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
보고서유형 | 2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300029230 |
과제고유번호 | 1345161564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9-14 |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무인항공기의 경우 아직도 외부조종사의 목측에 의존하여 운용되고 있는데 특히 활주로 주위의 기상악화로 가시선이 방해를 받는 상황에서는 이착륙이 불가능하여 운용상 제약을 받고 있다. 한 사례로 미 해군에서 운용중인 파이오니어에 관한 1990년부터 4년간의 운용 자료를 조사해 보면 무인기 운용 중 발생하는 사고의 40%이상이 조종사의 실수에 의한 이착륙 단계에서 발생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활주로 주위의 안개나 구름 등의 기상악화에도 불구하고 무인항공기의 운용이 가능하며 외부조종사 양성에 소요되는 막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