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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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송미영
,
최인봉
,
김희경
,
김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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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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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799 |
DB 구축일자 |
2013-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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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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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의 교육정책이 ‘기초학력 향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교육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08년부터 해당 학년 전수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2008년 평가결과는 표집에 대한 분석연구로 제한하였으므로 이 연구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수로 확대 시행한 이후 전수결과에 대한 분석을 처음으로 보고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2009년 10월에 시행되었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하여 모든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개개인의 성적 제공은 몰론 학교와 지역 단위의 학업
최근 국가의 교육정책이 ‘기초학력 향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교육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08년부터 해당 학년 전수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2008년 평가결과는 표집에 대한 분석연구로 제한하였으므로 이 연구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수로 확대 시행한 이후 전수결과에 대한 분석을 처음으로 보고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2009년 10월에 시행되었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하여 모든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개개인의 성적 제공은 몰론 학교와 지역 단위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본정보를 파악하게 되었다. 기본 분석결과는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한 교육정책의 의사결정’(data-based policy making)을 뒷받침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육의 질 관리를 점검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성취수준을 진단, 보정하고 학교 교육의 책무성을 점검, 지원하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별, 성별, 지역규모별, 시·도교육청(또는 지역교육청)별 학업성취 현황을 파악하고, 둘째, 학교설문지와 학생설문지 결과를 중심으로 배경변인에 대한 기술적 정보를 제공하고, 셋째, 학교와 학생 배경변인 각각에 따른 학업성취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구성 요인별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교육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목적에 따른 기본분석 보고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3개 학교급에 따라 별도로 제공한다. 그리고 병행하고 있는 심층분석 연구는 다음과 같이 차별화된다. 기본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업성취와 배경변인 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지역간 학력차이의 요인을 탐색하고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학교특성, 과정변인과의 복합적 관계 구조를 분석하는 한편, 연간 성취수준 변화에 기초한 학교 효과를 심층 분석하여 교육정책적 대안을 제시한다. 기본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학업성취 전체 현황과 시사점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 1,483개의 1학년 학생 485,003명에 대한 5개 교과의 학업성취수준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교과별로 나타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2.3%~8.9%로 나타났으며, 우수학력 비율은 5.4%~39.5%였다. 성별 차이의 경우 모든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남학생이 높게 나타나 학업성취의 성차에 대한 양극화 현상을 보였다. 지역규모별 현황은 읍면지역이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비해 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국어, 수학, 영어에서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보다 우수학력 학생들의 차이가 도시화 정도에 따라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교육청별 학력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예상했던 바와 같이 도시화 정도에 따른 성취도 차이와는 또 다른 각도에서 전국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청별 결과를 기초로 어떤 지역적 여건이 성취도 차이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환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표집 결과를 통해 살펴본 연도별 추이 분석에서는 기초학력 향상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정책 효과의 객관적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교과목별 추이 변화를 볼 때 고등학교의 경우 전과목에서 최근 2년간 학업성취가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특히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감소하고 우수학력 비율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경향은 우선 학업성취도 평가가 표집시행에서 전수로 전환되면서 학교의 부담과 학생의 태도 변화를 유발하였다고 해석한다. 한편 정부에서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과제의 성과를 보기 시작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Abstract
▼
As the national educational policy focuses on establishment of 'the system to support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ability' and responsibility of school education in recent years,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8 for all the students. The NAEA
As the national educational policy focuses on establishment of 'the system to support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ability' and responsibility of school education in recent years,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8 for all the students. The NAEA performed on October 2009 provided us with the basic data on academic achievement by school and by region, as well as, the individual achievement report for every student in his/her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3rd grade of middle school, and 1st grade of high school. The analysis of the basic data can contribute to the framework for 'data-based policy making'.
