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패턴의 변화 :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15311
과제고유번호 1105003151
사업명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제 1 장 서 론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바일 미디어의 위상이 높아짐과 동시에, 고정된 유선 인터넷의 기능을 이동 중의 공간으로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개인화, 위치기반, 상황인지적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모바일 고유의 서비스를 통해 점차 개인생활의 중심적 미디어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편화는 기존의 인터넷과 TV 중심의 미디어 이용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스마트폰의 뒤늦은 도입으로 인해 관련된 경험적․실증적 연구가 많지 않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0
  • 제 1 장 서 론 ... 22
  •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2
  • 제 2 절 연구방법과 내용 ... 23
  • 1. 연구방법과 자료 ... 23
  • 2. 연구내용의 구성 ... 24
  • 제2 장 스마트폰과 미디어 이용패턴에 관한 기존연구 검토 ... 27
  • 제 1 절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적 특성 ... 27
  • 1.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개념 ... 27
  • 2. 스마트폰의 특성 ... 29
  • 제 2 절 스마트폰의 이용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 35
  • 1. 개별 연구의 검토 ... 35
  • 2. 선행연구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 40
  • 제 3 절 미디어 이용패턴 파악을 위한 기존 연구 검토 ... 42
  • 1. 미디어 레퍼토리와 미디어 매트릭스의 개념 ... 42
  • 2. 미디어 이용패턴 관련 실증 연구 ... 43
  • 3. 본 연구의 방법론 ... 61
  • 제 3 장 연 구 방 법 ... 64
  • 제 1 절 조사대상과 표집 ... 64
  • 1. 조사대상 ... 64
  • 2. 표집 ... 65
  • 제 2 절 조사내용과 방법 ... 66
  • 1. 조사내용 ... 66
  • 2. 조사방법 ... 71
  • 제 4 장 스마트폰과 미디어 이용패턴의 분석 ... 77
  • 제 1 절 연구대상의 미디어 이용 개관 ... 77
  • 1. 인구학적 특성과 구입 동기 ... 77
  • 2. 표본의 적합성 검토 (얼리어답터) ... 81
  • 3. 미디어 이용의 전반적 특성 ... 86
  • 제 2 절 일반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패턴 분석 ... 89
  • 1. 미디어별 이용시간 ... 90
  • 2. 미디어별 이용목적 ... 99
  • 3. 미디어별 이용공간 ... 108
  • 4. 미디어 동시이용 ... 114
  • 제 3 절 일반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미디어 매트릭스 분석 ... 121
  • 1. 미디어 매트릭스 구분 및 해석 ... 121
  • 2. 미디어 매트릭스 구성 ... 123
  • 3. 미디어 매트릭스별 미디어 이용시간 ... 129
  • 4. 미디어 매트릭스별 미디어 이용목적 ... 133
  • 5. 미디어 매트릭스별 미디어 이용장소 ... 135
  • 6. 심층 인터뷰 결과 ... 137
  • 제 4 절 미디어 매트릭스별 미디어이용 비교분석의 종합 ... 146
  • 1. 다중 미디어 매트릭스의 증가 ... 146
  • 2. 모바일 미디어의 중요성 확대 ... 148
  • 3. 미디어 이용시간의 확대 ... 149
  • 4. 미디어 동시이용의 증대 ... 150
  • 제5 장 스마트폰과 미디어 이용패턴 변화의 정책적 시사점 ... 153
  • 제 1 절 스마트폰 관련 정책현안 ... 153
  • 1. 이용자가 제기한 정책 이슈 ... 153
  • 2. 정책이슈와 관련된 정책 ... 156
  • 제 2 절 스마트폰 관련 중장기 정책 이슈 ... 158
  • 1. 멀티플랫폼 간 콘텐츠 이동성 및 공정이용 ... 158
  • 2. 멀티플랫폼 환경에 적합한 미디어 영향력 측정방안 ... 160
  • 3. 위치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의 이용과 보호 ... 163
  • 제 6 장 결 론 ... 166
  • 제 1 절 실증분석의 결론 ... 166
  • 1. 미디어 이용패턴의 비교분석 ... 166
  • 2. 미디어 매트릭스 비교분석 ... 167
  • 3. 실증연구의 종합결론 ... 168
  • 4. 정책 이슈 ... 170
  •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 171
  • 참 고 문 헌 ... 174
  • 부록 1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 관련 추가 설문 ... 178
  • 부록 2-1 일반폰 ... 185
  • 부록 2-2 스마트폰 ... 189

표/그림 (10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