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연구책임자 |
황진회
|
참여연구자 |
이언경
,
최영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0953 |
과제고유번호 |
1105005044 |
사업명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
초록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해운시장은 화물운송시장, 선박매매(S&P, Sale & Purchase)시장, 신조선시장, 해체선시장 등 4대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선박매매시장이 최근 급격히 커지고 있으며, 해운 선진국에서도 S&P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해운 선진국의 경우 화물운송과 더불어 선박금융, 선박 S&P, 선박용선, 해사중재, 선박보험, 해운 컨설팅 등을 중심으로 해운의 부가가치를 확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영국, 그리스, 일본 등의 선주들이 선박 S&P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최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해운시장은 화물운송시장, 선박매매(S&P, Sale & Purchase)시장, 신조선시장, 해체선시장 등 4대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선박매매시장이 최근 급격히 커지고 있으며, 해운 선진국에서도 S&P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해운 선진국의 경우 화물운송과 더불어 선박금융, 선박 S&P, 선박용선, 해사중재, 선박보험, 해운 컨설팅 등을 중심으로 해운의 부가가치를 확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영국, 그리스, 일본 등의 선주들이 선박 S&P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싱가포르 등에서 선박 S&P 시장이 발달하고 있다. “실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선주들의 주된 수입원은 운임수입보다는 중고선의 가격 상승에 의한 수입이었다.”
전 세계 중고선 매매시장 규모는 231억 3,500만 달러(약 27조 7,620억원)에 달한다. 그동안 세계 해운산업은 전통적으로 해상화물운송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2000년대 이후에는 대규모 자본이 해운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선박매매시장이 확대·발전하고 있다.
Abstract
▼
Ship sale & purchase (S&P) generally refers to trade of secondhand vessels. New or dismantled vessels as well as secondhand vessels are bought and sold at ship market. Trade of secondhand vessels includes resale of new ships still being built at ship yards or those already delivered after constructi
Ship sale & purchase (S&P) generally refers to trade of secondhand vessels. New or dismantled vessels as well as secondhand vessels are bought and sold at ship market. Trade of secondhand vessels includes resale of new ships still being built at ship yards or those already delivered after construction. In most cases, they are directly sold by ship owners or through ship brokers.
As a sales agent, ship brokers are required to have wide networks and analyze information and changes of the ship market (secondhand, new and dismantled ships) as well as shipping rate market (spots, short- or long-term charter market). Excluding some global ship brokerage firms, most brokerage firms target their areas of competitiveness such as container ships, oil tankers, or LNG/LPG tankers and provide specialized service. Market dominance and clout of shipping companies and ship owners have a direct impact on the S&P market structure. In particular, at the shipping and ship markets which require very large or special ships, a monopoly is formed by a few market participants. Financing is important for ship S&P businesses, as they handle highly priced ships. As larger ships are being fast introduced due to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shipping industry, offering of easy ship financing becomes critical for ship S&P business structure. Other factors affecting the shipping and ship market are facilities suited for cargo nature, equipment and professionals in the field. If ship compatibility is high, thanks to possible opening of free routes or universal or standardized transportation market, the ship S&P businesses can become active without entry barriers or big specialt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례 ... 6
