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성수
참여연구자 신두철 , 유평준 , 정하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78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2015년 세계교육포럼은 세계시민교육(GCED)을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함께 선언문에 다룸으로써 시민교육이 기존의 교육기회 보장에 관한 논의를 넘어, 범지구적인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성과 역할을 명시하였다. 교육부는 2010년‘체험과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을 통해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의 내실화를 추진해오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2015년 핵심추진과제로서 관계부처 간 상시·수시 협업 체제의 구성 및 운영을 통하여 통합 관리 체제를 구축하고, 체험활동과 실천 중심적인 민주시민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2
  • 목차 ... 8
  • 그림목차 ... 11
  • 표목차 ... 11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3
  •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 14
  • 3. 연구 방법 ... 16
  • 1) 문헌연구 ... 16
  • 2) 표적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16
  • 3) 토론회 개최와 자문 ... 17
  • Ⅱ. 민주시민교육의 이론적 고찰 ... 18
  •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 18
  • 2. 민주시민교육의 이론과 기존 연구 ... 21
  • Ⅲ.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 27
  • 1.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역사 ... 27
  • 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내용 및 방식 ... 31
  • 1)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민주시민교육 내용 ... 31
  • 2) 민주시민교육 방식 ... 38
  • 3.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 43
  • Ⅳ. 교사 대상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및 과제 ... 45
  • 1. 교사 대상 민주시민교육 현황 ... 45
  • 2. 교사의 민주시민교육 인식 및 역량 ... 55
  • 1) 교사의 민주시민교육 인식 ... 55
  • 2) 교사의 정규수업 내 민주시민교육 역량 ... 58
  • 3) 교사의 정규수업 외 민주시민교육 역량 ... 61
  • 3. 현행 교사 대상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 ... 65
  • 1)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 65
  • 2) 문제점 및 과제 ... 70
  • Ⅴ. 외국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 73
  • 1. 독일 ... 73
  • 1)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기본이념 ... 73
  • 2)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체계와 운영 ... 76
  • 2. 영국 ... 86
  • 1)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역사 ... 86
  • 2)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 87
  • 3)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및 운영 ... 91
  • 3. 미국 ... 92
  • 1)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 92
  • 2)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 93
  • 3)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및 운영 ... 96
  • 4. 프랑스 ... 97
  • 1)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 97
  • 2)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 101
  • 3)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및 운영 ... 103
  • 5. 일본 ... 103
  • 1) 일본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 103
  • 2) 일본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 106
  • Ⅵ.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현황 분석과 체계 구축 방안 ... 107
  • 1. 정부기관의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07
  • 1) 국가인권위원회 ... 108
  • 2) 국민권익위원회 ... 110
  • 3)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111
  • 4) 통일부 통일교육원 ... 113
  • 5)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 113
  • 6) 국회 ... 114
  • 7) 대법원 ... 116
  • 2. 민간 차원의 민주시민교육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16
  • 1) 시민단체의 민주시민교육 ... 117
  • 2) YMCA의 민주시민역량 교육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21
  • 3) 삼성꿈장학재단의 민주시민교육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22
  • 3. 학교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분석과 시사점 ... 124
  • Ⅶ. 결론 및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정책방안 ... 129
  • 참고문헌 ... 138
  • [부록1] 학교내 민주시민교육 관련 중등학교 교사 및 관련전문가 대상 표적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세부내용 ... 144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