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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국가대기오염물질 배출 통계 구축(III)
Establishment of statistics on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for transportation section (Ⅲ)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이태우
참여연구자 김정수 , 정성운 , 박준홍 , 권상일 , 손지환 , 김형준 , 김정화 , 김선문 , 이상은 , 길지훈 , 윤보섭 , 천지영 , 김경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등록번호 TRKO201700008170
과제고유번호 1485014259
사업명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170

초록

I. 서론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는 주행거리 활동도와 함께 배출량 산정의 핵심 기본 정보이다. 배출계수는 시험실 내에서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산정된다. 이때 실내온도, 주행패턴 등의 시험조건은 표준 조건으로 유지된다.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소형 경유차의 실제 주행시 NOx 배출량이 인증기준 대비 3~10배 많다는 등의 경유차 NOx 과다배출 문제가 확인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도로상의 배출가스 측정결과를 일정수준 이하로 규제하는 법령을 신설하여 2017년 9월 시행을 앞두고

Abstract

Vehicle emission factors are one of the crucial information to estimate the pollutant emission inventories of on-road mobile emission sourc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mission factors of diesel vehicles that meet the latest emission regulations, which are Euro-5/6 for light duty 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Ⅰ. 서론 ... 6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7
  • 1. 실도로 측정결과의 배출계수 환산 방법론 개발 ... 7
  • 2. 新방법론을 활용한 배출계수 신규 개발 ... 8
  • 3. 최근 이슈를 반영한 CAPSS 개선방안 도출 ... 13
  • 가. 휘발유 직접분사식 엔진의 입자상물질 배출 (GDI PM) ... 13
  • 나. NIER 주행모드의 타당성 분석 ... 13
  • 4. 이동오염원 배출계수 Fact Sheet 마련 ... 14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5
  • 1. 실도로 측정결과의 배출계수 환산 방법론 개발 ... 15
  • 2. 新방법론을 활용한 배출계수 신규 개발 ... 20
  • 가. Euro-VI 대형 경유차 배출계수 ... 20
  • 나. Euro-5/6 소형 경유차 배출계수 ... 23
  • 3. 최근 이슈를 반영한 CAPSS 개선방안 도출 ... 28
  • 가. 휘발유 직접분사식 엔진의 입자상물질 배출 (GDI PM) ... 28
  • 나. NIER 주행모드의 타당성 분석 ... 29
  • 4. 이동오염원 배출계수 Fact Sheet 마련 ... 31
  • Ⅳ. 결론 및 건의 ... 32
  • 참고문헌 ... 33
  • 끝페이지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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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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