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공자학원을 통한 중국의 소프트파워 증진정책 연구
Study on New Paradigm of Leading Policy about Soft Power in China - Focusing on Confucius Institute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주성일
참여연구자 신진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연구관리전문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등록번호 TRKO201300029341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공자학원.공자학당.소프트파워.세종학당.

초록

□ 연구배경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질서는 정치, 경제, 군사 등의 가시적 하드파워(hard power)가 아닌 가치나 문화,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파워(soft power)에 의해 재편되고 있다. 세계질서의 재편을 누구보다도 예의주시하면서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전 세계 파워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21세기 초강대국으로의 부상을 열망하고 있는 중국은 경제발전, 군사력 증강과 함께 문화와 언어를 골간으로 하는 소프트파워의 증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언어와 문화 방면의 해외진출 전략(走

Abstract

With being broken up of the Soviet Union constructed strong power against america in the latter part of 20 century, it seems that America that has reigned as only superpower nation is shaken of its dominant status from coming into 21century. Especially, this weaken status of America on the world be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5
  • 목 차 ... 7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요 약 ... 17
  • 제1장 서론 ... 2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 27
  • 제3절 연구방법 ... 28
  • 제4절 기대효과 ... 30
  • 제2장 소프트파워 중심의 문화대국 전략 ... 33
  • 제1절 소프트파워의 개념 ... 33
  • 제2절 중국 소프트파워론의 수용과 배경 ... 35
  • 1. 대내적 배경 ... 38
  • 2. 대외적 배경 ... 45
  • 제3절 문화대국 전략의 주요내용 ... 57
  • 1. 한어의 국제영향력 확대 ... 57
  • 2. 중국 전통문화의 재조명과 우수성 발굴 ... 60
  • 3. 중국문화산업의 경쟁력 제고 ... 64
  • 4. 중국에 우호적인 국제 분위기 조성 ... 67
  • 제3장 공자학원의 현황과 주요사업내용 ... 71
  • 제1절 공자학원의 설립경과 ... 71
  • 1. 설립배경 및 경과 ... 71
  • 2. ‘공자’의 역사 문화적 함의 ... 73
  • 제2절 공자학원(학당)의 설립 ... 78
  • 1. 공자학원(학당)의 유형 ... 78
  • 2. 공자학원(학당)의 설립 절차 ... 79
  • 제3절 공자학원(학당) 개설 현황 ... 81
  • 제4절 공자학원의 운영과 관리 체제 ... 86
  • 1. 국가한어국제보급지도위원회 ... 86
  • 2. 국가한판 ... 88
  • 3. 공자학원총부 ... 89
  • 4. 각급 공자학원 ... 94
  • 제5절 공자학원의 자금 ... 103
  • 1. 자금 지출범위 ... 104
  • 2. 예산 및 결산 관리 ... 104
  • 3. 감독 및 평가 ... 105
  • 4. 운영자금 투자 규모 ... 105
  • 5. 공자학원 장학금 ... 109
  • 제6절 공자학원 교재 ... 113
  • 1. 공자학원 교재 ... 113
  • 2. 장성한어 ... 116
  • 제7절 공자학원 관련 홈페이지 운영 ... 127
  • 1. 국가한판/공자학원총부 홈페이지 ... 127
  • 2. 인터넷공자학원 홈페이지 ... 129
  • 제8절 국가한판의 기타 시행 사업 ... 134
  • 1. 한어교(The Chinese Bridge)-세계한어대회 ... 134
  • 2. 한어 시험 ... 141
  • 3. 『공자학원』발행 ... 149
  • 4. 세계공자학원대회 ... 153
  • 제9절 세계 주요 공자학원 현황 및 주요 사업 ... 154
  • 1.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공자학원 ... 154
  • 2. 미국 메릴랜드대학 공자학원 ... 158
  • 3. 독일 베를린자유대학 공자학원 ... 160
  • 4. 케냐 나이로비대학 공자학원 ... 162
  • 5.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 공자학원 ... 164
  • 6. 선진공자학원 ... 165
  • 7.한국 공자학원 교육 및 문화사업 ... 169
  • 제4장 공자학원의 성과와 과제 ... 175
  • 제1절 가시적 성과 ... 175
  • 1. 한어 학습인구의 급속한 신장세 ... 175
  • 2. 중국문화의 전파 ... 177
  • 3. 세계와의 소통 ... 179
  • 4. 성공적 벤치마킹 ... 183
  • 제2절 공자학원의 음모론 ... 184
  • 제3절 당면 문제들 ... 188
  • 1. 문화침략의 인상 ... 189
  • 2.공자학원의 건립속도 ... 190
  • 3. 교사와 교재의 수준 ... 192
  • 4. 재정적 지원의 지속가능성 여부 ... 195
  • 5. 현지 대학 한어 전공 커리큘럼과의 관계 설정 ... 196
  • 6. 현지 문화와의 조화 ... 197
  • 제5장 한국어교육기관의 통합방안과 세종학당 ... 199
  • 제1절 해외 한국어 보급기관 및 세종학당 ... 199
  • 1. 해외 한국어 보급기관 현황 ... 199
  • 2. 세종학당의 설립 및 운영방식 ... 201
  • 제2절 해외 한국어 보급기관 브랜드 통합방안 ... 203
  • 1.추진배경 ... 203
  • 2. 세종학당의 통합 브랜드화 ... 207
  • 3. 세종학당 설치 계획 ... 211
  • 4. 누리-세종학당 ... 212
  • 제6장 정책제언 ... 215
  • 제1절 일사불란한 관리 시스템의 구축 ... 216
  • 제2절 교사의 확충 ... 219
  • 제3절 각급 세종학당의 설립과 운영방식의 개선 ... 222
  • 제4절 매체를 활용한 세종학당 운영 ... 225
  • 제5절 교재의 체계화 ... 228
  • 제6절 각종 행사의 개최 ... 230
  • 참고문헌 ... 235
  • 부록1: <공자학원 전 세계 분포 현황> ... 241
  • 부록2: <공자학원장정> ... 259
  • 부록3: <공자학원총부자금관리규정> ... 266
  • 부록4: <해외공자학원 설치규정> ... 281
  • 부록5: <공자학원원장 관리규정> ... 287
  • 부록6: <공자학원교사관리규정> ... 289
  • 부록7: <공자학당 관리규정> ... 291
  • 부록8: <한어교사지원자사업관리규정> ... 294
  • 부록9: <공자학원 중국원장 추천서> ... 298
  • 부록10: <공자학원장학금 신청서> ... 302
  • 부록11: <외국어로서의 한어교학능력인증방안> ... 306
  • Abstract ... 309

표/그림 (42)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