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과지식의 재구조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econstruction of the subject knowledge for the redesigning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김국현
참여연구자 이근님 , 전제철 , 모경환 , 박병기 , 심봉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등록번호 TRKO201300029793
과제고유번호 1105003947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요약
본 연구는 교과 교육의 관점에서 세 가지 측면에서 제기되는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한다. 첫째, 교과 교육의 내용을 이루는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에서의 연구를 통해 교과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출발점이 되는 이론을 구축할 필요성이다. 우리나라 교육 연구에서 교육과정 철학에 대한 연구, 특히 교과 교육의 내용을 이루는 지식에 대한 인식론 관점에서의 연구는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교육과정의 본질적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서의 지식에 대한 관심

Abstract

For this study, there are three necessities in view of subject matter education. First,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ory, the starting point to design a subject matter curriculum, by studying the content knowledge of subject matters from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 There has been a little 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차례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내용 ... 28
  • 3. 연구의 방법 ... 31
  • II. 교과지식과 교과 교육과정 설계 ... 33
  • 1. 교과지식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5
  • 2. 교과 교육과정 설계와 지식 ... 43
  • 3. 교과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 66
  • III. 도덕과 학교지식 분석 및 교과지식 구성 방향 ... 71
  • 1. 동양윤리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75
  • 2. 윤리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00
  • 3. 정치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11
  • 4. 통일 및 북한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38
  • IV. 사회과 학교지식 분석 및 교과지식 구성 ... 155
  • 1. 경제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58
  • 2. 사회학, 문화인류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82
  • 3. 정치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196
  • 4. 법학의 학교지식과 교과지식 ... 238
  • V. 프랑스어과 학교지식 분석 및 교과지식 ... 261
  • 1. 프랑스어과 교과지식의 구조 ... 263
  • 2. 프랑스어과 교과지식의 선정 ... 269
  • 3. 프랑스어과 학교지식의 재구성 ... 272
  • VI. 교과지식의 재구조화 방안 ... 335
  • 1. 교과지식 재구조화의 원리 ... 337
  • 2. 교과지식 재구조화의 절차 ... 351
  •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 357
  • 1. 요약 ... 359
  • 2. 정책 제언 ... 360
  • 참고문헌 ... 367
  • ABSTRACTS ... 383

표/그림 (1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