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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접촉 교통사고의 항력해석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wind-drag effect in an noncontact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1523
과제고유번호 1315000422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교통사고,항력,유동해석,항력계수,레이놀드 수,상관식Wind-drag,CFD,drag coefficient,Reynolds number,correl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1523

초록

I. 연구개발의 핵심
- 3차원 비정상 전산유동 해석으로 차량 주행 시 항력의 발생기구 및 보행자와 오토바이에 대한 작용기구를 규명함.
- 실례가 보고되고 있는 트랙터-트레일러가 구조적 특성으로 추월과정에서 오토바이등의 주행안전성을 용이하게 파괴할 수 있음을 규명함
- 보행자와 오토바이에 대한 항력실험으로, 항력이 직접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 존재함을 규명하였으며, 도로설계 및 차량의 추월조건 (속력 및 간격) 등의 범규검토 시 반영되어야할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함.
- 항력측정을 통하여,

Abstract

A three-dimensional unsteady state flow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Fluent program fo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o examine the streamlines, the pressure distribution and the drag force to the pedestrian and the motor scooter of the recreational vehicle, the dump truck and the tractor-trailer a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성과요약문 ... 2
  • Summary ... 3
  • 목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 7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9
  • 제1절 항력작용에 따른 사례분석 ... 9
  • 제2절 해석모델 설정 ... 11
  • 제3절 모사해석 ... 15
  • 제4절 실험 ... 47
  • 제5절 결과 ... 57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60
  • 제1절 활용성과 ... 60
  • 제2절 활용계획 ... 61
  • 제6장 참고문헌 ... 62
  • 제7장 첨부서류 ... 64
  • 끝페이지 ... 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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