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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비행체 자동비행 핵심기술 연구(II)
Core Technology Study of Automatic Flight Control for Electric Aircraf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29230
과제고유번호 1345161564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09-14

초록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무인항공기의 경우 아직도 외부조종사의 목측에 의존하여 운용되고 있는데 특히 활주로 주위의 기상악화로 가시선이 방해를 받는 상황에서는 이착륙이 불가능하여 운용상 제약을 받고 있다. 한 사례로 미 해군에서 운용중인 파이오니어에 관한 1990년부터 4년간의 운용 자료를 조사해 보면 무인기 운용 중 발생하는 사고의 40%이상이 조종사의 실수에 의한 이착륙 단계에서 발생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활주로 주위의 안개나 구름 등의 기상악화에도 불구하고 무인항공기의 운용이 가능하며 외부조종사 양성에 소요되는 막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6
  • 요약문 ... 8
  • 목 차 ... 11
  • 그림목차 ... 13
  • 표목차 ... 21
  • 제1장 서 론 ... 24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 24
  • 1. 최종 목표 ... 24
  • 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5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6
  • 1. 연구개발의 과학기술, 사회경제적 중요성 ... 26
  • 2. 현기술상태의 취약성 ... 28
  • 3. 앞으로의 전망 ... 29
  • 제2장 국내외 기술 동향 ... 30
  • 제1절 국외 연구개발 실적 ... 30
  • 1. 레이더(Radar) 방식 자동착륙 ... 30
  • 2. 레이저(Laser) 방식 자동착륙 ... 31
  • 3. Pseudo-lite GPS 방식 ... 31
  • 4. DGPS + 전파고도계 방식 ... 32
  • 5. 영상기반 자동착륙 방식 ... 32
  • 제2절 국내 연구개발 실적 ... 32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34
  • 제1절 Test-Bed 시스템 ... 35
  • 1. Test-bed 시스템 구성 ... 35
  • 2. Test-Bed 탑재시스템 ... 38
  • 3. Test-Bed 지상시스템 ... 82
  • 제2절 핵심 기술연구 ... 88
  • 1. 비행체 운동 모델링 ... 88
  • 2. 자동비행제어기 설계 ... 110
  • 3. EAV-1 AL 유도법칙 및 비행모드 설계 ... 146
  • 4. 비선형 제어 알고리즘 연구/해석 ... 194
  • 5. 측위신뢰도 향상 알고리즘 연구/해석 ... 221
  • 제3절 시험 평가 ... 253
  • 1. HILS 시험평가 ... 253
  • 2. 제어기 검증 기본 비행시험 ... 258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267
  • 제1절 당해연도 연구개발목표 ... 267
  • 제2절 당해연도 수행 내용 및 달성도 ... 268
  • 1. 당해연도 수행내용 ... 268
  • 2. 연구목표 달성도 ... 27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75
  • 제1절 기대성과 ... 275
  • 1. 기술적 측면 ... 275
  • 2. 경제·산업적 측면 ... 276
  • 제2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277
  • 참고문헌 ... 27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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