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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기후변화대응 시스템연구(IV)-자동차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Bottom-up 배출계수 개발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 (Ⅳ) - Development of Bottom-up type Pollutant & GHGs Emission Factor for Vehicle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환경연구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환경부
등록번호 TRKO201300007539
DB 구축일자 2013-05-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07539

초록

기후변화가 환경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세계 각국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를 BAU 대비 3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자동차 분야도 마찬가지로 BAU 대비 34%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0년 4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을 마련하여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감축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배출현황 파악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자동차는 차종별, 연료별 배출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I. 서 론 ... 6
  • II. 연구내용 및 방법 ... 7
  • 1. 이론적 배경 ... 7
  • 가. 우리나라의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 7
  • 나. 외국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 9
  • 2. 실험방법 ... 10
  • 가. 자동차의 bottom-up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 10
  • 나.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 시험방법 ... 11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16
  • 1.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출결과 ... 16
  • 가. 차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 16
  • 나. 차종별 배출계수식 산출결과 ... 18
  • 2. 온실가스 배출계수식 산출결과 ... 24
  • 가.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특성 ... 24
  • 나. 차종별 배출계수식 산출 결과 ... 25
  • IV. 결론 ... 31
  • 참고문헌 ... 32

표/그림 (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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