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
연구책임자 |
이덕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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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상재
,
유선오
,
김민철
,
이경원
,
이일석
,
김지태
,
구본현
,
이헌철
,
오성헌
,
허병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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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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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
등록번호 |
TRKO201300021820 |
과제고유번호 |
1345136508 |
사업명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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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원전 운전경험반영체제.사고.고장.정보관리시스템.운전 경험정보 관리 시스템.안전현안.Operational Experience Feedback.OPIS.event.DIOS.SI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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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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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EA에서는 운전경험 반영체제의 이행을 위한 절차를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의 11차 년도인 금년에는 국가차원의 운전경험 반영체제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IAEA에서 제시한 단계를 검토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반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목표를 두었다. 또한,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고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IT 기반 운전경험반영체계인 “R-TRACER(원자력안전규제 이행 추적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개발 분야별 주요 수행 업무는 다음과
IAEA에서는 운전경험 반영체제의 이행을 위한 절차를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의 11차 년도인 금년에는 국가차원의 운전경험 반영체제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IAEA에서 제시한 단계를 검토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반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목표를 두었다. 또한,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고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IT 기반 운전경험반영체계인 “R-TRACER(원자력안전규제 이행 추적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개발 분야별 주요 수행 업무는 다음과 같다.
가. 국가차원의 원전운전경험반영체제 구축 및 운영과 관련, ① 운전경험반영체제 구축안 개발, ② 운전경험반영체계를 운영하기 위한 기반 기술 개발
※ 운전경험반영체계란 원전 이상상태 발생시, 이를 정확히 분석하고 상세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발생 가능한 사건을 예측하여 대비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한 사고예방 안전규제 관리체계
- 운전경험반영체제의 구축에 관하여 제도화, 규제 기준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효율적 추진 방안을 수립
- 원전 사고·고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통합정보분류체계를 개발하고, 각각의 사건에 대해서는 심각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규제 대응의 수위를 결정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나. 원자력안전규제 이행 추적관리시스템(R-TRACER) 개발 관련, 원전에서 발생하는 사고·고장 및 안전규제 현안에 대하여, 규제기관, 원전사업자 등 관련 기관이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신속하고, 누락사항없이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는 IT 기반 안전규제 추적관리시스템을 개발
- 원전 사고·고장 발생부터, 사건보고, 조사/분석, 후속조치 최종 이행 결과까지 추적관리할 수 있는 사고고장 후속조치 추적관리시스템(CATS)의 기능 최적화 개선 및 운영
- 국내외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 등의 운전경험정보를 데이터베이스(DIOS)화하여 원전 안전규제에 경험을 반영하는 전 과정을 추적관리하기 위한 IT 기반업무 처리 시스템(SIMS)의 개발
다. 운전경험반영체계에 따라서 IT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여 운전경험반영 활동관련, 국내·외 주요 사고·고장 등의 운전경험 자료를 수집, 분석, 규제활용, 대국민 정보공개, 국제 정보교류/협력 등 운전경험반영 안전규제 활동 수행
- 국내.외 원전 운전경험자료의 수집·분류·분석을 통한 후속조치 이행관리
- 중요 정보에 대해서는 인적원인 사건 분석 절차(HuRAM+), 원전운전분석기 (e-FAST), 3차원가상원전정보시스템 등의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상세 분석
- 국내외 주요 사건에 대해서는 사건정보, 조사/분석 결과 등의 정보공개 (OPIS 홈페이지)
- IAEA, OECE NEA 등 국제기구에 국내운전경험정보 보고 및 협력, 미국, 일본 등과 국가간 운전경험반영 관련 국제 협력 수행
- 사고고장 대응 및 운전경험반영 활동 관련 기술보고서 발간(사고고장보고서, 등급평가위원회 운영결과 보고서, 영문 원전 운전연보)
Abstract
▼
III. Contents and Scope of the Project
The IAEA recommended a procedure in implementation of the OEF system. The scope of this study are to review each stage and establish the infrastructure necessary for the strategic and systematic implementation of the system. In 2010, the eleventh year of thi
III. Contents and Scope of the Project
The IAEA recommended a procedure in implementation of the OEF system. The scope of this study are to review each stage and establish the infrastructure necessary for the strategic and systematic implementation of the system. In 2010, the eleventh year of this project, the following items were performed.
a. Development of OEF-related arrangement and fundamental technology to establish the national OEF system,
b. Development of the IT-based tracking system which enables regulatory body and licensee to manage and trace the event information and safety regulatory issues
c. Implementation OEF activities, such as collection of event information,investigation, utilization, opening to the public, international information exchange and cooperation, etc.
