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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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300014061 |
과제고유번호 |
1395028752 |
사업명 |
농업환경연구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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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061 |
초록
▼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현재 농촌관광사업이 안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함과 동시에 향후 농촌관광이 지향해야할 체류객증대를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농촌관광사업의 다각화, 농촌 관광사업경영의 전략개발, 농가민박의 고급화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 농촌관광에서 농특산품의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포장디자인의 개발, 향후 농촌관광에 관련된 정책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파급효과의 측정 등을 세부연구내용으로 개발하였다.
제1세부과제인 농가민박의 경영행태분석에서는 기존 사업자의 경영형태를 분석하고, 나아가 농촌관광사업경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현재 농촌관광사업이 안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함과 동시에 향후 농촌관광이 지향해야할 체류객증대를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농촌관광사업의 다각화, 농촌 관광사업경영의 전략개발, 농가민박의 고급화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 농촌관광에서 농특산품의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포장디자인의 개발, 향후 농촌관광에 관련된 정책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파급효과의 측정 등을 세부연구내용으로 개발하였다.
제1세부과제인 농가민박의 경영행태분석에서는 기존 사업자의 경영형태를 분석하고, 나아가 농촌관광사업경영주의 기업가 정신을 측정하여 현재의 경영특성 및 경영성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농촌관광경영자가 가지는 기업가정신의 속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농촌관광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농촌관광경영자의 기업가적 성향을 도출하고자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농가민박경영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제2세부과제에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국내외 관광객 수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농가 민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민박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브랜드의 개발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이 있는 숙박정보를 제공하고, 농가민박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수요를 창출에 적극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농가민박 홈페이지와 브랜드 실태와 민박농가 숙박객의 농가민박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농가민박의 이미지, 관광동기, 충성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네이밍과 디자인 개발절차를 통해 농가민박 공동브랜드 개발하였다.
셋째, 제3세부과제는 새로운 형태의 숙박시설에 대한 수요와 야외활동의 증가라는 시장의 수용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농촌의 유휴공간과 관광을 활용한 수익비즈니스 모델 개발 즉, 관광농촌마을과 농가를 위한 오토캠핑장 개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캠핑장활용의 실태 및 이용객의 요구를 조사하여, 시장에 요구에 맞는 캠핑장을 지원함으로써 농촌관광객의 체류 증가를 유도하고 농촌마을 및 농가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넷째, 제4세부과제는 민박농가에서 농가마다의 정체성을 부여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가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포장 디자인의 현황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디자인 및 포장기법을 조사함으로써, 보다 경쟁력있는 특산품 포장 방법과 지역 및 농가의 정체성을 표현 할 수 있는 농특산물 포장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세부과제에서는 농촌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산업의 직·간접효과 뿐만 아니라 타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파악하고, 생산 및 소득, 고용 등에 대한 승수효과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합리적이고 지역실정에 적합한 관광개발정책이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연관모형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구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농촌관광산업이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생산, 소득 및 고용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
In these days, tourism business in rural area is regarded as core engine for developing rural area and revitalizing rural economy. Nevertheless, growth of rural tourism is still in its infancy. Even though the number of daytime visitors to rural area has been increased, the number of overnight trave
In these days, tourism business in rural area is regarded as core engine for developing rural area and revitalizing rural economy. Nevertheless, growth of rural tourism is still in its infancy. Even though the number of daytime visitors to rural area has been increased, the number of overnight traveler in rural area is decreasing.
In order to revitalize rural tourism business and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rural tourism by diversifying tourism attraction and increasing the quality of rural tourism service, this research develops five subjects of studies. these are analysis of B&B management, development of B&B Brand, auto camping development, agricultural products package design, and economic impact analysis.
First, B&B management analysis develops and suggests self-diagnosis for management operation. Furthermore, it concludes innovative managerial behavior could be helpful for business success and growth. Also, the family traveler with over 50’s could be new and alternative target market for rural B&B business in futures.
Second, Brand development research suggests four candidate name for brand such as ‘Nongbak-ubak’, ‘Sigol-Masil’, ‘Vacation at Rural area,’, ‘Sigol-Nadri’. launching new rural B&B is crucial element for growing rural B&B business and rural tourism industry. It would be greate help to provide prospective customers with accurate and believable information. Furthermore, Good brand would guarantee the high quality of accommodation maintenance and increase of visitors. For managers of rural B&B, participation of B&B brand should be good change to save their promotion budget and to attract more customers.
Third, this study suggests three different types of model for developing auto campsite in rural area. Each model has different focus. For examples, experience focused site might have pick your own farms or fruits collection program. Facility based campsite concentrates on refreshments by providing cabin or cafes. Relaxation focused model could be engaged in healing or forest therapy.
Forth, this study provided considerable suggestion for package design as follows. (1) it is required to minimize package size, and departmentalization of package size is important. (2) application of conventional methods at package design would increase the value ofp roducts. (3) organizational support is core element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package design. (4), development and support of package related education program is necessary. As outcomes of empirical study, this study suggested ideas for improving the package of two agricultural products at ‘Goraday’ villages. Moreover the research published a guidebook for agricultural product package design at B&B based on the result of investigation.
Lastly, economic analysis shows that the amount of sales at rural tourism village is 87billions. Of those, the sales of agricultural products have the grest portion (43.7%). Beside, experiential program fee(25.3%), accommodation fee(17.2%), and food expenditure (13.8%) were followed. Rural tourism's economic impact was to bring the production inducement effect of the 13,568 billion, Income effect of the 2806 billion, Value-added effect of the 2690 billion, and Employment effect of 40,200 peop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목차 ... 9
- 제1장 서론 ... 1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1절 농가민박의 경영현황분석에 위한 선행연구 검토 ... 12
- 제2절 브랜드 개발을 위한 이미지측정과 해외사례 ... 15
- 제3절 오토캠핑장의 국외 사례조사 및 캠핑장 선택속성 ... 22
- 제4절 농특산물 포장디자인 관련 연구 및 국내외 사례 ... 29
- 제5절 사업성과, 경영전략 및 파급효과 측정 ... 3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6
- 제1절 농가민박 경영분석 및 기업가정신 ... 36
- 제2절 농가민박 브랜드 개발 ... 81
- 제3절 오토캠핑을 활용한 농촌관광비즈니스 모델개발 ... 107
- 제4절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50
- 제5절 농촌관광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238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251
- 제1절 목표대비 달성도 ... 251
- 제2절 정량적 성과 ... 25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54
- 제6장 참고문헌 ...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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