 나. 기존 배출계수식과 비교 ... 23
  • 다. 배출계수 적용에 따른 배출량 변화 ... 25
  • 2. R-134a 누출량 분석 결과 ... 26
  • 가. 주차상태 누출량 분석 ... 26
  • 나. 주행상태 누출량 분석 ... 27
  • 다. 증발가스 중 R-134a 분율 분석 ... 29
  • Ⅳ. 결론 ... 30
  • 참 고 문 헌 ... 31

표/그림 (2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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