- monitoring of the implementation status of the corrective actions
- in-depth investigation for the safety significance events using HuRAM+, e-FAST, 3D virtual plant system
- dissemination and opening to the public of the event information and investigation/evaluation results
- reporting of the domestic operating experience to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such as IAEA and OECD/NEA,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the operating experience with US and Jap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목차 ... 10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8
- 1.1 개 요 ... 20
- 1.2 주요 개발 내용 ... 20
- 제 2 장 국가차원 운전경험반영체제 구축 및 운영 ... 24
- 2.1 국내외 운전경험반영 관련 동향 ... 26
- 2.1.1 국내 원전 심/검사, 사건대응 현황 ... 26
- 2.1.2 국제 운전경험반영 동향 ... 33
- 2.2 국가차원의 운전경험반영체제 개발 ... 54
- 2.2.1 체제 개발 현황 ... 54
- 2.2.2 사고.고장 대응 절차 개선을 위한 보고규정 정비 ... 65
- 2.3 운전경험정보 공개 및 전파 ... 74
- 2.3.1 원전 안전운영정보시스템(OPIS) 개요 ... 74
- 2.3.2 OPIS 국내외 사건 정보 공개 및 공유 ... 74
- 2.3.3 OPIS 국외 운전경험자료 분석 ... 76
- 2.3.4 SPI 운영 및 분석 결과 ... 77
- 2.4 국제기구.국가간 운전경험 정보 교류 및 협력 ... 80
- 2.4.1 운전경험반영체제 관련 국제 협력 ... 80
- 제3장 IT 기반 운영시스템(R-TRACER) 개발 ... 94
- 3.1 시스템 개발 현황 ... 95
- 3.1.1 개요 ... 95
- 3.1.2 시스템 구성 ... 95
- 3.1.3 개발 이력 및 현황 ... 96
- 3.2 안전규제현안 관리 시스템 개발 ... 99
- 3.3 운전경험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시스템 개선 ... 106
- 3.3.1 시스템 개선 배경 ... 106
- 3.3.2 시스템 개선 결과 ... 106
- 3.3.3 시스템 개선 기대효과 ... 123
- 3.4 사고.고장 추적관리시스템 개선 및 운영 ... 124
- 3.4.1 사고.고장 추적을 위한 CATS 개선방향 ... 124
- 3.4.2 시스템 개선 결과 ... 124
- 3.5 OPIS 기능 개선 ... 131
- 3.5.1 원전 안전운영정보시스템 통계 분석 기능 강화 ... 131
- 제 4 장 국내 운전경험자료 분석 ... 136
- 4.1 국내 원전 사건의 조사 ... 138
- 4.1.1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운영 ... 138
- 4.1.2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내용 ... 140
- 4.1.3 원전 사고.고장 등급평가 결과 ... 162
- 4.2 국내 원전 운전경험 자료의 분석 ... 176
- 4.2.1 원전 사고.고장 빈도 ... 176
- 4.2.2 사고.고장별 원인 분석 ... 180
- 제 5 장 국내외 운전경험반영자료 분석 및 활용 ... 183
- 5.1 원전 운전경험정보 수집 ... 184
- 5.2 주요 운전경험 분석 및 활용 ... 185
- 5.2.1. IAEA 및 OECD/NEA의 IRS를 통해 입수한 국외 사건 분석 ... 185
- 5.2.2 PWSCC 및 BAC로 인한 사고.고장 분석 및 활용 ... 192
- 5.3 운전경험정보 추이분석 ... 200
- 5.3.1 원전 사고.고장 발생 현황 ... 200
- 5.3.2 인적오류 발생 현황 ... 204
- 5.3.3 IAEA AIRS(Advanced Incident Reporting System) 통계 분석 ... 212
- 제 6 장 운전경험반영체계 기반기술 개발 ... 249
- 6.1 사건심각도 평가기술 개발 ... 251
- 6.1.1 목적 및 필요성 ... 251
- 6.1.2 개발 내용 및 범위 ... 251
- 6.1.3 주요 결과 ... 252
- 6.1.4 향후 계획 ... 253
- 6.2 원전운전분석 도구 개발 및 운영 ... 254
- 6.2.1 개요 ... 254
- 6.2.2 e-FAST 개발 및 운영 현황 ... 254
- 6.2.3 3차원 가상원전 개발 및 활용 ... 256
- 제 7 장 결 론 ... 264
- 참고문헌 ...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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