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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운행패턴과 교통류 분석을 통한 에코드라이빙 활성화 방안 연구
Eco-driving Based on an Analysis of Driving Patterns and Traffic Flow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27
과제고유번호 1105003291
사업명 경제(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27

초록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도로교통부문의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은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개별 운전자의 다양한 운전 유형과 동적 교통상황에서 발생하는 반복 및 비반복 교통류 패턴은 차량의 연료소모량과 CO2 배출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연료소모량과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시적인 운전 유형에 따른 연료소모량과 CO2 배출량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운전자 스스로 에코드라이빙을 실

Abstract

Energy conservation and greenhouse gas reduction in the road transportation sector are becoming big issues worldwide. Continued road congestion is affecting traffic management due to reduced travel speed and traffic capacity, and leads to irregular driving patterns due to rapid acceleration/deceler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운전자 운행패턴과 교통류 분석을 통한 에코드라이빙 활성화 방안 연구 ... 5
  • 목 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3
  • 요 약 ... 17
  • 제1장 서론 ... 4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7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50
  •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53
  • 제2장 운전 유형 및 교통운영 관련 이론적 고찰 ... 56
  • 제1절 차량의 연료 및 에너지 소모 특성 ... 56
  • 제2절 운전 유형 분류기준 및 근거 ... 65
  • 제3절 운행속도규제 기반의 교통운영전략 사례 검토 ... 76
  • 제3장 운전 유형 기반의 연료소모 및 CO2 배출 관계 분석 ... 83
  • 제1절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연료소모량 산출 ... 83
  • 제2절 연료소모량 산출을 위한 실험 ... 91
  • 제3절 운전 유형 기반의 연료소모 및 CO2 배출량 분석 결과 ... 125
  • 제4장 교통류 기반의 교통운영전략 및 효과 분석 ... 130
  • 제1절 교통류 패턴을 고려한 연료소모 주요 요인 분석 ... 131
  • 제2절 교통운영전략 효과 분석을 위한 연료소모량 관계식 산정 ... 139
  • 제3절 운행속도규제 기반의 교통운영전략 및 효과 분석 ... 148
  • 제5장 운전행태 및 교통류 기반의 에코드라이빙 활성화 방안 ... 170
  • 제1절 차량 및 ITS 기술 개발 방안 ... 172
  • 제2절 제도적 지원 방안 ... 181
  • 제3절 교육 및 홍보방안 ... 191
  • 제6장 결론 및 제언 ... 199
  • 제1절 결론 ... 199
  • 제2절 정책 및 학술적 제언 ... 201
  • 참고문헌 ... 205
  • 부 록 ... 211
  • Abstract ...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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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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