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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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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진재관 |
참여연구자 | 박진용 , 이재봉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781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61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26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교과서 문제가 사회적 쟁점이 되어 그것이 교육적 차원을 넘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거나 소모적인 논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이념 편향성 논란은 아직까지도 진행 중인 가장 대표적인 논쟁이다. 본 연구진은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교과서 관련 논쟁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제기되었던 다양한 교과서 관련 쟁점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교과서 쟁점은 일시적이고 단순한 내용으로부터 반복적이고 전 사회적 내용으로까지 확대되었던 것까지 다양하였다. 일부 쟁점은
Recently the textbook issues concerning contents were main theme and sometimes conflicts continued for a long time. Some issues expanded to social and political problem beyond educational issues. Ideological issues on the Korean Modern History textbook in high school was a representative sample on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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