The purpose of NAEA has been extended from 'providing information for enhancement of curriculum and method of teaching and studying, inspecting management of quality of education' to 'diagnosing and correcting the achievement level of individual students, and inspecting and supporting responsibility of school education'. Therefor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first, to understand the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subjects, regions and local educational authorities; second, to provide technical information on background variables based on surveys conducted for schools and students; third, to analyze the levels of academic achievement for each background variable of school and student; and last, to propose the direction of future educational policy based 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The basic analysis reports will be provided for each level of school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he in-depth analysis being performed in parallel with the basic analysis is distinguished in that it explores the cause of gap of achievement between districts centering on implications of relations between achievement and context variables, and proposes the alternative of educational policy through in-depth analysis of the change of achievement level of each school between 2008 and 2009.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6
- 그림 차례 ... 21
- I.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7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시행의 배경 ... 27
- 나. 2009년 전수평가 결과 분석의 목적 ... 31
- 2.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 32
- 가. 평가 모형 ... 32
- 나. 평가 설계 ... 34
- 다. 평가 시행 기관의 역할 ... 46
- 3. 연구 내용 ... 50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척도 점수 현황 분석 ... 50
- 나. 연도별 학업성취 추이분석(2003~2009 표집결과) ... 50
- 다. 학교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51
- 라. 학생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51
- 4. 연구 방법 ... 52
- 가. 문헌 연구 ... 52
- 나. 전수 데이터 클리닝 ... 52
- 다. 통계 분석 ... 53
- 라.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53
- 마. 세미나 개최(교육과정·평가 정책 포럼) ... 53
- II.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업성취 결과 ... 55
- 1. 분석 대상 ... 55
- 2. 학업 성취수준 결과 ... 59
- 가. 교과별 성취수준 ... 59
- 나. 성별 성취수준 ... 61
- 다.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 62
- 라. 시·도교육청별 성취수준 ... 63
- 3. 학업성취 척도 점수 결과 ... 68
- 가. 교과별 척도 점수 ... 68
- 나. 성별 척도 점수 ... 70
- 다. 지역 규모별 척도 점수 ... 70
- 라. 시·도교육청별 척도 점수 ... 71
- 4. 표본의 성취수준 추이변화 (2003~2009년 표집결과) ... 72
- 5. 시사점 ... 76
- 가. 전국 학업성취의 사실적 현황 파악 ... 76
- 나. 학업성취의 지역 차이 확인 ... 77
- 다. 추이 변화에 대한 긍정적 성과 ... 78
- 라. 지역 차이에 대한 차별적 지원 가능성 ... 79
- III. 학교 변인과 학업성취 결과 ... 81
- 1. 학교특성과 학업성취 ... 83
- 가. 설립 특성과 학업성취 ... 83
-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 ... 86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 88
- 가. 학교 규모와 학업성취 ... 88
- 나. 소외계층구성 비율과 학업성취 ... 90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 93
- 가. 학교장 특성과 학업성취 ... 93
- 나.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 ... 104
- 4.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09
- 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업성취 ... 109
- 나. ‘방과후학교’와 학업성취 ... 113
- 다. 학습부진 학생 지도 방법과 학업성취 ... 117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20
- 가. 학생풍토와 학업성취 ... 120
- 나. 학부모 관심과 학업성취 ... 125
- 6. 시사점 ... 128
- 가. 학교조직 및 특성과 학업성취 ... 128
- 나.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 129
- 다.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 131
- 라.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 132
- 마.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33
- IV. 학생 변인과 학업성취 결과 ... 135
- 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 ... 137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 ... 139
- 가.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 139
- 나.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 140
- 다.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42
- 3. 학습태도와 학업성취 ... 144
- 가. 수업태도 및 방법과 학업성취 ... 144
- 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 ... 148
- 다. 수업 이해도와 학업성취 ... 150
- 4. 학교 정규 수업 외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 152
-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 152
- 나. 학교 숙제와 학업성취 ... 153
- 다. EBS 교육방송/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4
- 라.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5
- 마.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 156
- 바.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 157
- 사. ‘방과후학교’ 만족도와 학업성취 ... 158
- 5. 여가시간 활동과 학업성취 ... 161
- 가.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 ... 161
- 나. 텔레비전 시청 시간과 학업성취 ... 162
- 다. 컴퓨터 게임 시간과 학업성취 ... 163
- 라. 자료 검색/홈페이지 관리 등 인터넷 사용 시간과 학업성취 ... 164
- 마.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5
- 바. 집안일을 돕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6
- 사. 부모님과 대화 시간과 학업성취 ... 167
- 6. 시사점 ... 168
- 가. 가정환경과 성취도의 의미 ... 168
- 나. 학교 생활과 성취도와의 관계 ... 168
- 다. 방과후 생활의 영향 ... 169
- V. 결론 및 정책 제언 ... 173
- 1. 결론 ... 175
- 2. 정책 제언 ... 181
- 참고문헌 ... 197
- ABSTRACT ... 201
- 부록 ... 205
- [부록 1] 16개 시·도교육청 학교설문 기술 통계 ... 207
- [부록 2] 2009년 전수 학교 설문지 및 학생 설문지 ... 223
- [부록 3]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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