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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지역사회중심 청소년공부방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a Plan to Vitalize Management of Community-based Youth Study Roo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14924
과제고유번호 1105005579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지역사회중심.청소년공부방.지역아동센터.방과후아카데미.community-based.the youth study room project.local children’s centers.after-school academies for yout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24

초록

이 연구는 1989년부터 정부지원이 시작되었던 청소년공부방사업이 2011년부터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하고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음으로써 이 사업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지속운영이 가능한 청소년사업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 검토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먼저 청소년공부방의 운영실태를 파악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청소년공부방과 유사한 청소년지원사업들과의 중복성 및 차별성을 분석하며, 청소년공부방사업의 가치와 한계에 대한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여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소년공부방의 운영활성화 방안을

Abstract

This study starts with the recognition of a need to review the potential for the youth study room project, which has bee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since 1989 but has been transferred to local governments and thus has not been reflected in the government's budget since 2011, to become a sustainab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 목차 ... 22
  • 그림목차 ... 26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목적 ... 31
  • 2. 연구내용 ... 32
  • 3. 연구방법 ... 33
  • 제2장 이론적 배경 ... 35
  • 1. 청소년과 지역사회중심사업의 개념과 의미 ... 37
  • 1) 청소년공부방의 지원대상으로서 청소년의 개념 ... 37
  • 2) 지역사회의 개념 ... 42
  • 3)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사업의 의미와 중요성 ... 44
  • 2. 지역사회중심 청소년지원사업 현황 ... 46
  • 1)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지원 사업 개관 ... 46
  • 2) 사업별 운영현황 ... 46
  • 3) 청소년지원 서비스 특성비교 ... 51
  • 4) 지역사회 청소년유관기관의 조직간 네트워크 ... 61
  • 5) 현황분석을 통한 시사점 :모자이크이자 카멜레온인 청소년공부방 ... 61
  • 3. 청소년공부방 운영 현황 ... 63
  • 1) 청소년공부방의 개념 ... 63
  • 2) 청소년공부방의 역사와 역할 ... 65
  • 3) 청소년공부방 운영현황 ... 66
  • 4) 현행 청소년공부방 운영기준 ... 68
  • 4. 주요국가의 관련정책과 입법례 ... 69
  • 1) 미국 ... 70
  • 2) 영국 ... 85
  • 3) 독일 ... 93
  • 4) 일본 ... 107
  • 제3장 조사개요 ... 123
  • 1. 현장조사 ... 125
  • 1) 대상과 방법 ... 125
  • 2) 내용과 도구 ... 127
  • 2. 사례조사 ... 131
  • 1) 대상과 방법 ... 131
  • 2) 내용과 도구 ... 131
  • 3. 설문조사 ... 132
  • 1) 대상과 방법 ... 132
  • 2) 내용과 도구 ... 133
  • 제4장 청소년공부방 실태조사 결과분석 ... 135
  • 1. 청소년공부방 현장조사 결과분석 ... 137
  • 1) 개요 ... 137
  • 2) 현장조사 결과 ... 138
  • 3) 요약 및 시사점 ... 152
  • 2. 청소년공부방 사례조사 결과분석 ... 156
  • 1) 개요 ... 156
  • 2) 사례조사 결과 ... 157
  • 3. 청소년공부방 종사자 설문조사 결과분석 ... 185
  • 1) 개요 ... 185
  • 2) 설문조사 결과 ... 190
  • 3) 요약 및 시사점 ... 209
  • 4. 청소년공부방 이용청소년 설문조사 결과분석 ... 212
  • 1) 개요 ... 212
  • 2) 설문조사 결과 ... 213
  • 3) 요약 및 시사점 ... 268
  • 제5장 지역사회중심 청소년공부방 활성화 방안 ... 273
  • 1. 지역사회중심 청소년공부방 운영 활성화 방안 ... 275
  • 1) 청소년공부방 운영모형개발 방향 ... 275
  • 2) 청소년공부방 운영모형제안(안) ... 281
  • 3) 지역청소년공부방 운영 활성화 방안 ... 288
  • 2. 지역아동센터로의 전환 방안 ... 291
  •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로의 전환 방안 ... 296
  • 4. 작은 도서관으로의 전환 방안 ... 298
  • 5. 청소년자율학습센터 또는 지역청소년센터로의 재정립 방안 ... 299
  • 6. 관련정책 촉진방안 ... 301
  • 제6장 결론 ... 305
  • 1. 주요결과 ... 307
  • 2. 정책제언 ... 319
  • 참고문헌 ... 327
  • 부록 ... 337
  • 부록 1. 종사자용 설문지 ... 339
  • 부록 2. 청소년용 설문지 ... 350
  • 부록 3. 주요 특성별 청소년공부방 현황(시․도별, 소재지별, 시설유형별) ... 355
  • Abstract ... 359
  •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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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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