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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연구책임자 | 김국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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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근님 , 전제철 , 모경환 , 박병기 , 심봉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등록번호 | TRKO201300029793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47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26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요약
본 연구는 교과 교육의 관점에서 세 가지 측면에서 제기되는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한다. 첫째, 교과 교육의 내용을 이루는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에서의 연구를 통해 교과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출발점이 되는 이론을 구축할 필요성이다. 우리나라 교육 연구에서 교육과정 철학에 대한 연구, 특히 교과 교육의 내용을 이루는 지식에 대한 인식론 관점에서의 연구는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교육과정의 본질적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서의 지식에 대한 관심
For this study, there are three necessities in view of subject matter education. First,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ory, the starting point to design a subject matter curriculum, by studying the content knowledge of subject matters from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 There has been a littl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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