- 표차례 ... 10
- 그림차례 ... 12
- Executive Summary ... 14
- 제1장 서 론 ... 16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6
- 1) 연구의 배경 ... 16
- 2) 연구의 목적 ... 18
-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19
- 1) 연구범위와 주요 내용 ... 19
- 2) 연구수행방법 ... 21
-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4
- 1) 개요 ... 24
- 2) 선행연구 검토 ... 25
- 3) 본 연구의 차별성 ... 27
- 제2장 세계 해운의 변화와 선박 S&P 비즈니스 발전 ... 30
- 1. 선박 S&P 비즈니스 개념, 특성 및 의의 ... 30
- 1) 선박 S&P 개념과 업무 영역 ... 30
- 2) 선박매매 중개인의 역할 ... 32
- 3) 선박 S&P 업무흐름(Workflow)과 주요 내용 ... 33
- 4) 선박 S&P 시장 특성 ... 36
- 5) 선박 S&P 비즈니스의 의의 ... 38
- 2. 해운산업 및 관련 서비스 발전 ... 39
- 1) 해운시장의 구조 변화 ... 39
- 2) 전문선주 등장 ... 39
- 3) 해운 관련 전문서비스 태동 ... 41
- 4) 운송기술 발달에 의한 정기선 서비스 시작 ... 42
- 3. 해운시장 여건 변화와 선박 S&P 거래 ... 44
- 1) 경제적 여건 변화와 선박 S&P 비즈니스 변화 발전 ... 44
- 2) 경제외적 여건(혁명, 전쟁 등) 변화와 선박 S&P 시장 발전 ... 48
- 제3장 세계 선박 S&P 및 관련 시장 동향과 특성 ... 53
- 1. 선박 S&P 시장 동향과 특성 ... 53
- 1) S&P 시장 규모 ... 53
- 2) 선종별 S&P 동향 ... 56
- 3) 국가별 S&P 동향 ... 59
- 4) 우리나라 중고선 매매 시기 선택 오류 원인 ... 62
- 2. 선종별 S&P 시장구조와 특성 ... 63
- 1) 컨테이너선 S&P ... 63
- 2) 건화물선 S&P ... 75
- 3) 유조선 S&P ... 81
- 3. 신조선 및 해체선 시장 동향과 특성 ... 87
- 1) 신조선 시장 ... 87
- 2) 선박해체시장 ... 95
- 제4장 선박 S&P 비즈니스 해외 사례와 시사점 ... 102
- 1. 중국의 선박 S&P 비즈니스 동향 ... 102
- 1) 중국의 선박 S&P 비즈니스 규모 및 특징 ... 102
- 2) 중국 선박 S&P 비즈니스 관련 제도 및 법률 ... 112
- 3) 중국 선박 S&P 비즈니스의 전망 및 관련 과제 ... 118
- 2. 싱가포르 선박 S&P 비즈니스 동향 ... 122
- 1) 선박 S&P 비즈니스 환경 ... 122
- 2) 선박 S&P 비즈니스 규모와 동향 ... 125
- 3) 선박 S&P 비즈니스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132
- 4) 싱가포르 선박 S&P 비즈니스 발전 전망 ... 135
- 3. 그리스 ... 138
- 1) 주요 현황과 특징 ... 138
- 2) 주요 제도 및 정책 ... 139
- 3) 그리스 해운 성장의 주요 요인 ... 140
- 제5장 우리나라 S&P 비즈니스 여건과 문제점 ... 143
- 1. 우리나라 S&P 비즈니스 여건 분석 ... 143
- 1) 우리나라 S&P 비즈니스 발전 경과 ... 143
- 2) 국적선사의 선박도입형태와 중고선 거래 추이 ... 145
- 3) 선박거래 등 해운중개업 규모 ... 148
- 4) S&P 비즈니스 참여기업(파트너/Player) ... 150
- 2. 국내 S&P 비즈니스 문제점 ... 153
- 1) 화물운송 위주의 해운 경영 ... 153
- 2) 금융권의 해운산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 155
- 3) 선박 S&P 비즈니스 전문회사의 근거법 문제 ... 157
- 4) 국내 해운기업의 경영패턴 문제 ... 160
- 5) 선박 S&P 업체의 영세성 ... 160
- 6) 선박 S&P 전문가 부족 ... 162
- 제6장 선박 S&P 비즈니스 발전 전망과 우리나라 S&P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 163
- 1. 선박 S&P 비즈니스 발전 전망 ... 163
- 1) 선박금융시장의 고도화 및 전문화에 따른 선박 S&P 발전 ... 163
- 2) 아시아 해운시장 규모 확대와 해운 클러스터 ... 165
- 2.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 정책의 기본방향과 목표 ... 167
- 1)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 정책 기본방향 ... 167
- 2)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 정책 목표 ... 169
- 3.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 171
- 1) 선박 S&P 여건 조성을 위한 법·제도 정비 ... 171
- 2) 선박금융 여건 개선 ... 175
- 3) 선박관리업 및 해운중개업 발전 정책과 연계 ... 182
- 4) S&P 인력양성 및 교육개발 지원 ... 184
- 5) 선사의 S&P 비즈니스 강화 ... 187
- 6) 선박 S&P 비즈니스 모델 개발 ... 189
- 7)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종합 ... 192
-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94
- 1. 결론 ... 194
- 1) 선박 S&P 비즈니스를 해운산업의 신성장엔진으로 활용 ... 194
- 2) 선박 S&P 비즈니스를 해운 관련 산업 육성의 지렛대로 활용 ... 195
- 2. 정책제언 ... 196
- 1) 선박 S&P 비즈니스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 196
- 2) 글로벌 선박 S&P 중개업체 육성 지원 ... 198
- 3) 최적 선박투자시기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구축 ... 200
- 참고문헌 ...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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